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비즈니스모델]전자상거래(EC) 비즈니스모델, 전자상거래(EC) 소비자보호, 전자상거래(EC) 마케팅, 전자상거래(EC) 지식기반경제, 전자상거래(EC) 광고, 전자상거래(EC) 부가가치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전자상거래(EC) 비즈니스모델

Ⅱ. 전자상거래(EC) 소비자보호
1. 전자서명과 인증
2. 지불체계와 전자화폐
3. 개인정보의 보호(privacy)
4. 취급내용(contents)

Ⅲ. 전자상거래(EC) 마케팅
1. 인터넷 비즈니스, e비지니스 및 e마케팅
2. 인터넷 마케팅의 장점
1) 고객관리
2) 판매경비 절약
3) 공간상의 이점
4) 시간의 절약
5) 정보의 양
6) 유통구조의 양
7) 환경보호
3. 인터넷마케팅의 단점
1) 개인 정보에 대한 보안이 보장되어야 한다
2) 인터넷 이용자들은 표적화된 광고를 싫어한다
3) 소비자의 사생활이 보호되어야 한다
4) 인터넷에 자유롭게 게재되는 자사제품에 대한 부정적인 정보 때문에 회사가 손해를 입는 경우도 발생한다
5) 사이버 마케팅은 글로벌 마케팅이기 때문에 ‘행동은 현지에 맞게 하되 생각은 세계적으로 할 것’을 요구한다
4. 전통적 마케팅과 인터넷마케팅의 비교
5.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 : 미래형 마케팅

Ⅳ. 전자상거래(EC) 지식기반경제
1. 전자상거래에 의한 「지적」 부가가치 창출
2. 전자상거래와 디지털 상품
3. 전자상거래와 지식의 활용 및 축적

Ⅴ. 전자상거래(EC) 광고

Ⅵ. 전자상거래(EC) 부가가치세
1. 부가가치세 과세규정상의 방안
2. 부가가치세 과세정책상의 방안
1) 등록대상이 되는 외국사업자를 선정하는 것이다
2) 국외등록 사업자에 대해 과세최저한선을 설정하는 것이다
3) 사업자에 대해서는 전자적으로 신고와 납부를 할 수 있도록 전자신고 및 납부절차를 지원하고 국내의 납세관리인으로 하여금 신고․납부를 대행할 수 있도록 하는 납세관리인 규정에 대한 보완하는 방안도 고려해 보아야 한다
4) 네트워크형 전자화폐로 대금결제가 이루어지는 경우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전자상거래(EC) 비즈니스모델

Bambury(1998)는 전자상거래 사업 모델을 크게 (1) 인터넷 고유의 비즈니스 모델(native Internet business models)과 (2) 인터넷에 이식된 실제 비즈니스 모델(transplanted real-world business models)로 구분하면서, 실제로 인터넷 공간에 이식된 사업 모델들은 오프라인과 달리 여러 모델들을 조합하여 시행하기가 인터넷에서는 용이하기 때문에 실제 추진되는 사업들은 여러 가지 모델 동시에 복합적으로 적용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사이버 공간상에 이식된 모델에 비해 고유한 인터넷 사업 모델들은 인터넷이 실제 세계와 달리 희소성(scarcity)에 기초하지 않고 정보의 풍부성(abundance)에 기초하여 만들어 졌으므로 그 성격이 조금 다르다. 순수한 인터넷 사업 모델로는 (1) 무료정보 검색을 기초로 하는 정보도서관 모델(library model), (2) 소프트웨어 기술발전, 인터넷이용편의도모를 목적으로 소프트웨어의 다운로드, 무료 사용을 기초로 하는 프리웨어 모델(freeware model), (3) 인터넷을 통해 개인간 또는 개인과 기관간의 원활한 정보교환을 추구하는 정보교환 모델(information barter model), (4) 디지털 세계에서 디지털 제품을 이미지, 영화, 애니메이션, 오디오, 텍스트, 소프트웨어 등 디지털화 된 모든 정보를 디지털로 보급하자는 취지의 디지털 배달(digital delivery model), (5) 인터넷 이용 활성화를 위해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는 접속제공 모델(access provision model), (6) 웹호스팅 모델이 있다. 이들 모델 중에는 상용화가 되어 상업적인 사업모델로 변모한 경우와 고객확보를 위해 전략적인 유인책으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변환한 경우가 많이 있다.




