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상]아리스토텔레스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생애
2. 주요이론
(1) 4원인설
(2) 질료, 형상
(3) 실재론
(4)중용
3. 교육목적
4. 교육내용
5. 교육방법
6. 후세에 미친 영향
7. 느낀점
- 본문내용
-
알렉산더대왕은 “내 아버지 필립에게는 생명을 주신 것을 감사하고, 아리스토텔레스에게는 올바로 사는 것을 알게 해준 것을 감사드린다.” 는 말을 했다고 전해진다. 이 말에서 우리는 서양의 철학사에 길이 남을 만큼 방대하고 다양한 지식의 소유자인 동시에 뛰어난 철학적 사유의 기반을 마련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에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란 옳고 참된 삶, 즉 훌륭한 삶의 실현하기 위한 조건들을 찾는 데 있었다는 것을 감지할 수 있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을 고찰하기 위해서는 그의 실천 철학적 사유의 내용을 탐구해야한다.
위대한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기원전 384년 마케도니아의 칼키디케 반도 북동해안에 위치한 스타게이라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아버지 니코마코스는 마케도니아 궁전의 의사로서 아뮌타스 2세의 시의였을 뿐만 아니라 의학과 자연과학에 관한 저술가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집안의 관례에 따라 해부학 실습을 하고 부친의 일을 도왔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의 철학 속에 자연과학, 그리고 그중에서도 특히 생물학에 대한 관심이 표출되고 있는 것과 또한 그의 철학사상
- 참고문헌
-
[1] 강기수(1998), 『교육사상사』, 부산:세종문화사.
[2] 김천희(1977),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손민수(1996), 『교육사 · 교육철학의 이론와 실제』 서울:문음사.
[4] 신득렬(2000), 『교육사상사』, 서울:학지사.
[5]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1996),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Ⅰ -고대에서 근대초기까지』, 서울:교육과학사.
[6] 정영근 외 3명(1999),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서울:문음사.
[7] 주영흠(1997), 『서양교육 사상사』, 서울:양서원.
[8] 한국교육학회 교육사연구회(1987), 『교육사상가평전 3권』, 서울: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