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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경영조직의 의미

Ⅲ. 경영조직의 구조
1. 조직 구조의 의의
1) 복잡성
2) 공식화
3) 집권화
2. 조직 구조의 설계
3. 조직 구조의 유형
1) 직계조직구조(군대식 조직)
2) 기능조직구조
3) 직계 참모 조직 구조
4) 제품별 조직구조
5) 지역별 조직구조
6) 프로젝트별 조직 구조(project)
7) 매트릭스 조직 구조(matrix)
8) 네트워크 조직 구조

Ⅳ. 경영조직의 선택과 집중

Ⅴ. 경영조직의 성장단계
1. 기업가적 단계
2. 성장단계
3. 성숙단계
4. 퇴보단계

Ⅵ. 경영조직의 혁신

Ⅶ. 경영조직의 커뮤니케이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직은 인간의 모든 사회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의 성격을 띠고 있으나 그 개념에 내포되어 있는 고도의 추상성으로 말미암아 정확한 개념을 밝히기란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논자들마다 동일한 대상의 조직에 대해서 연구가 진행되면서 연구목적과 관심에 따라서 조직에 대한 개념은 실제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여기서는 바나드와 함께 비교되어지는 베버에 관해 이야기 해본다. 고전이론의 조직에 관한 정의를 논의할 때 사람들은 베버(Weber)에 의한 정의를 흔히 인용한다.
베버는 오늘날 조직에 해당되는 것을 협동집단이 라고 부르면서 이것을 폐쇄되어 있거나 규칙에 의하여 외부인의 가입이 제한되어 있는 사회관계이며 특정인들에 의하여 질서가 유지되는 관계라고 규정하였다.




≪ … 중 략 … ≫




Ⅱ. 경영조직의 의미

몇 가지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집단 안에 함께 일하고 있는 사람은 드라마에서 많은 배우의 부분 같이 행동하기 위한 규칙을 가지고 있어야만 하고 이 같은 역할은 우연하든지 혹은 아무렇게나하든지 또는 사람들이 집단의 노력을 위한 특별한 방법에 기여하는 것을 확실히 만들기 위한 것을 원하는 누군가에 의해 명백히 하거나 조직화하든지 간에 그들 스스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역할”의 개념은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이 명백한 목적 또는 목표를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그들은 그들의 집단의 노력안에 적합한 일의 목표를 알고, 그들은 권위, 도구, 그리고 과업을 성취하기위한 정보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 문태원(2006), 경영조직 사례연구, 책님들
▷ 박기찬(2009), 신나는 조직을 위한 펀경영, 다밋
▷ 송석훈(2000), 경영조직요론, 홍익출판사
▷ 최중락(2012), 경영조직특강, 법문사
▷ 최경규(2007), 성과주의경영조직의 설계와 운영, 아진(김근배)
▷ 차대운(2002), 신체계 경영조직행동, 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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