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도시][기업][도시][성장이데올로기]기업도시의 개념, 기업도시의 중요성, 기업도시의 진행과정, 기업도시의 성장이데올로기, 기업도시의 선정기준, 기업도시의 지원사항, 향후 기업도시의 개발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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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도시의 개념

Ⅲ. 기업도시의 중요성

Ⅳ. 기업도시의 진행과정

Ⅴ. 기업도시의 성장이데올로기

Ⅵ. 기업도시의 선정기준

Ⅶ. 기업도시의 지원사항
1. 인․허가의 의제
2. 토지수용권의 부여
3. 출자총액제한의 특례 등
4. 교육․의료․체육․문화시설의 확충

Ⅷ. 향후 기업도시의 개발 방향
1.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공공주도의 개발
1) 기존 신도시 방식의 한계 극복
2) 개발이익을 배제한 기업도시 개발방식 고려
2. 국토종합계획과 연계
1) 기업도시의 입지 및 파급효과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 수립
2) 낙후도에 따른 차별화된 지원
3) 지역균형발전 거점으로서 기업도시
3. 다양한 주체에 의한 계획 및 운영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기업도 다행히 지역 속에 입지하고 있는 이상 방관자 일 수는 없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많은 돈을 기부하거나 원조 활동을 화려하게 하면 여러 가지로 비판받거나 때로는 독점 금지법에 저촉되기도 한다. 물론 모두에게 바라는 행위나 당연한 기부, 문화 활동, 지역 공헌 등은 주민으로부터 기대되는 것이지만, 항상 그와 같은 요청이 각 방면으로부터 요구되는 기업은 특별히 재단을 설립하거나 연구소 등으로부터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대기업도 항상 사업 활동의 일환으로써 지역발전을 도모하고 있고, 그것은 기부행위의 대상으로서가 아니고, 수익이 기대되는 시장으로써 대응하고 있는 경우도 많다.
지금까지 기업 간의 경쟁은 경제학에서 말하는 비교 우위의 이론에 따라왔다. 오늘날 일본의 산업에 있어서 공동화 현상이 말하듯이 대기업을 중심으로 일본의 많은 산업은, 생산 기능을 중심으로 중국을 비롯해 동남아시아의 각 지역으로 이전을 계속하고 있다. 즉 노동력이 싼 곳, 원재료, 자본, 산업기반 시설이 싼 곳에서 생산하는 편이 기업에 있어서 유리하기 때문이다.




≪ … 중 략 … ≫




Ⅱ. 기업도시의 개념

o 기업도시는 폭넓게 다양한 기업활동이 도시산업의 중심이 되는 도시라는 일반적인 의미외에 특정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도시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음

o 다양한 기업도시의 개념
참고문헌
김현아 - 기업도시 건설의 바람직한 방향, POBA행정공제회, 2004
이규황 - 기업도시 대한민국 신성장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8
임향근 - 기업도시 개발과 국가균형발전, 한국부동산정책학회, 2004
조철주 - 기업도시와 지역발전 : 기업도시의 개발을 지역발전과 연계시키기 위한 전략, 한국도시지리학회, 2005
조경엽 - 기업도시 개발의 경제적 효과, 한국경제연구원, 2008
조성덕 - 기업도시의 성공적인 건설 방안에 관한 연구, 충주대학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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