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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상징과 상징형법

Ⅱ. 상징과 상징주의

Ⅲ. 상징과 상징적 의미
1. 서수 서금 문양(瑞獸瑞禽文樣)
1) 호랑이
2) 용
3) 봉황
4) 학
5) 닭
6) 박쥐
7) 나비
8) 잉어
9) 귀면
2. 서화 서초 문양(瑞花瑞草文樣)
1) 연꽃
2) 모란꽃
3) 매화
4) 보상화
5) 인동
6) 당초

Ⅳ. 상징과 상징적 상호작용

Ⅴ. 상징과 상징적 보훈정책

Ⅵ. 상징과 상징정책

Ⅶ. 상징과 상징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상징과 상징형법

상징형법에 대해서는 아직 일치된 개념을 찾기 어렵다. 더 나아가 모든 법률은 어느 정도 상징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으며, 특히 형법은 종래에도 다른 법률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한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적어도 19세기 초 이래로 모든 범죄행위와 형벌에 상징적 의미가 부여되어 왔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우선 범죄행위는 민법적 의미에서 금액으로 환산할 수 있는 피해를 야기한 것보다 더 큰 의미를 갖는다. 이로부터 민법과 형법 사이의 결정적 차이점들에 관한 논쟁이 점점 더 가열되었다. 형법에서 의미가 있는 특수한 행위요소는 대부분 행위의 사회적 의미에서 파악된다. 즉 범죄행위자는 일정한 법적 지위만 침해한 것이 아니라 권리로서의 법을 침해한 것이고 그것은 동시에 범죄피해자의 법주체성에 대한 침해이며, 결국 범죄행위자는 피해자를 법주체로 승인하지 않은 것이다




≪ … 중 략 … ≫




Ⅱ. 상징과 상징주의

상징주의 (1860~1890)는 19세기 중엽에 프랑스에 나타나 그 세기에 사명을 마친 하나의 주의로 그 이론은 프랑스 고전주의의 논리와 규칙을 파괴하고 낭만파의 열광과 고답파의 객관성에 반항하여 확고한 독자적 미학을 이룩했다. 상징주의는 딱딱하고, 고정되고, 대리석같이 싸늘한 형식과 자연주의 산문의 사진적 수법에 대한 하나의 반동이다. 1889년 이후 자연주의는 경직과 무표정과 비속함 속에서 끝나고 프랑스 작가들은 스스로 심리분석의 취미, 신비의 의식, 공감의 본능을 찾아내는데, 외국 문학의 영향이 그러한 혁신을 강력히 돕는다.
보통 이 시대에 ‘상징주의 시대’란 이름을 부여하는데, 특히 상징주의라는 말은 ‘시’에 알맞은 말이다.
참고문헌
백찬욱(2010) : 상징주의와 종합주의, 새한철학회
박정옥(2000) : 상징화 주기와 표상활동이 유아의 사고에 미치는 효과, 성결대학교
이미애(2000) : 전통문양의 상징적 의미를 통한 현대 채색화의 모색, 계명대학교
존 P. 휴이트 외 1 명(2001) : 자아와 사회 :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사회심리학, 학지사
정원섭(2003) : 상징적 국가 보훈정책의 실질정책화에 관한 연구, 한국보훈학회
최석윤(2003) : 상징형법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비교형사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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