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동작]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개념,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의의,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가능성,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기대효과,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개념

Ⅲ.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의의

Ⅳ.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가능성

Ⅴ.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기대효과

Ⅵ.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동에게 가까이 접근하려고 할 때, 아동에게 손을 뻗쳤을 때, 그 아동은 어떻게 하는가? 아동의 손을 잡고 「자, 이러한 것을 해보렴」하고 권유하기 시작했을 때, 또는 도중에 어려운 장면에 처했을 때 그 아동은 어떻게 하려고 하는가? 가정에서 그리고 학교에서 아동의 몸을 만질 기회는 많다. 이 아동들은 말을 이해하는데 곤란함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부모나 교사 등 주위 사람들은 말에 의한 전달의 곤란함을 느끼고 아동의 몸을 만져서 전달하려고 한다.
아동이 손을 씻을 때, 신발을 신을 때, 스푼으로 밥을 먹을 때, 화장실 갈 때, 산책을 할 때 등 부모나 지도자가 아동의 몸(손이나 등)에 접촉할 기회는 풍부하다. 아동의 몸을 만지거나 아동의 손을 잡고 가리키면 아동이 의도하는 내용이나 변화가 보다 명료하게, 그리고 그 자리에서 바로 원조자에게 전달된다. 이와 같이 하나의 원조기법으로서 간단하게 기술되는 경향인 신체도움 동작법의 관점에서는 단순한 원조 이상의 의의가 있음을 확실하게 알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 아동의 손을 가능한 자주 잡아보도록 하자. 아동이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지, 아동이 무엇에 곤란을 겪고 있는지, 아동의 손이나 몸을 통해 느껴 보도록 하자, 그것이야 말로 아동을 빨리 이해하는 첩경이요. 올바른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아동에게 무관심하게 되면 아동의 심리적 상태는 더욱 위축되고 불안하게 되어 결국 부적응 행동의 출현이 급속히 늘어나고 증가하게 될 것이다. 아동이 느끼는 선생님의 따뜻한 손길은 아동이 마음을 여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열쇠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Ⅱ.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개념

최근 중도․중복장애나 자폐증이나 과잉행동아, 정신지체아 등의 행동문제의 개선이나 발달 원조에 관해서 동작치료법을 활용한 연구가 보고 되고 있다.
成瀨(1984)에 의하면 동작훈련은 뇌성마비아와 같이 동작이 곤란한 자에게 그 곤란을 극복하여 동작 기능을 한층 높이는 목적으로 훈련자가 피훈련자에게 계획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며, 동작의 의도적인 수행을 방해하고 있는 부당한 긴장을 처리하기 위한 이완 동작 훈련과 신체를 바르게 움직일 수 있게 하는 단위 동작 훈련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참고문헌
곽승철 외 1명(2004), 동작훈련이 중복장애아의 자세와 보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김길숙(1999), 동작요소 중심 동작교육 프로그램이 신체표현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김미영(2002), 동작훈련이 뇌성마비아의 보행동작과 보행인자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 박종길(2003), 동작훈련이 성인 중복장애인의 자세와 보행동작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임비오 외 2명(2009), 근력, 평형성, 보행 동작 훈련이 다운증후군 아동의 보행에 미치는 효과, 한국운동역학회
조정선(2009), 동작 훈련이 노인의 균형과 보행 및 근활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효과가 입증되었다. 행동이 둔하고 마음이 여린 어린 아이가 규칙적인 체력훈련으로 골격의 발육상태를 촉진시켜 체력향상과 성장에 도움을 준다.5) 인격형성에 도움을 준다.신체를 강건하게 할뿐만 아니라 심신수련을 통해 인격도야에 이르게 하며, 기술단련을 통해 타인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의 몸을 방어할 수 있게 하는 운동이다. 혼란과 스트레스, 매사에 산만하고 쉽게 싫증을 느끼며 도전적인 어린이에게 철저한 예절교육과 무도교육을 통하여

  • [무주 태권도공원] 무주 태권도원의 개원에 따른 태권도의 세계화 전략
  • 의의나 목적, 기대되는 성과 등을 포함하는 태권도수련의 보람과 긍지를 알고 느끼게 해주어야 할 것이다. 특히 태권도 수련자들의 상당수가 유소년 또는 청소년들이고, 이 시기에 나타나는 사회심리학적인 특성이 바로 정체성의 확립이기 때문이다.5) 태권도 및 공원 운영 관련 연구사업의 활성화태권도 품새, 기술, 태권도 관련 콘텐츠 등 태권도 자체에 대한 연구와 수련자, 고단자, 관광객, 일반인 등 유형별 시장 특성별 시장 세분화를 바탕으로 하

  • [기능인력][건설산업][다기능인력][고성능자재][학교][교육][기능인력 관련 제언]기능인력과 건설산업, 기능인력과 다기능인력, 기능인력과 고성능자재, 기능인력과 학교, 기능인력과 교육, 기능인력 관련 제언 분석
  • 교육훈련 현황 및 과제, 한국외국어대학교▷ 서도원(2000), 중소기업의 기능인력 확보전략, 충북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이철승 외 3 명(2007), 건설기능인력 교육체계 및 직급체계 개선방안, 한국건설관리학회▷ 이종수(2003), 고성능 자재의 사용에 의한 기능인력 수요절감 효과 분석,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최규동(1994), 공업고등학교 기능인력 양성의 문제점, 강원도교육청▷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기술인력연구소(1996), 기업의 기술력 향상을 위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관련한 학문이다.2. ICT 활용 교육(1) ICT 활용 교육의 개념ICT 활용 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해 수업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교수-학습과정에서 ICT 활용의 큰 목적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목표를 효

  • 체험 환경교육 레포트
  • 교육의 의의와 발전 과정, 현황 등을 활용하였다.- 설문연구는 연세대학생 35명, 이화여대학생 15명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체험 환경교육을 경험 해 본 인원과 그렇지 않은 인원 비율을 알아보기 위해 조사대상에 특별한 기준을 두지 않고 각 대학 중앙도서관 앞에서 무작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3. 기대효과와 제한점- 설문조사를 통해 체험 환경교육을 경험한 인원들과 그렇지 못한 인원들의 환경인식을 비교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