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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공영방송의 개념

Ⅲ. 공영방송의 특성
1. 시장과의 비친화성
2. 평등지향성과 진보성
3. 민주주의와의 친연성

Ⅳ. 공영방송의 목표
1. 전통적 기능의 유지
1) 보편성(Universality)
2) 소구의 보편성(Universality of appeal)
3) 소수자 보호(Particular provision for minorities)
4) 국가 정체성 및 공동체 의식(Sense of national identity and community)
5) 이해 집단에서의 독립성(Distance from all vested interests)
6) 부담의 보편성(Universality of payment)
7) 질에 대한 경쟁(Competition in good programming)
8) 제작자의 자유(Liberation of programme makers)
2. 새로운 기능

Ⅴ. 공영방송의 역할

Ⅵ. 공영방송의 경영평가제도

Ⅶ. 공영방송의 외국사례

Ⅷ. 공영방송의 과제
1. 편파성 시비의 원천적 차단
2. 민영화에 대한 환상 깨기
3. 지상파 독점론의 허구성 전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 공영방송 논의들은 크게 두 유형으로 구분된다. 하나는 점차 치열해지는 시장경쟁체제 아래서 공영방송이 어떻게 특화되어 생존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일반론적 논의들이고, 다른 하나는 우리의 어설픈 공·민영 이원체제에 대한 논의이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논의들이 우리 공영방송의 구조적 문제를 언급하기보다 민영화와 같은 방송환경변화에 대한 대응방안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때문에 상업화시대에 맞추어 공영방송이 더욱 강한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는 주장이 많은 편이다. 때문에 많은 논문들이 외국 공영방송사들의 대응방안 소개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러한 사례에 빗대어 우리 공영방송도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심지어 독일과 같은 엄격한 공·민영 이원체제 필요성을 강조하면서도, 현재의 공·민영체제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리기도 한다.




≪ … 중 략 … ≫




Ⅱ. 공영방송의 개념

과거 공영방송이라는 개념은 거시적으로 한 사회내의 ‘방송제도’를 말하거나 미시적으로는 ‘공영방송사’를 뜻했다. 전자의 개념아래서 그 제도아래 있는 한 사회의 모든 방송은 ‘공영적’이어야 한다. 한국에서는 민영방송사에게도(특히, 지상파 방송의 경우) 상대적으로 강한 공영적 의무를 부여하고 있다. 한국의 방송법이 공영방송 제도에 입각해 구성되었기 때문이다.
후자의 경우, 소유를 기준으로 공적 소유인 경우 공영방송으로 취급한다. 한국어로 ‘공영’(公營) 방송은 경영이나 소유를 강조한 단어로서, “공(公)적으로 직접 사업하는 경영(營)”을 뜻한다.
참고문헌
강형철(2004), 매체환경 변화와 공영방송의 역할, 신문과 방송
김진웅(2008), 공영방송의 상업화에 대한 연구,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동향과 분석(2000), 디지털화와 틈새시장의 성장에 따른 공영방송의 역할, 한국방송진흥원
박웅진(2003), 공영방송 프로그램 비교분석, 한국언론정보학회, 우리나라 공영방송의 개혁방향과 과제, 세미나 발표논문
이강수(1995), 공영방송, 민족문화 그리고 세계화, 공영방송의 세계화와 프로그램의 질, 한국방송학회
한국언론재단(2003), 공영방송, 한국언론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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