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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정의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연원
1. 내재적 연원
1) 염정류
2) 신괴류
3) 용궁류
2. 외재적 연원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Ⅵ. 김시습 금오신화의 의의
1. 인물 창조
2. 배경 묘사
3. 서사적 갈등의 전개
4. 문답체 형식의 소설
5. 서사공간 확대
6. 서사기법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1. 평양에 소개
2. 기씨녀를 만남
3. 홍생 그 말을 모두 기록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Ⅺ.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梅月堂 金時習(1435~1493)은 조선조 초기인 15세기 후반에 활동했던 문인이다. 세종 17년 서울 성균관 북쪽 사저에서 忠順衛目省의 아들로 태어나 단종․세조․예종 시대를 거쳐 성종 24년에 59세로 생애를 마쳤다.
삼칠 안에 글을 읽었다는 신동으로 당대에 이름을 떨쳐 5세부터 李秀甸의 문하에서 수학하기 시작하여 성균관 대사성이며 당대 유명한 교육가인 金泮 문하와 국초 사범지종이라 칭송받던 尹祥의 문하에서 수학했다. 명공석학에게서 일취월장하던 그는 13세에 자모를 여의고 낙향, 삼 년도 채 못 되어 믿고 따르던 외조모마저 세상을 떠나고 부친 또한 병으로 신음하여 가사를 다스릴 수 없게 되어 부득불 계모를 얻었다. 그래서 그는 냉랭한 가정을 등지고 홀로 상경하여 당대의 禪門 老宿인 峻上人과 禪談하며 유교뿐만 아니라 불교에도 심취하였다.




≪ … 중 략 … ≫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정의

이 금오신화는 이조 단종 때 생육신의 한 사람인 동봉 김시습의 작품이며 원전은 한문소설이고 모두 다섯 편으로 되어 있다. 이 금오신화는 낙천 불우한 사상의 표현인 동시에 그 형식적인 면에 있어서는 중국 교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으나 그 인물이나 지리적 배경은 모두 한국적이다. 지금까지 학계에서 최초의 고소설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는 금오신화의 작가인 김시습은 작가이면서 승려로서, 저술가로 활약한 불운한 삶을 살았던 지식인이었다.
참고문헌
김창현 / 금오신화의 체재에 나타난 창작방법과 비극적 낭만성,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0
박성진 / 금오신화의 방외적 특성 연구, 강원대학교, 2008
박희병 / 금오신화 창작의 연원과 배경, 한샘출판주식회사, 1995
이용호 / 금오신화의 근원적 사상 연구, 목포대학교, 1993
안민정 / 한국 전기소설의 환상성 연구 : 금오신화의 경우, 선문대학교, 2011
최현옥 / 금오신화 연구 : 작가의식을 통한 작품해석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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