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대인관계(인간관계)의 개념,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의의,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의사전달, 대인관계(인간관계)의 문화적 성향,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실험 사례, 향후 대인관계(인간관계) 개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개념
Ⅲ.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의의
Ⅳ.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의사전달
1. 공식적인 의사전달
2. 비공식적 의사전달
Ⅴ. 대인관계(인간관계)의 문화적 성향
1. 신세대
2. 기성세대
3. 문화적이 변화에 따른 인간관계 형성의 발전 방향
Ⅵ.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실험 사례
1. 조명실험
2. 계전기 조립 실험
3. 면접프로그램
Ⅶ. 향후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개선 방향
1. 대인관계의 형성을 위한 요소
1) 기본 신뢰감
2) 이해와 수용
3) 역할 분담
2. 대인관계 형성 방법
1) 대화가 필요하다
2) 공감적인 태도이다
3) 일관성의 원리이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물질문명과 정보화사회의 역작용으로 인한 인간소외현상이 증가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모든 인간은 홀로 세상을 개척해 나가기보다는 조직화된 틀 속에 구성원으로 살아가면서 물질적 풍요와 조직 내의 보호막에 안착하여 안정된 정서감을 유지한다. 필연적으로 필요에 의한 다양한 인간관계가 형성되며 여기에서 인간, 특히 학생․청년층은 여러 가지 상황이 제공하는 갈등에서 탈출하자는 마음으로 더욱 절실히 심층적인 인간관계 즉 친밀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자 한다. 이러한 심층적이고 친밀한 인간관계의 형성은 확실히 불안해하는 현대인에게 안식처를 마련해 주고 정서적으로 좌절되어 있는 학생이나 젊은이들의 마음을 순화시켜 줄 수 있다.
≪ … 중 략 … ≫
Ⅱ.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개념
인간과 인간의 상호작용 도는 인간과 인간을 친밀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단순한 내용에 한정된 의미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고 집단 내에서 진실한 휴머니즘(humanism)에 기초를 두고 건전한 집단의 협동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과 기술이다.
- 참고문헌
-
김누리 - 인간관계를 형상화한 인체 표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11
김은하 - 인간관계 개선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창원대학교, 2005
송명자 - 대학의 교양강좌를 이용한 인간관계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영남대학교, 2009
서유미 -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인간관계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전주교육대학교, 2007
양동용 - 급우간의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대화 전략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2005
존 맥스웰 저, 성기영 역 - 사람 사귀는 법에 서툰 이들을 위한 인간관계 맺는 기술, 청림출판,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의 이념(페이비언 사회주의, 국가개입주의-케이즈주의, 신자유주의, 마르크스주의, 제3의 길)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 기술하시오
- [중국대중문화론]6세대 감독 소무의 지아장커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요와 각 현장별의 기능을 기술하고 자신의 가치에 맞는 현장은 어디인지 탐색해 보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사정의 목적과 특성, 사정도구의 종류에 관해 설명하고, 사정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정하시오(클라이언트는 학습자 자신으로 설정)
-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다음 학자 중 택1하여, 해당 학자의 이론 보육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프로그램의 철학, 교육사상,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프뢰벨, 몬테소리, 듀이, 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트, 프로젝트접그법)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주요 현안 중 `유전 대 환경`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환경에 대한 영향력을 주요 이론에 근거하여 정리하시오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