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즈니스]E-BIZ(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개념, 종류, 목적, E-BIZ(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사업 전략, E-BIZ(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비즈니스) 전개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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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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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E-BIZ(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개념
Ⅲ. E-BIZ(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종류
1. 인터넷 접속 서비스
2. 인터넷 S/W 개발
3. 컨텐츠 비즈니스
Ⅳ. E-BIZ(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목적
Ⅴ. E-BIZ(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성공요인
Ⅵ. E-BIZ(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주요수입원
1. 광고형
2. 소매점형
3. 채널형
4. 제휴형
5. 프랜차이즈형
6. 가입형
Ⅶ. E-BIZ(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사업 전략
1. 인터넷 비즈니스에 활용되는 전략
1) 공급자와 관련되는 전략
2) 상품을 다양화하기 위한 전략
3) 고객과 관련된 전략
4) 시장과 관련된 전략
2. 인터넷 비즈니스 마케팅
Ⅷ. 향후 E-BIZ(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전개 방향
1. 공공부문 e-비즈니스 대상영역 확장의 필요성
2. 공공부문 e-비즈니스 모델의 발굴과 확산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Jutla 등(1999)은 제품이 공급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까지 전달되는 과정과 상품의 제조 근원지를 기준으로 인터넷 상거래 비즈니스를 3개의 유형으로 분류했다.
사이버 미디어리(cybermediary)라고도 분리는 중개자형(e-broker)은 공급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중개인 역할을 한다. 이 모델은 공급 체인 과정에서 재고를 통제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 자원, 창고, 자본 등을 필요로 하지 않고, 무엇보다도 제조업자에게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전문성을 추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상품 공급자는 제품 생산 계획, 재고 통제, 제조에 집중하고, 중개자(e-broker)는 마케팅 과정을 전문적으로 수행한다. 각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수록 소비자가 구매하게 되는 상품의 질은 더 우수해지는 것이다. 이런 특징으로 인하여 중개자형은 소규모 기업들에게 매력있는 모델이며, 각자 아웃소싱을 수행하게 된다.
≪ … 중 략 … ≫
Ⅱ. E-BIZ(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개념
e-Business란 개인, 기업, 단체, 기관이 인터넷과 기존의 정보기술이 결합된 네트워크 컴퓨팅 환경에서 핵심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함으로써 생산성과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기존 고객관리 및 신규수요 창출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비지니스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Internet, Intranet, Extranet을 통해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 온라인 뱅킹, 고객지원, 지식경영에서 원격진료, 사이버행정, 사이버교육 등 공공분야에 이르기까지 네트워크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업무를 e-Business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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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안(2002) : 컨텐츠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e-Biz통합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백정희(2007) : e-biz 사이트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고찰, 한양여자대학
배성훈(2000) : e-Biz 현황과 문제점,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
이주현(2001) : e-Biz 무역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정희식(2002) : e-Biz 국가경쟁력 비교, 한국경영자총협회
홍현기(2007) : 한국 e-Biz시장의 핵심성공요인 성숙도 측정, 한국콘텐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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