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활동][놀이][집단놀이활동][가족놀이활동][사회극놀이활동][실측놀이활동][독서놀이활동]집단놀이활동, 가족놀이활동, 사회극놀이활동, 실측놀이활동, 독서놀이활동, 음악놀이활동, 악기놀이활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집단놀이활동
1. 집단의 개념
2. 집단의 유형
3. 집단 활동의 필요성
4. 집단 놀이의 정의
5. 유사개념의 정의
1) 놀이
2) 게임
3) 스포츠

Ⅱ. 가족놀이활동
1. 우리 옷에 우리말이 있는가
1) 주제 선정의 이유
2) 운영 방법
2. 간단한 퀴즈 대항
1) 주제 선정의 이유
2) 운영 방법

Ⅲ. 사회극놀이활동
1. 사회극 놀이
1) 사회극 놀이의 개념
2) 사회극 놀이의 교육적 가치
3) 사회극 놀이와 사회적 기술
4) 사회극 놀이 진행방법
2. 사회극 놀이와 문제행동

Ⅳ. 실측놀이활동
1. 문제의 제기
2. 연구 수업의 목적
3. 수업의 방향
1) 도입 단계
2) 전개 단계
3) 정리 단계
4. 협의할 사항

Ⅴ. 독서놀이활동
1. 모자 독서 놀이
2. 빙고놀이
1) 준비물
2) 방법
3) 빙고 놀이 예시
3. 원판 독서 놀이
1) 준비물
2) 원판 만드는 방법
3) 사용 방법
4) 원판 놀이 예시

Ⅵ. 음악놀이활동

Ⅶ. 악기놀이활동
1. 악기놀이 활동
2. 소리와 반응
3. 환경 조성
4. 촉각의 훈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집단놀이활동

1. 집단의 개념

집단이란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의사 소통의 규범적 특성을 갖고 상호 의존적으로 활동을 조정하는 사람들의 집합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집단이란 다른 사람들과 의사를 소통하는 개인들의 집합체이며, 집합체가 각 구성원에게 혜택을 부여할 때 형성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보통 집단이라고 하면 소집단을 말하는데, 이 소집단에서는 구성원들이 얼굴을 맞대고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는 점이 큰 집단 조직인 단체와 다른 것이다(류정무 외, 1990). Cartwright and zander는 “집단은 어떤 의미 있는 정도로 상호의존성을 가지므로 서로서로 의논하는 사람들의 집합이다(Donelson, 1991,)”라고 했다. 이와 같은 집단은 대면적인 숙지성, 일체감의 지각, 목표의 공유, 상호 활동, 지위 역할의 분화, 규범의 공유를 포함하는 것이다. 스포츠, 신체 활동과 관련하여 집단을 정의한 Newcomb(1951)는 집단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과 의사 소통의 규범적 특성을 강조하면서 집단의 뚜렷한 특성은 집단 구성원들이 어떤 것에 대한 규범을 공유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 … 중 략 … ≫




Ⅱ. 가족놀이활동

1. 우리 옷에 우리말이 있는가

1) 주제 선정의 이유

세종대왕과 집현전 학자들에 의해 한글이 제정되고 공포된 지 550돌이 지났다. 그러나 우리 주변을 한 번 어린이들과 함께 둘러 보라. 외국어 일색인 간판들과 화려한 옷들, 과연 그 뜻을 알고 있는 우리 어린이들은 얼마나 될 것인가?
말로만 한글 사랑, 우리 것을 아끼자고 부르짖지 말고, 어린이들과 함께 우리 옷에 씌여 있는 외국어의 실태를 한 번 알아보자.
참고문헌
◎ 김남희, 구조화된 집단 놀이 활동이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2010
◎ 강민주, 사회극놀이 활동이 위축행동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2006
◎ 오증교, 주제중심 독서활동이 초등학생의 도덕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2009
◎ 정현아, 가족놀이치료가 맞벌이 가정의 부모-자녀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2012
◎ 진병택, 다양한 실측놀이 활동을 통한 좌표와 그래프의 효율적인 지, 광주교육대학교, 1998
◎ 하혜윤, 음악 놀이 활동을 통한 창작 능력향상에 관한 연구, 진주교육대학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
  • 음악, 무용 등 다양한 장르로 번져갔고, 90년대 초에는 독서 치료도 예술 치료의 영역으로 각광받기 시작했다. 작품을 감상하거나 혹은 작품을 만들면서 심리적인 치유를 하는 예술 치료는 이후 장애아들의 인지력을 높이거나 청소년들의 집단 상담 등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영화치료는 좁게는 영화를 감상하고 심리치료에 활용하는 것을 지칭하기도 하며 넓게는 심리치료의 수단으로 영화를 활용하는 방법을 통칭하는 치료적 기법이라 정의한다. 영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분석a)셔레이드셔레이드는 그림자놀이, 제스처 게임 등의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드라마나 영화에서는 말없이 제스처로 나타내는 상대방의 뜻을 알아 맞추는 놀이를 말한다. 연기자의 표정이나 동작을 통하여 인물의 성격, 심리, 인물이 처한 상황, 배경 속에 숨겨진 뜻 등을 나타내는 기법이 셔레이드이다.b)조명드라마에서의 조명도 상징적 언어의미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낮은 톤의 조명은 사회적 의사소통의 상황에, 높은 톤은 임무 목적

  • [유아교육과정연구] 뉴질랜드 유아교육과정
  • 활동(activities)을 시도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함▪ 유아들은 유아교육 환경이 whanau를 포함하고 보다 폭넓은 세상의 한 부분이라는 것을 인 식 해야함. ▪ 유아교육 환경은 가정에서의 활동과 사건과 같은 의미와 목표를 수반하는 프로그램을 확립 할 것임▪ 유아들의 가족은 그들이 유아교육 프로그램과 결정과정에서 소속하고 참여할 수 있다는 것 느껴야 함▪ 마오리와 Tagata Pasefika 유아들이 만약 유아교육 환경에서 규칙적으로 Maori와 태평양

  • 영역별 자유선택 활동
  • 놀이를 위한 자료작은 융판 및 융판자료, 이야기 꾸미는 그림조각, 손인형, 막대인형, 자석인형, 인형극 틀, 그림으로 읽는 동화, 녹음기, 마이크 등•쓰기활동을 위한 자료다양한 종류의 필기구, 화이트보드, 보드팬, 모양종이, 글자 바느질, 글자상자, 단어카드, 고무글자판과 스탬프, 잉크, 다양한색과 크기의 종이, 독서카드 용지, 연필깎이, 풀, 가위 등•듣기활동을 위한 자료CD플레이어와 CD, 헤드폰, 녹음기와 테이프, 소리상자 등•읽기활

  • 아동문학(기말)
  • 활동이 텍스트 중심, 작가 중심, 교사 중심, 내용 분석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것에 반발해 독자의 반응 중심, 독자중심, 어린이 중심, 심미적 읽기와 경험으로서의문학을 강조함- 기본전제: 아동들은 문학 작품에서 하나의 정확한 의미를 습득하는 게 아니라 자신의 배경 지식에의존해 자기만의 고유한 의미를 만들어냄(Louise Rosenblatt, 1978): 곧, 의미란 문학 작품과 독자간의 상호 교류를 통해서 생겨난다는 독서에 있어서의 상호교류적 관점은 문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