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사용인]상업사용인의 겸업피지의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Ⅱ. 의무의 내용
1. 경업행위의 금지

Ⅲ. 의무위반의 효력
1. 영업행위금지에 위반한 경우
2. 특정지위 취임금지에 위반한 경우
본문내용
업사용인은 영업주의 영업에 관한 기밀에 정통할 수 있는 지위에 있고, 영업주를 위하여 영업에 관한 소정의 대리권을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로써 성실하게 행사하여야 할 위치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상업사용인이 이 지위를 악용하여 자기의 이익을 도모함으로써 영업주의 이익을 희생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사용인에게 부작위의무를 요구 하고 있다. ( 대리상, 합명회사의 사원, 합자회사의 무한책임사원, 주식회사와 유한회사의 이사에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보통
  • sn202***
    (2007.05.03 22:36:41)
회원 추천자료
  • 근로자의 성실의무 법적 검토(노동법)
  • 의무를 부담한다. 원칙적으로 근로자는 취업시간 이외에 기업 밖에서의 행위는 상법의 적용을 받는 상업사용인을 제외하고는 사생활 자유의 원칙에 따라 어떠한 제한도 받지 않는다. 그러나 사용자가 기업비밀의 유지나 고객의 확보를 위해 취업규칙에서 정하거나 특별히 합의를 한 경우 합리적인 범위에서 근로자의 겸업을 제한할 수 있다.퇴직 후에도 부정경쟁을 방지할 필요가 있는 경우 경쟁회사에서 취업하지 않을 것을 당사자 사이에 정하는 것

  • 상법에 의한 경업금지
  • 상업 사용인은 영업주의 허락 없이 자기 또는 제 3자의 계산으로 영업주의 영업부류에 속하는 거래를 하지 못한다는 것이 성업사용인의 경업금지의 의무이다. 상법은 상업사용인(제17조), 영업양도인(제41조), 합명회사의 사원(198조), 합자회사의 무한책임사원(269조), 주식회사의 이사(397조), 유한회사의 이사(제567조) 등의 경업피지의 의무를 규정하고 있다. 영업주와 상업사용인 사이의 신뢰관계를 유지하고 영업주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상업사용인,

  • [노동법] 근로자와 사용자의 권리 의무
  • 의무를 면한다고 해석된다.이 의무는 근로계약 존속중에만 미치지만, 특약이 있고, 또 근로자의 직업선택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근로계약 종료 후에도 미칠 수 있다.(5) 경업피지의무경업피지의무란 근로자가 사용자의 이익에 현저히 반하여 경쟁사업체에 취직하거나 경쟁사업체를 경영하지 않을 의무를 말한다. 상법은 상업사용인은 영업주의 허락 없이 자기 또는 제삼자의 계산으로 영업주의 영업부류에 속한 거래를 할 수 없다고

  • 근로계약 당사자의 권리와 의무 연구(근로기준법)
  • 의무를 부담한다. 원칙적으로 근로자는 취업시간 이외에 기업 밖에서의 행위는 상법의 적용을 받는 상업사용인을 제외하고는 사생활 자유의 원칙에 따라 어떠한 제한도 받지 않는다. 그러나 사용자가 기업비밀의 유지나 고객의 확보를 위해 취업규칙에서 정하거나 특별히 합의를 한 경우 합리적인 범위에서 근로자의 겸업을 제한할 수 있다.퇴직 후에도 부정경쟁을 방지할 필요가 있는 경우 경쟁회사에서 취업하지 않을 것을 당사자 사이에 정하는 것

  • [원광대학교 A+] 기업가정신및창업기초 요약 및 정리 족보
  • 상업적인 재화, 서비스, 브랜드, 포장, 서비스워런티 등- 유통 :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고객에게 전달하는 경로, 도매상, 대리점, 직매장판매, 백화점,홈쇼핑, 방문판매 등- 가격 : 고객에게 제공하는 대가를 화폐로 표현한 가치, 프리미엄 가격, 표시가격, 할인제도, 보상판매, 신용판매조건, 지불기간 등- 판매촉진 : 제품을 고객에게 알리고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행위, 광고, 영업, PR, 판촉, 대면 마케팅, 스토리텔링 등▶ 이러한 요소들은 목표고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