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체벌(학교체벌, 교사체벌)의 의미, 분류, 학생체벌(학교체벌, 교사체벌)의 요인, 자유재량권, 학생체벌(학교체벌, 교사체벌)의 유의사항, 문제점, 학생체벌(학교체벌, 교사체벌)의 언어폭력적 체벌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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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생체벌(학교체벌, 교사체벌)의 의미

Ⅲ. 학생체벌(학교체벌, 교사체벌)의 분류
1. 간접 고통을 주는 체벌
1) 정신적 반성을 위한 체벌
2) 노력 봉사를 통한 체벌
3) 정신적 고통을 주는 체벌
2. 기합에 의한 체벌
1) 운동형 체벌
2) 고통형 체벌

Ⅳ. 학생체벌(학교체벌, 교사체벌)의 요인
1. 학교교육 여건의 낙후성
2. 교사의 권위 약화
3. 가정교육의 파행성

Ⅴ. 학생체벌(학교체벌, 교사체벌)의 자유재량권

Ⅵ. 학생체벌(학교체벌, 교사체벌)의 유의사항

Ⅶ. 학생체벌(학교체벌, 교사체벌)의 문제점

Ⅷ. 학생체벌(학교체벌, 교사체벌)의 언어폭력적 체벌 사례
1. 사례 1) 멍든 아이의 자존심
2. 사례 2) 여기 들어와 보니
3. 사례 3) 체벌과 폭언에 대하여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들은 체벌을 어떻게 관찰하고 있는가? 체벌의 관찰 경험이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김은경의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체벌이 문제행동을 억제하거나 치료하는 데에는 아무런 효과를 가지고 있지 못하며, 오히려 폭력에 대한 우호적 태도를 형성시키는 요인이 된다. 둘째, 체벌은 학교 환경을 폭력화시켜 학교 내 폭력발생을 가중시킨다. 셋째, 체벌은 학생에 대한 부정적 ‘낙인효과’를 강화시킨다. 이처럼 체벌은 아무리 적법절차에 따라 행사된다 하더라도 교육적 의미를 지니지 않기 때문에 정당화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배경내의 연구를 보더라도 체벌의 경험이 비행이나 또 다른 폭력 행위로 연결된다. 학교에서의 폭력적 체벌의 경험은 교사와의 유대를 약화시키거나 교사에 대한 적개심을 유발하며 아이들로 하여금 세상을 폭력적이고 불공평한 것으로 인식하도록 만든다. 이러한 인식은 부당한 사회가 요구하는 규범에서 벗어난 폭력을 사용하는 것을 정당화하는 규범과 부정적인 자아정체감의 형성으로 연결되어, 반사회적 행동양식을 표출하도록 유도한다. 폭력의 희생자가 폭력의 가해자가 되는 하나의 폭력이 또 다른 폭력을 확대재생산하는 폭력의 악순환이 되풀이될 위험이 높은 것이다.

그러나 어느 나라에서나 체벌의 옹호자들은 ‘경미한 체벌’은 비난받아야 할 ‘심각한 폭력’과는 구분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체벌을 폭력과 연결시키는 걸 원하지 않기에 체벌과 아동학대를 애써 구분하고자 한다. 그러나 체벌과 아동학대는 '폭력'의 연속선상에 있으며 둘을 서로 다르게 정의할 필요가 없다. 도대체 경미한 체벌과 심각한 학대를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단 말인가? 다칠 만큼, 죽을 만큼 때리지 않으면 경미한 체벌로 용인될 수 있는가? 경미한 것이든 심각한 것이든 청소년에 대한 체벌을 행하는 어른들에게는 ‘성인은 아동을 신체적으로 해칠 권리가 있으며, 그런 행위가 사회적으로 용인 된다’는 믿음이 있는 것이다. 이 믿음을 버리지 않는 한 경미한 것과 심각한 것을 구분하는 것에는 별 의미가 없다. 아동을 바로잡기 위한 폭력과 아동을 해치기 위한 폭력을 구분하는 일, 이성적으로 행하는 폭력과 이성을 잃고 무차별적으로 행하는 폭력을 구분하는 일은 어른들에게 위안이 될지 모르나 ‘매’를 통한 교정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 청소년에게는 인간 대접을 받지 못하는 비참함일 뿐이다. 또한 '때리는 것이 학습에 좋고 갈등을 해결하는 법'이라는 반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할 뿐이다.
참고문헌
김성기(1994), 학생체벌에 관한 교사 재량권의 근거와 한계, 서울대학교
김원구(2005), 교사의 학생체벌에 관한 법적 정당성 연구, 인하대학교
노병두(1996), 학생체벌의 성립근거와 적정범위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심창희(2002), 고등학생의 체벌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이정옥(1993), 학생체벌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차 연구, 중앙대학교
이용호(2008), 학생체벌의 정당성에 관한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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