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금융][금융시장 정의][금융시장 구분]금융시장의 정의, 금융시장의 구분, 금융시장의 역할, 금융시장의 역선택, 금융시장의 통합, 금융시장의 영향, 금융시장의 사례, 향후 금융시장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금융시장의 정의
Ⅲ. 금융시장의 구분
Ⅳ. 금융시장의 역할
1. 금융시장은 투자기회는 있지만 자금이 부족한 경제주체와 자금여유는 있지만 투자기회가 없는 경제주체를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수행
2. 금융시장은 중앙은행의 통화신용정책이 수행되는 장(場)으로서 매우 중요
3. 통화정책이 금융시장을 통해 실물경제로 파급되는 과정에서 시장참가자들간에 형성되는 기대(market expectation)의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중앙은행과 금융시장간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부각
Ⅴ. 금융시장의 역선택
Ⅵ. 금융시장의 통합
Ⅶ. 금융시장의 영향
1. 금융기관간 수신 경쟁 격화
2. 주식시장 활성화 및 기업구조조정 원활화에 기여
Ⅷ. 금융시장의 사례
1. 미국의 정부공인제도
1) 시장행태
2) 딜러와 브로커
2. 일본의 전문중개기관제도
1) 시장행태
2) 일본은행의 개입
Ⅸ. 향후 금융시장의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현실의 시장에는 여러 가지 경쟁형태가 존재한다. 단 하나의 공급자만 있어 경쟁이 전혀 없는 ‘독점(monopoly)'인 극단적인 경우와 반대의 경우인 수많은 공급자와 수요자가 경쟁을 벌이는 ’완전경쟁(perfect competition)'이 있다. 소수의 경쟁자가 경쟁하는 중간적인 체제인 ‘과점(oligopoly)'이 있다. 또한 각 공급자가 조금씩 차이가 나는 ’독점적 경쟁‘이란 형태도 있다. 완전경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선 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이 모두 동질적 이여야 한다. 둘째로 시장의 진입과 퇴출이 자유로워야 한다. 마지막으로 모든 경제주체가 완전한 정보를 갖고 있어야 한다. 현실시장의 경쟁상황을 평가하는 데 하나의 기준이 된다는 의미에서 완전경쟁이 중요하다. 이 완전경쟁시장을 이상적으로 보는 이유는 자원이 가장 효율적으로 배분되기 때문이다. 누가 그렇게 시키지 않더라도 이 시장내의 기업들은 최대한의 효율성을 발휘하려고 노력한다.
≪ … 중 략 … ≫
Ⅱ. 금융시장의 정의
금융시장(financial market)은 자금거래가 이루어지는 조직화된 장소를 의미한다. 여기서 조직화된 장소란 반드시 증권거래소와 같이 구체적인 형체를 지닌 시장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거래가 체계적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장외시장과 같은 추상적 의미의 시장도 포함하는 것이다. 금융시장의 주요 기능은 자금의 공급자와 수요자가 집합적으로 거래가격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가격탐색의 장(場)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 거래규칙에 의해 공정한 거래의 이행을 보장하는 것도 금융시장의 중요한 기능이다.
- 참고문헌
-
박범조 외 1명 : 점프요소와 금융시장의 변동성,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09
박완규 외 2명 : 대규모 재정정책 변화와 금융시장 반응, 한국재정학회, 2010
연구원자료 : 제1부 금융시장 동향 및 전망, 한국금융연구원, 2012
최원근 : 금융위기에 따른 금융시장 진단 및 과제, 한국상장회사협의회, 2009
한재진 : 금융시장의 구조적 변화와 국내 투자은행의 대중국 진출 전략, 한국동북아경제학회, 2008
한국금융연구원 : 금융시장 환경변화와 전망,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경상, 경영전략, 경영, 장세진] 경영전략 요약, 저자 장세진
- 한국 기업의 해외 프랜차이즈 사례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