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자치기의 정의, 교육적 의의,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자치기의 놀이기구, 놀이지도,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자치기의 놀이활동, 암자치기,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자치기의 놀이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자치기의 정의
1. 자치기란
2. 준비물
3. 놀이방법

Ⅲ.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자치기의 교육적 의의
1. 교육적 가치
2. 교육적 효과

Ⅳ.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자치기의 놀이기구
1. 자 만들기
1) 작은 자(새끼자) 만들기
2) 큰 자(어미자) 만들기
2. 놀이 방법

Ⅴ.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자치기의 놀이지도
1. 유래
2. 교육 효과
3. 준비물
1) 용구
2) 시설
4. 놀이 방법
1) 방법 1
2) 방법 2
5. 유의점

Ⅵ.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자치기의 놀이활동
1. 활동1
2. 활동2
3. 활동3
4. 활동4

Ⅶ.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자치기와 암자치기
1. 자치기
1) 준비물
2) 방법 및 활동 내용
3) 유의점
2. 암자치기
1) 준비물
2) 방법 및 활동 내용
3) 유의점

Ⅷ.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자치기의 놀이방법
1. 원 긋고 놀기
2. 땅 구멍 파고 놀기
3. 걸어 던지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자치기는 긴 막대기와 짧은 막대기 두 개로 치고받으면서 노는 놀이이다. 지방에 따라 '오둑떼기', '메뚜기치기', '토끼방구'라고도 하며 전라도의 '땟공치기'와도 같은 종류의 놀이이다. 우선 땅바닥에 동그랗게 구멍을 파고 주변에 원을 그린다.
그 구멍 위에 짧은 막대기를 걸친 다음, 긴 막대기로 이를 튕겨서 다시 되받아 쳐 멀리 날리는 것이다. 놀이방법은 우선 두 명 혹은 여럿이서 두 편으로 나누어 각각 공격과 수비 진영을 맡는다. 공격하는 쪽이 막대기를 쳐서 날리는데, 상대편이 이것을 잡으면 공격과 수비가 바뀌거나(두 명일 경우) 친 사람이 실격된다. 못 잡을 경우에는 상대편이 짧은 막대기를 주워 구멍으로 던지면 공격자가 다시 이것을 되받아 치고, 짧은 막대기가 떨어진 자리에서 구멍까지의 길이를 긴 막대기로 재서 자수내기를 한다. 이때 긴 막대기 하나가 한 자가 된다.




≪ … 중 략 … ≫




Ⅱ.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자치기의 정의

1. 자치기란

대부분의 전래 민속놀이가 그러하듯이 자치기 역시 그 유래를 알 수 없다. 단 쉽게 구할 수 있는 나뭇가지 그리고 넓은 공터만 있으면 놀이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오래 전부터 아이들의 상상력에 의해 행해진 놀이라고 짐작해 볼 수 있다. 자치기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비슷한 유형의 놀이로 즐기고 있다.

2. 준비물

긴 막대기(50~60Cm, 어미자), 짧은 막대기(10~15Cm, 새끼 자)

3. 놀이방법

막대기 두 개를 가지고 땅바닥에 금을 긋거나 구멍을 판다. 공격편이 집에서 어미자로 새끼 자를 쳐서 날려 보내면 상대편이 이것을 받거나 주워서 다시 공격 편에게 던지며 논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덕선(1979), 자치기(打尺)놀이의 전통문화적 내용가치, 대구교육대학교
서득창(2010), 조선의 민속놀이, 민속원
오쿠나리 다쓰 저, 김창원 역(2010), 놀이도감, 진선BOOKS
이세희(2011), 전통놀이의 활용 효과와 계승 방안, 우석대학교
이철수, 최재용(2004),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놀이 백가지, 현암사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2007), 우리의 놀이문화 원형을 찾아서73 - 자치기, 아툰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전통문화, 유아교육] 자치기의 유래와 방법
  • 치기의 유래(2) 자치기의 명칭(3) 장소 및 도구 (4) 놀이 용어Ⅲ. 자치기 놀이 방법(1) 암자치기(2) 숫자치기(2-1) 평안도 지방의 숫자치기(3) 발자치기 Ⅳ. 자치기와 유사한 외국 놀이Ⅵ. 유아에게의 적용한 놀이법Ⅶ. 결론 Ⅷ. 참고문헌Ⅰ. 서론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점점 어른들의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서구화되어 가듯이 유아들의 식습관과 생활습관 또한 서구화되어가고 있다. 기본적인 생활의 모든 부분이 서구화되어 가면서 유아교육에서 전통

  • [전통문화와 아동교육] 전통놀이에 대해서
  • 전통놀이의 의미와 특징, 그리고 생성된 배경과 다양한 종류를 알아보고,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사라져가는 원인, 마지막으로 활성화 하는 방안을 조사했다.(본론)1)전통놀이의 의미전통놀이의 의미는 전통의 의미와 놀이의 의미로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전통이란‘과거로부터 전해진 신념 체계나 사고 양식, 또는 구체적인 일련의 실천들로서 지금도 존재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즉, 전달이라든가 계통이란 뜻을 나타내고 있다. 이를테면 전

  • 유아전통놀이에 대한 교육현장 적용 방법을 모색해 보고 이에 대한 효과 및 문제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 부족과 전통놀이를 시대에 맞게 유아의 삶의 형태와 조화를 이루도록 변화, 발전시켜 제시하려는 노력의 부족으로 오늘날 유아들의 삶 속에 그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유아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활동들은 크게 체육교사에 의한 신체 활동, 유아 자율에 맡기는 바깥시설물을 이용한 활동, 각종 기구 및 소품을 이용한 게임, 장소에 구애됨 없이 흔히 이루어지는 간

  • [관광학, 경영학] 전통민속놀이의 현대화 한글 파일 입니다!
  • 놀이들 보다 서양의 놀이에 더 친근해져 있으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잃어가고 있다. 내가 어렸을 때만 해도, 하는 놀이라고는, 딱지치기, 제기차기, 땅따먹기, 연날리기, 팽이치기 등의 놀이들을 평소에도 많이 하고 놀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래서 우리 조는 점차 쇠퇴해 가는 전통 민속놀이들의 의미를 다시 찾고, 더 활성화하는 방안을 모색해보았다. 2. 본 론◈ 위치와 규모 ◈경주 보문관광단지는 보문호수를 중심으로 조성된 한국을 대표하는 종

  •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민속놀이학습)의의,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민속놀이학습)실태,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민속놀이학습)실천모형
  •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의의와 기대효과,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배경과 실태,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실천모형과 놀이방법 분석Ⅰ.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의의Ⅱ.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기대효과Ⅲ.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배경과 실태Ⅳ.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기본방향1. 민속놀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