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정의, 필요성, 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목적, 지도자 역할, 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효과, 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 체험학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정의

Ⅲ. 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필요성

Ⅳ. 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목적

Ⅴ. 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지도자 역할

Ⅵ. 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효과

Ⅶ. 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체험학습 사례
1. 심성계발프로그램의 단계
1) 활동(체험)단계
2) 발표단계
3) 상호작용(심화)단계
4) 일반화 단계
5) 적용 단계
2. 참여 학습
3. 집단 학습
4. 지금-여기
5. 감정
6. 피드백(Feedback)
7. 배우는 방법 배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자기가 사회생활에 있어서 왜곡된 습관에 의해 생활이 통제되어 수리대로 처리할 수 없으며 진보와 개선보다 공격적이고 퇴영적 행동이 보다 많이 수반되어지는 것(성용운, 1978)이라는 일탈 행동은 사회의 질서 규범에 조화되지 못하고 사회에 대해서도 장애가 될 뿐만 아니라 개인 자신의 발전에도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이다.
Bower는 ①지적 감각적 혹은 신체적으로 정상인데도 불구하고 학업성취도가 비교적 낮은 아동 ②친구나 교사와의 바람직한 대인 관계를 이룩하고 이를 유지하는 능력이 부족한 아동 ③정상적인 조건하에서도 적절하지 못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아동 ④항상 불행하고 억압의 기분에 빠져 있는 아동 ⑤어려운 문제에 부딪히면 신체적 고통이나 공포심을 갖는 경향의 아동이라고 하고 있으며(재인용, 지남영, 1988) 개인의 행동이 그 사회의 일반인들과 다르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고 그 사회에 적응해 나가지 못하는 행동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서울시교육위원회, 1975). 각각의 정의가 무엇이든지 간에 학습일탈 행동은 아동 자신이나 타인과의 생활에 있어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야기한다는 것으로 본다.
다른 아동들 및 교사와의 사회적 활동을 통하여 자아발달과 사회화의 기초를 형성하며, 다양한 영역의 학습을 통해 지적 기술의 발달을 이루는 터전이 되는 학교생활에서는 이러한 과업들을 이루어 내었을 때에는 적응, 그 반대의 경우에는 학습일탈 이라는 산출이 나오게 된다. 또한 학교에서의 성공적인 경험은 자신과 사회를 위하여 효율적이고 능률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 감정, 가치관 등의 발달을 촉진하고 적응 적인 인성 형성에도 기여하게 된다. 그렇지만 학습장애 아동들처럼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지적 학습 면에 있어서도 어려움을 가지는 경우에는 성공적인 경험보다도 실패의 경험을 더 많이 하게 되어, 자신을 열등하게 받아들이게 되고 스스로 위축되며 부정적인 성격을 형성하게 됨으로서 더욱더 학습일탈 행동을 나타내게 된다.
참고문헌
◈ 김옥란(2009),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 김현주(2004), 심성계발프로그램을 통한 가치관 함양 연구, 한신대학교
◈ 김용우(2008),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 박경숙(2005), 학급단위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전주대학교
◈ 송승임(2008),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발달장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 이지연(2006),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기표출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전주교육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활동중심교육,영재교육(교수)프로그램, 심성계발교육,가족심리교육(교수)프로그램, 국제공동교육,STS교육(교수)프로그램, 성교육(교수)프로그램
  • 프로그램1. 활동중심 교육프로그램 구성 및 계획2. 활동중심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교육과정 운영3. 활동중심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사의 역할Ⅱ. 영재교육(교수)프로그램1. 프로그램의 특성2. 재능 영역 및 수업모형1) 재능의 인지2) 재능의 습득3) 재능의 숙달4) 재능의 적용5) 재능의 전이Ⅲ. 심성계발교육(교수)프로그램1. 필요성2. 사례1) 말 전하기2) 자화상 그리기3) 가족(부모) 자랑하기4) 원안에 뛰어 들기(나가기)3. 효과Ⅳ. 가족

  • [태권도승단] 태권도 수련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인성덕목의 개념, 프로그램, 적용 방안
  • 태권도승단 태권도 수련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인성덕목의 개념, 프로그램, 적용 방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태권도의 정의2. 태권도 수련의 목적 및 가치3. 태권도의 교육적 효과4. 인성의 개념1) 인성의 정의2) 인성 교육의 개념3) 인성의 형성5. 현대사회 인성교육의 필요성6. KTA태권도 인성덕목1) 자기가치 인성2) 대인관계 인성 3) 사회정의 인성7. 태권도 수련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인성덕목의 개념1) 태권도 인성덕목2) 태권도와 인성과의

  • 청소년 심성계발 원리
  •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효과 첫째: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과 그의 평등함을 공감하게 된다.둘째: 인간은 존엄한 존재임을 공감한다.셋째: 성취동기와 자기신뢰감이 증진한다. 넷째: 개척정신이 신장된다다섯째: 정서순화의 방법을 체험한다.여섯째: 의사결정과 유연성을 기른다.일곱째: 참된 자유의 생활을 경험한다.여덟째: 인간의 정의•감정•경험의 관계를 이해한다.아홉째: 학습을 생활화 할 수 있게 된다.열 번째: 원만한 인간관계를 이루게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심성계발 원리
  •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효과 첫째: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과 그의 평등함을 공감하게 된다.둘째: 인간은 존엄한 존재임을 공감한다.셋째: 성취동기와 자기신뢰감이 증진한다. 넷째: 개척정신이 신장된다다섯째: 정서순화의 방법을 체험한다.여섯째: 의사결정과 유연성을 기른다.일곱째: 참된 자유의 생활을 경험한다.여덟째: 인간의 정의•감정•경험의 관계를 이해한다.아홉째: 학습을 생활화 할 수 있게 된다.열 번째: 원만한 인간관계를 이루게

  • 심성 계발 원리
  • 심성계발 프로그램의 목적 및 효과청소년들이 청소년기의 발달적 요구에 응해질 수 있도록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이며, 자신을 보다 잘 이해함으로써 자아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게 하고, 긍정적인 인간관계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한 태도와 기능을 학습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결과적으로, 심성계발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가 타인에게 어떻게 지각되며, 대인관계애서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배우는 가운데 자유가 확대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