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적 태도][정치][사회][태도][종교]정치사회적 태도와 시민사회변화, 정치사회적 태도와 종교정치사회적 변동, 정치사회적 태도와 개신교(기독교)사회운동, 정치사회적 태도와 개신교종교조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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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정치사회적 태도와 시민사회변화
1. 시민사회의 변화와 기회영역의 변화
2. 사회적 목표의 변화, 교회목표 접합방식의 변환

Ⅲ. 정치사회적 태도와 종교정치사회적 변동
1. 종교와 사회변동
1) 막스 베버(Max Weber)
2) 로버트 벨라(Robert N. Bellah)
3) 맑스(Karl Marx)
4) 마두로(Maduro)
5) 맥과이어(McGuire, 1981)
2. 종교와 국가․정치변동
1) 로빈스(Robbins)
2) 우스나우(Wuthnow, 1987: 299-330)
3) 빌링스(Dwight B. Billing)

Ⅳ. 정치사회적 태도와 개신교(기독교)사회운동

Ⅴ. 정치사회적 태도와 개신교종교조직
1. 구조-행위 및 거시-미시의 연계문제
2. 조직적 분석시각의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기독교의 뿌리는 만주에서만 발견되지는 않는다. 일본에서 활동한 이수정(李樹廷)은 성경번역 사상 놀라운 일을 하였다. 1882년 9월에 수신사(修信使) 박영효(朴永孝)의 비공식 수행원으로 일본에 건너가 그 이듬해 1883년 4월 29일에 세례를 받음으로써 한국인으로서는 최초로 세례 받은 개신교 신자가 되었다. 그리고 요한복음 15장을 유교의 감응(感應) 이론의 논리를 빌어 그리스도의 종으로서 자신의 신앙을 고백했다. 이 신앙고백은 문서로 남아있는 한국 개신교 최초의 신앙고백서이다.
이수정의 갑작스런 일련의 행동은 한국선교의 가능성을 모색하던 제일 미국 선교사들과 일본 교회에 큰 자극을 주었다. 성경번역은 이와 맥락을 같이 한다. 처음에는 한문성경에 토(吐)를 다는 작업을 하다가 1885년 2월에는 <마가복음>을 미국성서공회에 의해 요코하마에서 6천부가 간행했는데, 일본을 걸쳐 한국에 입국한 아펜젤러, 언더우드 손에는 이<마가복음>이 쥐어져 있었다.




≪ … 중 략 … ≫




Ⅱ. 정치사회적 태도와 시민사회변화

1. 시민사회의 변화와 기회영역의 변화

87년 이전 개신교 장의 정치사회적 태도는 간략화하자면 진보교회와 보수교회의 대립으로 간략화 할 수 있다. 87년 이후 국가성격 변화에 따른 시민사회의 변화는 개신교 장의 변동을 초래했다. 개신교 장은 신학적 노선(교리)에 별 변동이 없는 상태에도 불구하고 진보적 교회, 보수적 교회 모두에게 사회적 목표의 측면에 변화를 야기시켜 개신교 장의 정치사회적 태도 전환을 가져왔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박명호(2003), 한국 유권자의 정치/사회적 균열구조에 대한 인식, 한국세계지역학회
* 소은옥(1985), 중·고등학생의 사회적 욕구와 정치태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 윤희(2010), 정치태도, 정치효능감, 가치에 대한 연구, 인하대학교
* 이수인(2002), 한국의 국가, 시민사회와 개신교의 정치사회적 태도 변동, 이화여자대학교
* 인정옥(1985), 인간특성과 정치태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 최삼경(2011), 대학생들의 미디어 이용·신뢰도와 정치태도·참여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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