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과 기업전략, 물질주의,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과 정보탐색행동(정보검색행동), 소비자성향,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과 의사결정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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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과 기업전략
1. 웹광고의 메뉴유형
2. 인지욕구

Ⅱ.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과 물질주의

Ⅲ.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과 정보탐색행동(정보검색행동)

Ⅳ.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과 소비자성향

Ⅴ.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과 의사결정규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소비자정보검색(소비자정보탐색)과 기업전략

소비자의 정보탐색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에 중대한 것으로 소비자 연구분야에서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Moorthy, Ratchford, & Talukdar, 1997). 소비자에게는 정보의 탐색과 획득이 어떤 목표를 위한 수단이 될 수 있는 한편 환경에 대해 더 알고 싶다는 호기심으로부터 정보의 추구자체가 목표가 되어 정보를 추구하게 된다. 이런 탐색적 행동의 경향은 크게 3가지(호기심으로 동기화된 행동, 다양성의 추구, 위험의 감수와 혁신적인 행동)로 구분된다(Steenkamp & Baumgartner, 1992).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는 과정도 매우 탐색적이며(박창호, 김영진, 곽호완, 이종구, 성경제, 이정모, 1997) 웹광고를 보는 것 역시 탐색행동이다.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련된 지식에 대한 욕구 즉 호기심을 채우기 위해, 지루함이나 단조로움을 없애기 위해 그리고 결과의 불확실성을 감수하면서도 긍정적인 성과를 얻기 위해 웹광고를 보면서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정보탐색과 처리의 양은 두 가지 요소인 넓이와 깊이로 개념화된다(Ozanne, Brucks, & Grewal, 1992). 처리의 넓이는 획득되거나 처리된 각기 다른 속성의 수로, 깊이는 각 속성을 획득하거나 처리하는데 투여한 양으로 설명된다. 다시 말하면 소비자가 의사결정을 하기에 앞서 제시된 속성을 탐색하는데, 속성묶음 전체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탐색했다면 정보탐색의 넓음으로, 제한된 몇몇의 속성에만 시간을 투자한다면 정보탐색의 깊음으로 이해된다는 의미이다.
웹광고에 대한 정보탐색의 과정도 그 넓이와 깊이로 분석할 수 있겠으나 단순히 행동 자체를 양적으로 수량화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적절한 광고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하이퍼텍스트의 설계를 목표로 하므로 인터넷사용자인 소비자의 요인이 미칠 수 있는 영향과 그들의 상호작용이 미치는 영향을 함께 고려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김균(2007), 온라인 소비자 정보탐색행동의 특성과 유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남경희(1988), 소비자의 정보탐색 활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중앙대학교
박미영(1995), 소비자의 정보탐색과 구매 후 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이승민 외 1명(2002), 소비자의 정보탐색 유형별 온라인 점포속성 지각, 대한가정학회
주섭종(1994), 우리나라 소비자의 정보탐색 특성과 소비행태 변화, 한양대학교
허경옥(2002), 소비자정보탐색과 소비자만족 비교 연구,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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