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분석][교류][치료][인간관][성격구조][커뮤니케이션][상담]교류분석의 개념, 교류분석의 치료적 특성, 교류분석의 인간관, 교류분석과 성격구조, 교류분석과 커뮤니케이션, 교류분석의 상담사례,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류분석의 개념

Ⅲ. 교류분석의 치료적 특성

Ⅳ. 교류분석의 인간관

Ⅴ. 교류분석과 성격구조
1. 『어버이』자아상태(Parent egostate)
2. 『어른』의 자아상태( : Adult)
3. 『어린이』자아상태( : Child)

Ⅵ. 교류분석과 커뮤니케이션
1. 상보적 교류(complementary transaction)
1) A ↔ A
2) NP ↔ FC
3) CP ↔ AC
4) FC ↔ FC
2. 교차적 교류(crossed transaction)
1) <A → A>, <CP→AC>
2) <CP→AC>, <CP→AC>
3) <A → A>, <CP→AC>
4) <FC→FC>, <CP→AC>
5) <FC→NP>, <FC→NP>
6) <A→A>, <C→C>
3. 이면적 교류(ulterior transaction)

Ⅶ. 교류분석의 상담사례
1. 사례개요
2. 교류분석 사정의 목적
3. 사정 과정
1) 사정목적
2) 상담과정 요약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과학에서의 이론이란 진공 상태에서 존재하지 않는다. 발달심리학을 인도하였던 이론들은 그 당시의 사회 문화적인 영향을 반영하였을 뿐 아니라 동시에 발달심리학의 각 연구주제를 형성하는 하나의 중요한 힘으로 작용하였다. 또한 이 이론들은 연구에서 나온 결과를 해석하고 받아들이는 중요한 참조 틀이 되었다. 따라서 발달심리학은 행동과 사고과정의 변화에 대해 과학적으로 탐구한다는 점과 더불어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와 시대에서 강조하는 주제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심리학의 다른 영역과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심리학에서, 아니 사회과학 내에서 연구자 개인이 택하는 이론적 입장과 연구주제는 그 연구자 개인의 독특한 흥미와 사회 문화적 '시대정신(Zeitgeist)'의 반영이지 과학적 연구 활동의 절대적인 지표는 아니다. 따라서 발달심리학의 다양한 이론들은 인간의 발달현상이 얼마나 다양하게 받아들여지고 해석될 수 있는가를 반영하는 것이며 또 이런 이론들을 받아들이는 사회-시대적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하여 소개될 주제들은 인간 발달에 관한 과학적 사실과 함께 인간의 변화과정과 그에 관련된 요인들을 특징짓는 현대 우리 사회의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있다는 것을 명심한다면 발달심리학이 얼마나 역동적인 학문인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발달심리학이 사회문화적인 영향을 받는 것은 사회 구성원의 변화와 교육, 복지, 건강과 같은 영역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 역시 발달심리학이란 학문이 성장하는 사회의 성격과 그 사회가 이러한 학문의 필요를 느끼는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아마 그 좋은 예가 미국의 경우일 것이다. 20세기 이후 심리학이 미국에서 사회과학 연구의 핵심으로 등장한 이래 어린이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교, 병원, 개인 진료소 또는 사회기관을 중심으로 발달심리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었다. 특히 농작물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밀이나 옥수수 경작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아이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어린이의 성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인식이 팽배해졌고, 그 결과 록펠러 기념 재단이 지원하는 '아동복지연구소(Child Welfare Research Stations)'가 1917년 아이오아(Iowa) 대학을 시발로 여러 대학에 세워져서 어린이에 대한 경험적 연구를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운영되게 되었다.
발달심리학의 연구는 특히 사회문제와 사회변화에 적극적인 영향을 끼쳤다. 그 예로 1960년대에 '빈곤에 대한 전쟁(War on Poverty)'이라는 미국사회 개조운동에 이론적 배경과 경험적 자료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영향은 부유층 아이들과 빈곤층 아이들이 가지는 경험의 차이가 이들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비교 연구하게 하였으며, 또 발달과정에서 일어나는 사회 문화적 환경의 영향을 이해하
참고문헌
우재현(2005) : 교류분석 TA 에 의한 청소년 인성개발 프로그램, 정암서원
우재현(2004) : 임상 교류 분석(TA) 프로그램, 한국교류분석협회
제석봉(2003) : 교류분석, 학지사
Giles Barrow, Trudi Newton 저, 이영호 외 1명 역(2012), 교육현장에서 교류분석의 적용, 학지사
Ian Stewart, VANN JOINES 저, 제석봉 외 2명 역(2010) : 현대의 교류분석, 학지사
Ian Stewart 저, 우재현 역(2000) : 교류분석(TA)개인상담, 정암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개념(경험, 비판적 반성, 개인의 발달)을 제시*성인교육의 방법론 *지나치게 개인의 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사회적 변화를 간과했다는 점에서 비판.⑤성인교육의 기본가정*학습동기가 성인학습활동을 조직하는 출발점이다.*성인들의 학습은 주제 중심이 아니라 상황(삶) 중심이어야 한다.*성인교육의 핵심은 경험의 분석이 되어야 한다. *지식의 전수보다는 성인들 간 상호작용을 통해 교사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안드라고지(성인교육: 학습자

