공무원근로기본권(공무원노동기본권)의 필요성, 공무원근로기본권(공무원노동기본권) 현황, 공무원노조법, 공무원근로기본권(공무원노동기본권) ILO(국제노동기구), 공무원근로기본권(공무원노동기본권) 입법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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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무원근로기본권(공무원노동기본권)의 역사

Ⅲ. 공무원근로기본권(공무원노동기본권)의 필요성
1. 계속되는 국제사회의 비판에도 귀를 닫는 한국정부
2. 공무원도 노동자이다

Ⅳ. 공무원근로기본권(공무원노동기본권)의 현황
1. 공무원 단결권 금지
2. 단체교섭권의 불완전 보장 및 제한
3. 직권중재 = 필수공공서비스사업 노조 단체행동 금지

Ⅴ. 공무원근로기본권(공무원노동기본권)의 공무원노조법
1. 공무원노조법(노동부안)의 주요내용
1) 입법형식
2) 권리범위
3) 조직형태
4) 가입범위
5) 조합활동 보장
6) 교섭대상
7) 분쟁조정
2. 공무원노조법안과 공무원단체 의견 비교

Ⅵ. 공무원근로기본권(공무원노동기본권)의 ILO(국제노동기구)

Ⅶ. 향후 공무원근로기본권(공무원노동기본권)의 입법 방향
1. 공무원 노동조합의 조직대상(가입범위)
2. 공무원노동조합의 조직 및 구성
3. 단체교섭의 구조
4. 단체교섭의 대상사항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공무원노동기본권 보장에 관해서, 노사관계개혁위원회에서 공무원노동조합을 조속히 인정하기로 하고, 우선 직장협의회를 시행하기로 합의.결정한바 있다. 또한 제1기 노사정위원회에서는 공무원의 노동기본권을 단계적으로 보장하기로 하고 직장협의회를 우선 허용하고 공무원노조는 관련법 개정 등의 절차를 거쳐 빠른 시일내에 허용하기로 하였다. 하지만 공무원 단결권의 단계적 보장방안으로 마련된 직장협의회는 현재 법률적 한계와 제한 규정으로 인하여 실질적인 대다수 하위직 공무원들의 단결체로 활동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는 현재 2,500여개 직장협의회 설립대상기관 중 전국 약91개 기관만이 설립(3.6%)되었음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우선 직장협의회는 단결권보장의 전단계임에도 불구하고 민간기업의 노사협의회와 유사한 기능으로서 단순한 고충처리 기능에 치중하고 있으며 가입범위를 축소시켜 단결을 보장하기 위한 조직이라기보다는 제한하는 조직으로 기능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공무원근로기본권(공무원노동기본권)의 역사

1948. 7. 17.의 제헌헌법에는 현행헌법 제33조 제2항과 같은 공무원 특례규정이 없었다. 그리고 1953년 제정 노동조합법 제6조는 “근로자는 자유로 노동조합을 조직하거나 이에 가입할 수 있다. 다만, 현역군인, 군속, 경찰관리, 형무관리와 소방관리는 예외로 한다.”고 규정하고, 제정 노동쟁의조정법 제5조 제1항은 “근로자 또는 사용자는 노동쟁의가 발생하였을 때 그 주장을 관철하기 위하여 쟁의행위를 할 수 있다. 단 단순한 노무에 종사하는 이외의 공무원은 예외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었다. 이는 5.16군사정권에 의해 국가공무원법이 개정되기 전까지 계속되었는데, 이 때까지는 이른바 ‘공안공무원’을 제외한 모든 공무원의 단결권과 단체교섭권이 보장되었고, 다만 단체행동권은 현업공무원에게만 보장되었다.
참고문헌
◇ 박용환(2000), 한국 공무원의 근로기본권 보장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 안철모(1994), 공무원의 근로기본권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 이재은(1987), 공무원과 교원의 노동기본권, 경상대학교
◇ 임영선(2003), 공무원의 노동기본권 확보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 정용진(2012), 공무원의 노동기본권에 관한 연구, 충북대학교
◇ 한수균(1994), 한국공무원의 노동기본권 보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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