≪ … 중 략 … ≫




Ⅱ. 전자상거래(EC) 소비자보호

전자상거래에 관한 국제적 쟁점 중에서 소비자와 관련된 주요 쟁점으로는 전자서명과 인증, 지불체계와 전자화폐, 개인정보의 보호(privacy), 취급내용(contents) 등을 들 수 있다.

1. 전자서명과 인증

인터넷을 통해 전달되는 전자문서는 그 특성상 제3자에 의해 변조가 쉽고 상대방에 대한 신뢰성을 부여하기 어렵기 때문에 상대방에 대한 신원확인과 문서변조여부의 두 가지를 모두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이제홍(2003), 전자상거래법규, 헤르메스
○ 안중호, 박철우(2006),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홍문사
○ 왕숙희(2007), 전자상거래 이론과 시스템 구축의 실제, 글로벌
○ 윤종훈, 김용민(2009), 글로벌시대의 전자상거래, 학현사
○ 허계범(2007), e 비즈니스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 및 응용, 이한출판사
○ 황하진, 고일상 외 1명(2010), 전자상거래와 E 비즈니스, 경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전자상거래 장애요인 및 성공전략
  • 광고, 발주,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등 모든 경제 활동을 의미한다. 즉 전자적인 형태로 상거래를 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기업과 소비자 간, 기업과 기업간의 거래(EDI, 전자 카탈로그, 전자 쇼핑몰 등), 그리고 CALS를 포함하는 의미로 정의한다.- 협의의 전자상거래 :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 파는 것을 의미한다. 즉, 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적 상거래를 의미하며, 이러한 유형은 PC통신, 텔레 마케팅, TV쇼핑 등 여러 유형이 있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동향, 현황과 제문제 및 발전을 위한 정부의 역할과 전망(사례 중심)
  • 모델법2) UNCITRAL의 전자자금이체에 관한 모델법3) UNCITRAL의 전자서명 통일규칙(안)4) ICC의 GUIDEC2. 주요국의 법률적 동향1) 미국2) 독일3) 일본4) 말레이시아3. 전자상거래와 관련한 국내법제현황1) 전자거래기본법2) 전자서명법Ⅹ. 전자상거래시장의 세계동향과 국내 현황. 전자상거래 국내외 시장규모 및 전망1. 국외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2.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1)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예측3.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B to C EC)4.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현황, 동향과 문제점 및 앞으로의 방향 분석
  • 전자상거래(EC)의 현황, 동향과 문제점 및 앞으로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전자상거래의 의미Ⅲ. 전자상거래의 도래Ⅳ. 전자상거래 유형1. 기업간 전자상거래2. 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3.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4. 소비자-정부간 전자상거래Ⅴ. 전자상거래가 필요한 이유와 문제점1. 전자상거래가 필요한 이유2. 전자상거래의 문제점Ⅵ. 전자상거래의 영향Ⅶ. 전자상거래 현황1. 시장규모2. 인터넷 사용자의 특징3. 전자상거래 제품Ⅷ. 전자

  • [전자상거래, EC] 전자상거래(EC)의 개념, 특성, 구성요소와 전자상거래(EC)의 유형 및 전자상거래(EC)의 현황, 문제점을 통해 본 향후 전자상거래(EC)의 활성화 방안 분석
  • 전자상거래(EC)의 유형1. 기업간 전자상거래2. 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3.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4. 소비자-정부간 전자상거래Ⅵ. 전자상거래(EC)의 현황과 문제점1.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2. 기업간 전자상거래 3. 소비자 이용 측면4. 기반 환경 측면Ⅶ. 향후 전자상거래(EC)의 활성화 방안1. 도입기업측면의 활성화방안1) 인터넷마케팅의 강화2) DB마케팅의 활성화3) 다양한 상품과 상품콘텐츠의 제공4)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축2. 정부

  • 전자상거래의 미래와 문제점 과 해결방안
  • 소비자측면에서의 전자상거래 효과 154.3.5 전자상거래의 장점 16제 5 장 전자상거래의 현황5.1 전자상거래 현황 175.2 국내외의 전자상거래 추진현황 175.2.1 미 국175.2.2 경제협력개발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