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동작]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개념,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의의,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가능성,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기대효과,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개념
Ⅲ.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의의
Ⅳ.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가능성
Ⅴ.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기대효과
Ⅵ.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아동에게 가까이 접근하려고 할 때, 아동에게 손을 뻗쳤을 때, 그 아동은 어떻게 하는가? 아동의 손을 잡고 「자, 이러한 것을 해보렴」하고 권유하기 시작했을 때, 또는 도중에 어려운 장면에 처했을 때 그 아동은 어떻게 하려고 하는가? 가정에서 그리고 학교에서 아동의 몸을 만질 기회는 많다. 이 아동들은 말을 이해하는데 곤란함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부모나 교사 등 주위 사람들은 말에 의한 전달의 곤란함을 느끼고 아동의 몸을 만져서 전달하려고 한다.
아동이 손을 씻을 때, 신발을 신을 때, 스푼으로 밥을 먹을 때, 화장실 갈 때, 산책을 할 때 등 부모나 지도자가 아동의 몸(손이나 등)에 접촉할 기회는 풍부하다. 아동의 몸을 만지거나 아동의 손을 잡고 가리키면 아동이 의도하는 내용이나 변화가 보다 명료하게, 그리고 그 자리에서 바로 원조자에게 전달된다. 이와 같이 하나의 원조기법으로서 간단하게 기술되는 경향인 신체도움 동작법의 관점에서는 단순한 원조 이상의 의의가 있음을 확실하게 알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 아동의 손을 가능한 자주 잡아보도록 하자. 아동이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지, 아동이 무엇에 곤란을 겪고 있는지, 아동의 손이나 몸을 통해 느껴 보도록 하자, 그것이야 말로 아동을 빨리 이해하는 첩경이요. 올바른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아동에게 무관심하게 되면 아동의 심리적 상태는 더욱 위축되고 불안하게 되어 결국 부적응 행동의 출현이 급속히 늘어나고 증가하게 될 것이다. 아동이 느끼는 선생님의 따뜻한 손길은 아동이 마음을 여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열쇠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Ⅱ.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개념
최근 중도․중복장애나 자폐증이나 과잉행동아, 정신지체아 등의 행동문제의 개선이나 발달 원조에 관해서 동작치료법을 활용한 연구가 보고 되고 있다.
成瀨(1984)에 의하면 동작훈련은 뇌성마비아와 같이 동작이 곤란한 자에게 그 곤란을 극복하여 동작 기능을 한층 높이는 목적으로 훈련자가 피훈련자에게 계획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며, 동작의 의도적인 수행을 방해하고 있는 부당한 긴장을 처리하기 위한 이완 동작 훈련과 신체를 바르게 움직일 수 있게 하는 단위 동작 훈련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 참고문헌
-
곽승철 외 1명(2004), 동작훈련이 중복장애아의 자세와 보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김길숙(1999), 동작요소 중심 동작교육 프로그램이 신체표현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김미영(2002), 동작훈련이 뇌성마비아의 보행동작과 보행인자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 박종길(2003), 동작훈련이 성인 중복장애인의 자세와 보행동작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임비오 외 2명(2009), 근력, 평형성, 보행 동작 훈련이 다운증후군 아동의 보행에 미치는 효과, 한국운동역학회
조정선(2009), 동작 훈련이 노인의 균형과 보행 및 근활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만5세 평가제 어린이집 관찰일지 (관찰내용+발달평가) 133Page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단어에서 2개 이상 찾아서 써 보십시오 찾은 단어들의 의미 차이를 간략히 설명해 보고 한국어에서 장단음의 차이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중요한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십시오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도구와 기계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염색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