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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현대소설의 특징

Ⅲ. 현대소설의 작가
1. 비판적 사실주의 소설작가
1) 현진건
2) 나도향
2. 계몽주의 소설작가
3. 유미주의 소설작가
4. 자연주의 작가

Ⅳ. 현대소설과 이데올로기

Ⅴ. 현대소설과 사실주의

Ⅵ. 현대소설과 반공문학

Ⅶ. 현대소설과 신소설
1. 신소설 명칭
2. 신소설의 효시 작품
1) 이인직의 <血의淚(혈의누)>(1906)
2) 연세대 설성경 교수의 새로운 주장
3. 신소설의 발생배경
1) 간접적인 요인
2) 직접적인 요인
4. 신소설의 주요 작가와 작품 이름
5. 신소설의 주제
6. 신소설의 한계와 극복
1) 형태상
2) 내용 및 제재면
3)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하나의 사회가 지속적인 체계로서 유지되려면 계급 구조를 유지해야 할 뿐 아니라 개인으로 하여금 계급 구조 안에서 자기가 차지하고 있는 사회적 위치와 화해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개인은 억압과 소외를 자진해서 수행해야 하며 이용당하고 있는 자신의 사회적 위치를 산 경험으로 인식하지 않아야 한다. 개인이 차지하는 진정한 위치를 개인에게서 가리는 데에 이데올로기의 목적이 있다. 군대와 경찰처럼 억압에 의하여 임무를 수행하는 국가 기구들과 달리 가족.교회.학교.정당.신문 같은 이데올로기적 국가 장치들은 계급 관계의 구조와 국가 권력의 역할을 상상적으로 구축하게 함으로써 개인을 그릇된 현실 인식으로 안내하는 인지(認知)의 특별한 형식이다.




≪ … 중 략 … ≫




Ⅲ. 현대소설의 작가

1. 비판적 사실주의 소설작가

1) 현진건

현진건의 창작활동에서 가장 눈부신 시기는 1920년대 이다. 이 시기 그는 비판적 사실주의를 소설 창작에 구현함으로써 문학의 시대적 과제에 훌륭한 해답을 주었다.
소설 《빈처》와 《술 권하는 사회》는 1920년대 초두에 나온 비판적 사실주의 작품인 것으로 하여 소설사적의의를 가진다.
소설 《빈처》에서 작가는 생활의 곤경에서 모대기는 양심적인 인텔리의 가정생활에 대한 진실한 묘사를 통하여 식민지사회 현실의 죄악을 폭로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근호 : 현대소설 작가 비평의 문학교육적 실천 모형, 한국어교육학회, 2010
김정미 : 현대소설을 활용한 문학적 상상력 지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05
백경숙 : 신소설과 현대소설에 나타난 호칭어 비교 연구, 충남대학교, 2001
신언철 : 한국 현대소설에 투영된 사실주의 문학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1982
주영숙 : 사설시조의 변용양상 연구 : 한국 현대소설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2009
페터 V. 지마 외 2명 : 소설과 이데올로기 : 현대 소설의 사회사, 문예출판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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