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모델(비지니스모델, 수익구조) 의미, 종류, 비즈니스모델(비지니스모델, 수익구조) 특허성립과정, 비즈니스모델(비지니스모델, 수익구조) 특허분쟁 사례, 비즈니스모델(비지니스모델, 수익구조) 개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비즈니스모델(비지니스모델, 수익구조)의 의미

Ⅲ. 비즈니스모델(비지니스모델, 수익구조)의 종류

Ⅳ. 비즈니스모델(비지니스모델, 수익구조)의 목적

Ⅴ. 비즈니스모델(비지니스모델, 수익구조)의 특허성립과정

Ⅵ. 비즈니스모델(비지니스모델, 수익구조)의 특허분쟁 사례
1. 프라이스라인(Priceline)대 마이크로소프트(MS) 사건
2. 아마존(Amazone)사 대 반즈 앤 노블(B & N)사 사건

Ⅶ. 향후 비즈니스모델(비지니스모델, 수익구조)의 개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자상거래는 이미 오래 전부터 기업들이 추진해 왔던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를 비롯해 소위 CALS로 이어지는 기업 정보화, 산업의 정보화와 맥을 같이한다. 따라서 전자상거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업 내에서 아니면 산업차원에서 경영혁신, 경쟁력강화를 위해 추진해 오던 기업경영 프로세스의 자동화, 합리화, 통합화와 관련된 부분 중 소위 정보통신기술(IT)를 활용함에 따라 반드시 기업의 핵심사업 프로세스(core business process)나 핵심기능(core function)의 지위를 잃어버리고 아웃소싱(outsourcing)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나 기능에서부터 분석의 초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이나 프로세스는 경영혁신에 따른 구조조정이나 리엔지니어링에 의해 스핀-오프(Spin-off)방식으로 기업에서 분리하거나, 시장에서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는 독립된 기업에게 아웃소싱 하는 것이 보편화되기 시작하면서부터 전자상거래 모델의 근거를 찾을 수 있다. 기업의 프로세스 중 가장 고정투자비용이 적게 들면서 유지/관리비용이 많이 드는 오프라인 프로세스는 대부분 서비스 관련한 부분이다.
예를 들면 재고관리, 주문관리, 고객관리, ARS서비스, 고객서비스, 텔레마케팅, 전산관리, 네트워크 관리 서비스 등이 바로 그런 부분에 속한다. 인터넷의 등장은 이러한 서비스 기능들을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온라인상에 구축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인터넷의 보급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기업을 접촉하는 새로운 매체로 등장하여 소위 B2C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로 이어졌다.
한편 인터넷의 등장은 산업이나 업계의 비즈니스 관행을 시공을 초월해 저렴한 비용으로 24시간 가능하게 해주었다.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특성을 활용한 전자 교환/거래소시장의 등장이 바로 이 연장선이며, 기업간 B2B 전자상거래의 본격적인 분야라고 볼 수 있다. 더구나 중소형 기업들도 ERP, SCM, CRM 같이 대기업 위주로 진행되던 기업의 정보화를 추구하고, 거래 대기업과의 네트워크를 인터넷을 활용하여 저렴하게 구축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기업간 B2B 전자상거래가 기반을 단단히 하게 되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의 분석은(1) 지식경영(knowledge-based management)을 위한 전체 기업의 경영혁신 과정과(2) 기업이나 산업의 가치사슬을 구성하는 업무활동을 가지고 살펴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재영 외 2명 / 네트워크 관점에서의 비즈니스 모델 재해석, 한국경영정보학회, 2012
라준영 / 사회적 기업의 비즈니스모델, 한국중소기업학회, 2010
박상혁 외 1명 / 시각적 사고를 통한 소셜미디어 비즈니스모델 설계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2012
이성현 외 1명 / 스마트워크 서비스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처리학회, 2011
조광문 / 웹 서비스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에 서비스 과학 적용, 한국콘텐츠학회, 2009
천하봉 /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디자인의 특허화에 관한 고찰, 한국일러스아트학회, 201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나쁘지않고 확실한출처 감사합니다
  • rlaekfg***
    (2018.07.07 19:12:28)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 프랜차이즈산업
  • 수익성과 사업타당성이 검증된 사업 아이템을 시스템화,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그 시스템을 이용하도록 하는 사업 확장방법의 하나이다. 따라서 본부를 설립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가맹사업을 하기 전에 예비창업자에게 판매할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된다.이를 위해 자신이 팔고자 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국제성을 위해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수익성과 상품성 검증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가맹점을 운영

  • [국제경영] 다국적 기업의 기술 이전
  • 종류 등을 살펴보고 그와 관련된 성공 및 실패 사례를 통해 기술이전 당사자 기업과 국가에 가장 큰 이익을 줄 수 있는 기술이전에 대해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Ⅱ. 본론기술이전의 개념 기술은 일반상품처럼 국제교역의 대상이 되는 무형재이다. 대부분의 지식이 큰 비용이나 장벽 없이 국가간에 이전되나, 기술의 이전에는 많은 비용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술이전에 대하여 로젠브룸(R.S.Rosenbloom)은 “기술은 그 기원과 다른 차원에서 획득되고

  • [정보사회] 지적재산권과 정보공유운동
  • 방향과 길은 다양하다. 현재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는 정보와 지식의 상품화 추세와 공공화 추세는 이미 결정난 싸움이 아니라 진행 중인 과정이다. 이 과정을 어떻게 맞이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미래는 각기 다른 모습을 띄게 될 것이다. 이순재 “정보경제와 정보유통의 활성화를 위한 정보공유론” 32) 서강대학교 “ 탈산업시대의 정치” 강의자료앞서 살펴본 많은 대안들을 기반으로 정보공유운동의 보완과 발전이 어떻게 행해지느냐에 따라 앞

  • 메리어트호텔 해외진출 글로벌 마케팅전략분석및 메리어트호 성공요인분석과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 마케팅전략 및 해외진출3.marriot호텔 글로벌마케팅사례1) 벨기에2) UAE ; 두바이3) 스페인4) 하와이4.marriot호텔의 한국시장진출과 전략적제휴 전략1) 아시아나항공과 제휴한 호텔2) 메리어트의 국내시장 진출3) 메리어트와 아시아나의 마일리지 제휴 방식 marriot 호텔의 성공원인과 향후전략1.메리어트의 성공요인1) 시간을 초월한 핵심가치와 영속적인 목적2) 발전을 향한 끊임없는 추진력3) 한 개인의 존재 이상의 힘을 발휘2.메리어트의 전망

  • 지식경영 레포트
  • 개선시켰다 해도 그것을 재차 혹은 지속적으로 시도하는 것은 사실상 힘들다 최근 미국에서는 다운사이징나 리엔지니어링으로 수익구조를 개선한 코닥 아이비엠 아메리카 익스프레스 지엠과 같은 기업들 중에서도 그 후 다시 경쟁력을 상실하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낮은 비용 저 가격은 지속되기 어렵다는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혁신의 동력이 지속되지 못하거나 또는 근본에서 시작해야 하는 혁신에 대한 철학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고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