  • [현대사회 심리학] 인간관계
  • 제언을 제시하여 주는 문제지향적 대화자세를 갖추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3) 전략적 대화태도의 감소 긴밀한 인간관계 유지를 위한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상대방에 대한 신뢰감의 형성이다. 신뢰감의 정도는 정확하고도 일관성 있는 행위에 의하여 결정되며, 그것은 또한 상대방의 솔직한 의사표현에 의하여 영향을 받게 된다. 사람은 누구나가 상대방이 자신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서 관심을 갖고 상대해주길 바라는 것이다. 상급자는 권모술

  • [교류분석][교류분석 개념][교류분석 발달][교류분석 사고방식][교류분석 틀][대화패턴]교류분석의 개념, 교류분석의 발달, 교류분석의 사고방식, 교류분석의 틀, 교류분석의 대화패턴, 교류분석의 상담기술 분석
  • 분석Ⅰ. 서론Ⅱ. 교류분석의 개념Ⅲ. 교류분석의 발달1. 1단계(1955-1962)2. 2단계(1962-1966)3. 3단계(1966-1970)4. 4단계(1970-현재까지)Ⅳ. 교류분석의 사고방식Ⅴ. 교류분석의 틀Ⅵ. 교류분석의 대화패턴Ⅶ. 교류분석의 상담기술1. 상담분위기 조성기술2. 조작3. 기타기술들1) 빈의자(empty chair)2) 역할연기(role playing)3) 가족모델링(family modeling)4) 신체기법5) 집단에의 적용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류분석은 1950년대 중반 정신분석이 심리치료의 주류

  • [교육학] 생활지도와 상담활동
  • 치료해 나가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자아(ego)의 기능을 강화하여 성격구조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는 데 있다. 2) 특징부적응 행동을 무의식과 억압의 증거로 봄 임상적 관찰로부터 부적응의 원인을 이끌어낸다. 부적응 행동의 치료는 과거의 생활사적 기초에 입각한다. 치료는 근원적인 동기 즉, 무의식적인 것을 통제함으로써 가능하다. 자유연상, 꿈의 분석, 감정전이, 최면술 등이 중요한 치료수단이다. 피상담자의 과거의 인간관계가 현재의 치

  • 방통대 2013-2 정신건강 공통]상담이론과 상담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30점)
  • 상담의 과정(1) 제1단계 : 문제의 이해와 촉진적 관계의 형성단계 (2) 제2단계 : 목표설정과 문제해결의 노력단계(3) 제3단계 : 합리적 사고의 촉진 및 실천행동의 계획단계 (4) 제4단계 : 평가 및 종결단계3. 상담이론1) 정신분석적 상담2) 행동수정3) 특성-요인상담(지시적 상담, 상담자중심 상담)4) 인간중심상담(비시적상담, 내담자중심상담)5) 합리적․정서적 행동상담(REBT)6) 게슈탈트 상담7) 의사교류분석상담(TA)8) 현실치료(R․T)Ⅲ. 결론 및 제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