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중요성,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과 사회극놀이,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과 사회적 기술,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중요성
1. 좋은 놀이 활동 자료이다
2. 다양한 교수모형을 제시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였다
3. 활동에 대한 반성의 기회를 제공하여 동기를 유발했다
4. 프로그램의 적용을 확대 하였다

Ⅲ.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과 사회극놀이
1. 사회극 놀이
1) 사회극 놀이의 개념
2) 사회극 놀이의 교육적 가치
3) 사회극 놀이와 사회적 기술
4) 사회극 놀이 진행방법
2. 사회적 기술
1) 사회적 기술의 개념
2)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3. 사회극 놀이와 문제행동

Ⅳ.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과 사회적 기술
1. 사회적 기술의 개념
2.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결함
3. 정신지체아에게 사회적 기술 습득의 필요성

Ⅴ.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강신복 외 3인(1985)은 일단 수업 목표가 설정되고 특정한 놀이를 사용하기로 결정했으면, 수업 목표와 학생의 능력과 흥미 수준 및 포함시킬 운동 기술에 적합하도록 놀이를 변형시켜야 한다. 이때 교사와 학생의 특정한 욕구에 적합하도록 변형시켜야 하며 놀이 자체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시킬 수 있다.
1) 운동 기능을 놀이에 이용할 수 있도록 변형시킨다.
2) 놀이 시간을 조정한다.
3) 놀이 참가자 수를 조정한다.
4) 대형과 범위를 변형시킨다.
5) 놀이의 강도와 패이스(pace)를 조정한다.
6) 규칙을 첨가하거나 삭제시킴으로써 놀이를 변형시킨다.
7) 집단의 주도권과 팀워크를 강조함으로써 놀이를 변형시킨다.
8) 문제 해결력을 증진시키도록 변형시킨다.
9) 새로운 놀이를 만들어 보급한다.
10) 모든 학생이 전부 참가하도록 놀이를 변형시킨다.




≪ … 중 략 … ≫




Ⅱ.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중요성

1. 좋은 놀이 활동 자료이다

정신지체아가 놀이에 대한 욕구가 있음에도, 그들의 흥미와 요구, 능력 및 특성에 맞춘 조정된 놀이 프로그램 자료가 없는 현장의 현실에서 본 프로그램은 정신지체아의 놀이 문화를 형성시켜 줄 수 있는 좋은 활동자료라 할 수 있다.

2. 다양한 교수모형을 제시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였다
참고문헌
- 서성숙(2008), 정신지체아동의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집단게임놀이치료, 명지대학교
- 오세웅 외 1명(2003), 구체물의 조작적 놀이활동이 정신지체 아동의 수 개념에 미치는 효과,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 이유화(2001), 역할놀이 활동이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백석대학교
- 최종윤(2012), 정신지체 아동의 장애인생활시설 내에서의 집단놀이 활동에 의한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국제대학교
- 최선미(1998),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창조적 놀이프로그램이 적응행동 발달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학교
- 홍대권(2003), 운동놀이 프로그램이 정신지체 아동의 적응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유형, 교육적 가치,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본질, 정신지체아교육,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문화예술,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전통놀이 단계적 프로그램, 한국 전통놀이와 창의성
  • 놀이)의 유형1. 널뛰기1) 준비물2) 진행방법3) 진행 후 효과2. 굴렁쇠1) 준비물2) 진행방법3) 진행 후 효과3. 비석치기1) 준비물2) 진행방법Ⅲ.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교육적 가치Ⅳ.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본질Ⅴ.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Ⅵ.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문화예술Ⅶ.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전통놀이 단계적 프로그램Ⅷ.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창의성참고문헌Ⅰ. 개요놀이의 형태는 아동

  • [정신지체아, 사회적응]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행동, 사회적응능력, 사회적응방해요인과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치료, 사회적 기술습득 및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발달 방안 분석
  • 아동과 정상 또래들과 비교했을 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고 하였다. 첫째, 행동영역(수행하기)은 또래 집단에 참여하는 기술결함과 주어진 학습과제의 수행능력에 결함이 있고 둘째, 인지영역(사고하기)은 사회적 단서를 해석하는 기술결함, 문제해결 기술결함, 자아통제 기술결함을 보이며 셋째, 정의적 영역(감정)에서는 낮은 자아 존중감과 우울증, 고독한 모습을 보인다고 한다. 이와 같이 사회적 기술 결함은 경도 정신지체아동들에게는 보편적

  • [발달장애심리] 정신지체아동
  • 정신지체아동에 대해 가지고 있던 부정적인 시각을 변화시켜보고자 했다.Ⅰ. 정신지체아동에 대한 이론적 배경1. 정신지체의 정의범세계적으로 미국정신지체협회(AAMR : American Association of Mental Retardation, 1992)에서 정의하고 있는 정신지체의 개념이 가장 널리 적용되고 있다. 여기에는 지적 기능 수준, 적응 기술 수준, 시작되는 연령(생활연령)의 세 가지 기준에 따라 정신지체를 정의한다. 또 그 기준은 미국정신과 의학회(APA: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 유아기의 인지발달
  • 사회적 기능을 갖는다. 뿐만 아니라 유아의 사적 담화는 나아가 내적 대화의 전조가 된다. 그러나 피아제는 이러한 유아의 사적 담화가 자아중심적이고 미숙한 사고의 표시이며, 대화를 효과적으로 하지 못하게 한다고 생각한다.취학 전 연령에는 사적 담화만 있는 것은 아니다. 비고츠키에 의하면 사회적 담화(Social speech)도 계속 성장한다. 사회적 담화란 타인에게 향하는, 타인이 이해하도록 하는 담화이다. 3세 이전에는 유아는 오직 자신을 위하여,

  • 유아기의 인지발달
  • 사회적 기능을 갖는다. 뿐만 아니라 유아의 사적 담화는 나아가 내적 대화의 전조가 된다. 그러나 피아제는 이러한 유아의 사적 담화가 자아중심적이고 미숙한 사고의 표시이며, 대화를 효과적으로 하지 못하게 한다고 생각한다.취학 전 연령에는 사적 담화만 있는 것은 아니다. 비고츠키에 의하면 사회적 담화(Social speech)도 계속 성장한다. 사회적 담화란 타인에게 향하는, 타인이 이해하도록 하는 담화이다. 3세 이전에는 유아는 오직 자신을 위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