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식][역사][역사교육][역사학][역사게임][고려시대][춘원 이광수]역사의식의 정의, 역사의식과 역사교육, 역사의식과 역사학, 역사의식과 역사게임, 역사의식과 고려시대, 역사의식과 춘원 이광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역사의식의 정의
1. 올바른 역사 이해 태도
2. 개념
Ⅲ. 역사의식과 역사교육
Ⅳ. 역사의식과 역사학
Ⅴ. 역사의식과 역사게임
1. 게임 속에서의 역사
1) 외국의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게임
2) 한국의 전통문화 소재가 일부 포함된 외국 게임
3) 국내 게임의 사례
2. 역사왜곡 게임의 사례
Ⅵ. 역사의식과 고려시대
Ⅶ. 역사의식과 춘원 이광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라토렛은 역사에 대한 물음 즉, 수많은 나라와 문명 속에서의 물음들의 다양성과 그에 대한 대답들이 얼마나 많은지 말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역사들에 대한 접근방식 역시 많이 나타나고 있음을 말한다. 예를 들면 인물중심의 역사접근, 세계 전쟁들을 통한 역사의 의미를 찾아가는 접근방법. 또한 국가의 정치를 가지고 접근하는 방법과 최근의 경제적 요인에 중점을 두는 방법, 그리고 사회과학적 접근이 있다. 그러므로 역사가들은 역사가 과학인가 하는 논쟁을 하였다. 이것에 대한 이들의 대답이 어떠하든지 그들은 과학적인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과학적 적용의 방법에 대하여 라토렛은 여러 가지의 방법이 있다고 소개한다. 1. 현대의 역사가들은 대개 인과의 법칙-사건들과 역사의 흐름은 대개 혹은 전적으로 그 이전의 사건과 흐름에 의하여 결정된다는-을 믿는다
≪ … 중 략 … ≫
Ⅱ. 역사의식의 정의
이 용어는 ‘의식’이라고 하는 심리적 측면과 역사라는 내용적 측면이 결합하여 이루어진 개념이다. 따라서 역사의식의 개념은 의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해야 하는 심리 발달 측면의 구성 요소와 ‘역사와 관련되는 의식’이라는 내용적 측면에서의 구성 요소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파악해야 한다.
- 참고문헌
-
김한종(1997) :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삼화원
역사교육연구회(1978) : 전국 역사학대회 발표요지, 서울대출판부
이원순(1980) : 역사교육론, 삼영사
최일수(1978) : 역사소설과 식민사관 -춘원과 동인을 중심으로, 한국문학
케이스 젠킨스저, 최용찬 역(1999) :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 p.45, 혜안
E. H. CARR 저, 김승일 역(1996) : 역사란 무엇인가, 범우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 중국 5세대 영화와 장예모의 인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