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제기차기의 목적, 유의점,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제기차기의 놀이자료, 놀이활동,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제기차기의 제기,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제기차기와 북한제기차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제기차기의 목적과 유의점
1. 목적
2. 대상
3. 준비물
4. 판정
5. 유의점

Ⅲ.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제기차기의 놀이자료
1. 단계별 제기차기 자료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2. 제작 방법
3. 활용과 효과

Ⅳ.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제기차기의 놀이활동
1. 활동 1
2. 활동 2
3. 활동 3

Ⅴ.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제기차기의 응용
1. 삼세가지 차기
1) 종류
2) 놀이방법
3) 종들이기
2. 동네제기
3. 제기배구

Ⅵ.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제기차기와 제기
1. 제기 만들기
2. 놀이 방법

Ⅶ.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제기차기와 북한제기차기
1. 놀이 시기와 장소
2. 놀이인원
3. 놀이시간
4. 놀이기술
1) 한발차기놀이
2) 두발차기놀이
3) 재주부리기 놀이
4) 마주차기놀이
5) 돌아오기놀이
6) 제기차기에서 벌받기

Ⅷ.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제기차기의 방법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1) 방법 1 : 한사람씩 차는 경우
2) 방법 2 : 여러 사람이 동시에 차는 경우
3) 종들이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물밀듯이 넘어오는 외부문화에서 전통문화를 어떻게 보호할 것이냐 하는 것이 현재의 가장 큰 문제이다. 많은 사람들이 일제시대 이후 일본문화에 의해 우리 전통문화의 원형이 많이 변질되었다고 심지어 문화의 전통이 이 이후에 단절되었다고 말한다. 실제로 현대 우리사회에서 전통문화의 실마리를 찾으려 해도 이미 우리만의 개성을 찾을 수 없는 고층빌딩 숲 속에서 한글로 쓰인 도로표지판을 제외하고는 한국적인 것이라고는 전혀 찾을 수 없고 자동차들을 보고 있노라면 과연 그 어디에 전통이라는 관성이 이어지고 있는지 막막하기만 할 것이다. 20세기를 줄기차게 이어온 '국제주의'라는 것 - 좀 더 정확하게 이야기한다면 제국주의의 문화이론이 한반도 일대를 한바탕 쓸고 외나가 버린 이후, 이제 그런 난폭한 脫전통의 물결은 가셨지만, 이제 한민족이 국제무대에 활발하게 진출하기 시작하면서 요구되기 시작한 [문화의 국제성]이라는 것은 그나마 변질된 채로 이어져가고 있는 우리 고유의 문화를 어떻게 [전통계승]이라는 차원에서 우리 앞에 내던지고 있다.




≪ … 중 략 … ≫




Ⅱ.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제기차기의 목적과 유의점

1. 목적

발의 조정력, 지구력, 균형감각

2. 대상

3,4학년 남, 여

3. 준비물

제기 10개

4. 판정

가장 많이 찬 모둠이 이긴다.

5. 유의점

제기 차기 세 가지를 모두 할 수도 있다. 아니면 한 가지를 따로 정해서 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김덕선, 제기차기 와 팽이치기 놀이 의 전통문화적 내용가치, 대구교육대학교, 1980
김용수 외 1명, 제기차기 운동이 초등학교 학습자의 체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1997
박성중, 대집단 전통놀이가 유아의 기초체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2011
원동은, 으랏차차 신나는 놀이마당, 재미마주, 2006
황석우, 제기차기의 체육적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1993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 우리의 놀이문화 원형을 찾아서76- 제기차기, 아툰즈,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과 교과재량활동
  • 활동의 편성운영 계획 수립- 활동 내용 선정, 협의- 학년(군)별 교육 활동 시간과 교육 내용의 개요 확정- 재량 활동 교육 내용의 연간 프로그램 작성- 지도 영역과 지도 요소 체계표 작성- 시간 운영 계획의 수립- 교육 자료 확보 및 지도 방법의 구체화- 평가 계획 수립ㅇ 교직원 전체 회의의 검토 심의와 학교장의 인준5. 지역 및 학교 실정에 따라 재량활동을 특색 있고, 융통성 있게 운영하기 위한 유의사항ㅇ시간 운영의 융통성- 시간, 시간 분

  •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 목적에 의한 평가, 재평가를 원활히 하기 위한 팀제로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직급과 보직이 별개로 운영되는 모델로 유연성과 환경적응력이 높다.≫ ※참고 - http://www.boramyc.or.kr/text/textdeit.html7. 활동내용◊문화감성활동 : 청소년 여가활동 학교, 동아리 매체교육, 동아리 송년잔치, 동아리 축제, 학교방송반 교류 워크샵, 작은 음악회, 청소년 전통놀이문화 한마당, 수능수험생을 위한 프로그램, 영화사랑방, 청소년 영상창작교실, 학교특별활

  • 복지현장 실습현장 보고서 - 보라매청소년 실습 보고서 - 19개의 보고서 묶음
  • 목적에 의한 평가, 재평가를 원활히 하기 위한 팀제로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직급과 보직이 별개로 운영되는 모델로 유연성과 환경적응력이 높다.≫ ※참고 - http://www.boramyc.or.kr/text/textdeit.html7. 활동내용◊문화감성활동 : 청소년 여가활동 학교, 동아리 매체교육, 동아리 송년잔치, 동아리 축제, 학교방송반 교류 워크샵, 작은 음악회, 청소년 전통놀이문화 한마당, 수능수험생을 위한 프로그램, 영화사랑방, 청소년 영상창작교실, 학교특별활

  • [교양] 맞춤법 보기
  • 한국인다운 한국인으로서,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주고 있다.(말하기/듣기)2. 전달과 주장⑴ 내용 마련하기말을 잘 하기 위해서는, 먼저 말할 내용을 선정하고, 그 내용을 잘 조직하고, 적절하게 표현해야 한다. 말할 내용을 마련할 때에는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 말하는 목적에 맞게 내용을 선정한다. 듣는 사람의 수준에 맞게 내용을 선정한다. 말할 내용들 사이에 긴밀한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말할 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해야 한다

  • 유치원 교육 과정 해설
  • 한국 교육 개발원이 주축이 되어 개정하였다.이 교육 과정은 교육 목표의 재구성 및 조정, 교육 내용 설정 및 구성의 융통성 확대, 교육 자료의 풍부화 및 다양화, 평가 활동의 정상화 등 구체적인 방향을 가지고 개정이 이루어졌다. 교육 목적은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자질을 갖추어 민주 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인류 공영의 이상 실현에 기여하게 하도록 하는 것이었고,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