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 I. 緖 論
_ 1. 租稅國家
_ 2. 租稅 및 租稅法의 槪念
_ 3. 우리 憲法上의 租稅關聯 規定
_ 4. 오늘의 課題
_ II. 租稅法의 基本原則
_ 1. 序 說
_ 2. 租稅法의 基本原則에 대한 諸見解
_ III. 租稅法律主義
_ 1. 意義와 沿革
_ 2. 租稅法律主義의 機能
_ 3. 具體的 內容
_ IV. 租稅平等主義
_ 1. 意 義
_ 2. 租稅平等主義의 內容
_ 3. 實質課稅原則과의 關係
_ 4. 租稅法律主義와의 關係
_ 5. 關聯問題(租稅比例의 原則)
_ V. 租稅法에 대한 違憲審査
_ 1. 槪 觀
_ 2. 法院의 租稅法令에 대한 違憲審査 및 賦課處分에 대한 違憲判斷
_ 3. 憲法裁判所의 違憲審査
_ 4. 몇 가지 違憲決定에 대하여
_ VI. 結 論
본문내용
현대의 복지국가는 그 국민의 사회복지의 유지 및 환경의 보전 등을 위하여 막대한 재정수요가 요구되고 있으며 국가의 재정수입원 중 조세가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함으로써 조세정책의 방향에 따라 국민의 재산권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의미에서 조세국가(Steurstaat)라고 불리운다. 조세국가는 그 기능적 측면에서 복지국가 내지 사회국가의 목적실현을 위한 헌법적 토대를 이루고 있다고 할 것이다.
관계에서 발전되어 온 것이므로, 나라별로 조세지출의 유형은 많은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넓은 의미로는 입법사법행정 등 한 나라의 통치기구 전체를 가리키며, 좁은 의미로는 내각 또는 행정부 및 그에 부속된 행정기구만을 가리킨다. 예로부터 어떠한 인간사회에서도 권력조직체인 정부적 기구가 존재하고 또한 기능해 왔는데, 근대국가의 출현은 그 획기적 발달을 가져 왔다. 정부는 가계, 민간기업과 더불어 3대 경제주체의 하나다. 시
법 2)도 세법을 해석적용함에 있어서 지켜야 할 일반원칙이므로 이를 세법의 기본원칙에 포함시켜야 한다.근대 법체계가 발달을 이루면서 ‘신의성실의 원칙은 민법의 중대한 원칙중 하나가 되었다. 현행 민법 제 2조 제1항은 권리의 행사와 의무의 이행은 신의에 좇아 성실히 이행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사법상의 법원칙인 신의성실의 원칙이 과연 조세법관계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가. 신의 성실의 원칙은 오늘날 모든 법분야에 내제하는 대
법상의 규정4. 조세행정집행상의 조세공평주의Ⅲ. 조세법과 조세법률주의Ⅳ. 조세법과 국세부과법1. 의의2. 내용1) 실질과세의 원칙2) 신의성실의 원칙3) 근거과세의 원칙4) 조세감면의 사후관리Ⅴ. 조세법과 위임입법참고문헌Ⅰ. 조세법과 훈령헌법상 행정권은 대통령을 수반으로 하는 행정부에 속하고 행정부를 구성하는 각 행정기관의 내부는 상급행정기관, 하급행정기관의 계통적 관계로 구성되며, 각 행정기관의 장은 소관사무를 통할하
조세법의 내용을 구성하는 실체적 적정성을 보장받을 권리를 광의의 개념의 납세자의 권리라고 한다.(3)절차법상의 법률개념납세자 권리의 협의의 개념이 현행헌법과 실정법상의 법률개념과 일치한다. 국세기본법 제7장 2에 규정된 납세자의 권리는 조세절차법상 절차적 적정성을 보장받을 권리를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2.납세자의 권리와 조세절차법과의 관계권리는 일정한 이익을 법이 보장한 힘이다. 납세자의 권리에 관한 법규범이 미비한 경우
- 목 차 -I. 서 론II. 본 론1. 조세법률주의2. 실질과세 원칙3. 조세법률주의와 실질과세 원칙의 관계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조세는 국가 기타의 지배단체의 경제적기초가 될 재력을 확보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동시에, 국민의 자유와 재산에 지대한 관계가 있으므로 근대법치국가에는 그와 과징에 관하여 반드시 법률의 근거를 요하게 하고 있다. 과세를 할 때에는 납세의무자가 비치, 기장한 장부 및 증빙자료에 의하여야 한다. 이 원칙을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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