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 에밀][루소][에밀][루소 에밀 가치][루소 에밀 중심사상][루소 에밀 내용요약][루소 에밀 작가적 사상]루소 에밀의 가치, 루소 에밀의 중심사상, 루소 에밀의 내용요약, 루소 에밀의 작가적 사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루소 에밀의 가치
Ⅲ. 루소 에밀의 중심사상
Ⅳ. 루소 에밀의 내용요약
1. 유아기(1세-5세)
2. 아동기(6세-12세)
3. 소년기(13세-15세)
4. 청년기(16세-20세)
5. 결혼기(성인기)
Ⅴ. 루소 에밀의 작가적 사상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아동발달의 모든 측면을 연구할 것을 강조하는데 연령에 따른 심리학적 특징은 주로 새로 출현하는 “능력”에 근거를 둔다. (유아기- 감각, 아동기-감각적 판단, 소년기-실제적 사고, 청년기-추상력) 심리학적 분석과 아동 연구의 중요성을 대단히 강조하여 자연적이고 구속 받지 않는 신체적 성장의 적절성을 강조하여 체육의 중요성, 성공적인 교육과 “성숙” 사이의 연계를 강조한다.
경험과 활동 “사물”을 일관성 있게 강조한 것은 아동은 고찰과 놀이 행위 연극 그리고 자신의 직접적 환경을 통해 학습한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해줘야 한다.
루소 이론의 단점은 아동이 읽고 쓰기를 배우지 않도록 내 버려둔다는 것으로 이는 지극히 비현실적이다. 아동의 직접적 경험에는 한계가 있으며 오늘날은 다양한 매체의 통로를 통해 경험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 중 략 … ≫
Ⅱ. 루소 에밀의 가치
<에밀>에서 루소는 ‘교육이란 자연에 의해, 인간에 의해, 또 사물에 의해 행하여진다. 인간은 모두 이 세 종류의 스승에게서 가르침을 받는다.’고 하여 교육이란 어떤 한정된 시기나 장소, 또는 시설 속에서 특별히 행하여지는 것이 아님을 말해 주고 있다.
- 참고문헌
-
1. 김정민(2005), 에밀과 서머힐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대안학교 교육의 위상, 충북대학교
2. 김용민(1994), 에밀에 나타난 새로운 인간상으로서의 민주적 인간, 한국정치학회
3. 안인희(1983), 루소의 아동교육사상 : 에밀 1, 2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한국어문학연구소
4. 이선애(2006),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방법 분석, 강원대학교
5. 정은진(1999), 루소의 에밀에 나타난 교사의 역할과 자질, 진주교육대학교
6. 최미영(2010), 루소의 에밀에 나타난 교사의 의미와 역할 : 초등교육 단계를 중심으로, 광주교육대학교
자료평가
- 간단,그런데 어법이 안맞는 문장이 종종있음
- 6956***
(2018.10.23 10:32:55)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사] 루소와 존듀이의 아동 중심 교육에 관한 비교 연구
- [루소 사회계약론][작품감상][루소]루소 사회계약론의 작가약력, 루소 사회계약론의 내용요약, 루소 사회계약론의 중심사상, 루소 사회계약론의 작품감상, 루소 사회계약론의 의의, 루소 사회계약론 관련 제언 분석
- [루소 에밀][루소 에밀 의미][루소 에밀 가치][루소 에밀 내용요약][루소 에밀 작품감상]루소 에밀의 의미, 루소 에밀의 가치, 루소 에밀의 내용요약, 루소 에밀의 작품감상 분석(루소 에밀, 루소 에밀 의미)
- 페르탈로찌의 유아관과 교육사상, 교육방법, 의의, 한계, 영향
- [교육철학] 루소의 <에밀> 교육사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