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민속놀이 사례 줄넘기놀이, 깃대쓰러뜨리기놀이, 전통민속놀이 사례 장님말몰기술래잡기놀이, 서리, 전통민속놀이 사례 무궁화꽃이피었습니다, 전통민속놀이 사례 기차놀이, 전통민속놀이 사례 달팽이집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전통민속놀이 사례 줄넘기놀이
1. 놀이의 효과
2. 기원 및 유래
3. 놀이방법
1) 짧은 줄넘기
2) 긴 줄넘기
3) 여러 줄넘기
4) 엇갈려 넘기
4. 준비물
5. 유의점

Ⅱ. 전통민속놀이 사례 깃대쓰러뜨리기놀이
1. 장소
2. 도구
3. 방법
4. 효과

Ⅲ. 전통민속놀이 사례 장님말몰기술래잡기놀이
1. 놀이 개요
2. 놀이방법
3. 놀이의 효과

Ⅳ. 전통민속놀이 사례 서리

Ⅴ. 전통민속놀이 사례 무궁화꽃이피었습니다
1. 인원
2. 놀이활동

Ⅵ. 전통민속놀이 사례 기차놀이
1. 목적
2. 대상
3. 준비물
4. 놀이방법
5. 판정
6. 유의점

Ⅶ. 전통민속놀이 사례 달팽이집놀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전통민속놀이 사례 줄넘기놀이

1. 놀이의 효과

지구력, 각근력, 유연성, 근력, 협동심

2. 기원 및 유래

옛날에 물건을 묶거나 맬 때 볏짚으로 꼰 새기를 이용하였다. 오늘날은 철사나 비닐 끈, 합성수지 끈 등이 많지만 그대는 새끼는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매우 중요한 물건이었다.

3. 놀이방법

1) 짧은 줄넘기

겨드랑이쯤 오는 줄을 가지고 제자리 뛰기, 거꾸로 뛰기, 한발로 뛰기, 엇걸려 뛰기, 여러 번 뛰기, 두 번 돌리기, 릴레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결기를 하며 몸에 걸리거나 횟수가 적으면 지게 된다.




≪ … 중 략 … ≫




Ⅱ. 전통민속놀이 사례 깃대쓰러뜨리기놀이

1. 장소

공터, 놀이터. 흙이나 모래가 있는 곳 어디나.

2. 도구

긴 막대, 나무젓가락, 나뭇가지 등

3. 방법

1) 모래나 흙을 산처럼 쌓은 다음 나뭇가지를 가운데 꽂아 놓는다.
2) 가위바위보나 다른 놀이로 1등부터 순서를 정한다.
3) 1등부터 차례대로 가져가고 싶은 만큼 모래를 가져간다. 조금 이라도 꼭 가져가야 한다.
4) 모래를 가져가다가 깃대를 쓰러뜨리는 사람은 져서 꼴지가 된다.
5) 나머지 사람들은 모래를 많이 가져간 순서대로 다시 순서를 정한다.
6) 다시 3번부터 놀이를 반복한다.
참고문헌
김미자 외 1명(2011),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창의력교육학회
김진항(2004), 전통놀이 활동이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오영희, 박창옥 외 1명(2005), 유아를 위한 놀이이론과 실제, 21세기사
이호임(2002), 놀이를 통한 초등 도덕과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이숙재(2004),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최은실(2010), 줄넘기, 훌라후프 운동이 유아의 기초체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학급부서활동, 학급어린이회활동, 초등학교 전교어린이회활동, 모둠놀이활동, 초등학교 야영활동, 초등학교 학교사회사업활동, 초등학교봉사활동
  • 놀이문화부주별로 부원들이 모여 우리 전통놀이나 재미있는 게임들을 찾아보고 조사된 내용을 주별 3시간씩 배당된 체육 시간 중 1시간을 이 부원의 아동들에게 발표의 기회를 주고 학급 어린이 모두가 그 놀이를 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때 교사는 아동들에게 필요한 책자를 제공해 주고 필요한 준비물 등을 살펴줘야 한다. (우리교육에서 나온 놀이자료집 참고)또한 발표할 내용이 결정되면 자기 부서의 게시판에 간단히 놀이방법을 소개하는 게시

  • 민속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 전통놀이교육)사례, 민속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 전통놀이교육)방법, 민속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 전통놀이교육)기대효과
  • 민속놀이(전래놀이, 전통놀이)의 가치와 특성1. 우리놀이의 특성2. 교육적 가치Ⅲ. 민속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 전통놀이교육)의 의의와 현실Ⅳ. 민속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 전통놀이교육)의 사례Ⅴ. 민속놀이지도(전래놀이학습, 전통놀이교육)의 활동방법1. 풍선 터뜨리기2. 숟가락 릴레이3. 거머리 뒤집기4. 보글보글5. 돼지씨름 6. 까막잡기7. 장님 말 몰기 술래잡기8. 다방구9. 콘티찐빵10. 왕대포11. 8자놀이12. 봄들기(구슬놀이)13. 달팽이

  • 정신지체아동, 지체장애아동(지체부자유), 시각장애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장애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모형과 놀이수정방법
  • 놀이 교육과정 및 놀이 IEP작성8) 놀이의 특징에 따라 지도안의 작성 양식을 다양하게 한다Ⅳ.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1. 낙엽처럼1) 제자리에서 나무 흉내내기2) 바람이 불 때 땅에 떨어진 나뭇잎처럼 매트 위에서 뒹굴기2. 사방치기3. 말타기4. 깃대 세워두기5. 공기놀이6. 소고놀이7. 고무줄 놀이8. 사다리 놀이9. 달팽이집 놀이10. 꼬리잡기11. 힘자랑12. 바둑알 놀이13. 실뜨기14. 제기차기Ⅴ. 지체장애아동(지체부자유) 놀이

  • 만5세 평가제 어린이집 관찰일지 (관찰내용+발달평가) 133Page
  • 꽃 사진중에 OO가 하고 싶은 꽃을 골라 가위로 오린 뒤 시트지에 오린 꽃을 붙이고 친구들 사진도 오려 붙이고 액자 테두리에 꾸민 재료들을 붙여 액자를 완성해 내며 완성한 액자를 보며 스스로 뿌듯해 하며 미소를 짓는다.자연탐구곤충 모형을 돋보기로 관찰하고 채집망으로 곤충을 채집하여 곤충채집통에 넣어 본자. 곤충을 날개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분류하여 채집통에 넣어 보기도 한다.발달평가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놀이를 하며 놀이 노래

  • 아동 주간 교육 계획안
  • 놀이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줄넘기FILE:주간교육계획안 (생활주제 - 가을이 왔어요.).hwp주간교육계획안생활 주제가을이 왔어요.주 제쌀이 만들어지기 까지목 표1.쌀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안다. 2.농부 아저씨의 고마움을 안다.자유선택활동집단활동오전오후월요일화요일수요일목요일금요일주말 지낸일가을이 되면가을에 거두는 것가을 소풍가을의 변화언어 영역쌀의 과정 순서 맞추기수,조작 영역과일세기/다면 자른 과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