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탐색][직업탐색][진로]진로탐색(직업탐색)의 의미, 진로탐색(직업탐색)의 필요성, 진로탐색(직업탐색)의 과정, 진로탐색(직업탐색)의 변수, 진로탐색(직업탐색)의 고려사항, 진로탐색(직업탐색)의 결정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진로탐색(직업탐색)의 의미

Ⅲ. 진로탐색(직업탐색)의 필요성

Ⅳ. 진로탐색(직업탐색)의 과정
1. 흥미 및 적성검사를 통한 초기 진로탐색
2.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직업정보 탐색
3. 현장 체험활동을 통한 진로탐색

Ⅴ. 진로탐색(직업탐색)의 변수

Ⅵ. 진로탐색(직업탐색)의 고려사항

Ⅶ. 진로탐색(직업탐색)의 결정요인
1. 개인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직업적 요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진로교육의 요체는 학생 개인의 능력이 최대한으로 신장되고, 일과 직업의 세계에 대한 올바른 지식, 기능, 태도를 갖추어 자주적으로 진로를 결정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고안하고 유의해 나가는 데 있다.
자기 이해는 현재의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인식할 뿐만 아니라, 미래의 자기를 예측하고 준비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학교에서 실시하는 지능검사, 적성검사, 인성검사, 신체검사, 교우관계조사 등은 교사들에게 학생 이해를 위해 필요한 자료이기도 하지만, 학생 자신들이 자기이해 자료로 활용하여, 보다 정확한 자기를 발견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자신의 개성, 흥미, 능력, 적성, 신체적 조건, 가족의 기대 등의 개인적 특성을 스스로 분석, 종합하여 이를 토대로 자신의 진로와 직업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 중 략 … ≫




Ⅱ. 진로탐색(직업탐색)의 의미

중학교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진로 교육의 단계로서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가 무엇인가를 탐색해 보는 과정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강지윤 외 1명, 진로탐색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학생생활상담연구소, 2003
김지연 외 2명, 교과목으로 운영되는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효과,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2
박용선, 진로탐색이 진로성숙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연구, 서울신학대학교, 2010
박완성, 진로탐색행동과 역기능적 진로사고 및 관련변인과의 관계, 한국진로교육학회, 2006
송인섭 외 1명, 진로탐색 검사의 구조모형 타당화 연구, 한국영재교육학회, 2006
이상진 외 1명,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통한 발달장애 중학생의 진로의사결정능력 연구,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