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1 석전놀이, 사례2 우리집에왜왔니,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3 남대문놀이, 사례4 어깨동무놀이,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5 산가지놀이, 사례6 술래잡기놀이, 전통놀이 사례7 바둑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1 석전놀이
1. 놀이개요
2. 놀이방법
3. 놀이의 효과
Ⅲ.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2 우리집에왜왔니
1. 개념
2. 순서
Ⅳ.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3 남대문놀이
1. 방법 및 활동 내용
2. 유의점
Ⅴ.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4 어깨동무놀이
1. 정의
2. 준비물
3. 심화놀이기법
4. 효과
Ⅵ.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5 산가지놀이
1. 놀이설명
2. 영유아 놀이방법
3. 준비물
4. 제작
5. 효과
Ⅶ.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6 술래잡기놀이
Ⅷ.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7 바둑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놀이는 신체를 발달하게 한다. 어린이의 크고 작은 근육과 몸의 각 부분을 움직이고 훈련해 보기 위해서는 활동적인 놀이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어린이가 억압을 당하여 긴장되고 신경질적이며 불안정할 때 놀이는 그러한 잉여에너지를 방출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놀이는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준다. 어린이가 다른 사람들과 성공적으로 어울려 놀기 위해서는 다른 바람들의 생각을 이해하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기 때문에 놀이는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준다.
놀이는 억압된 정서적 에너지를 방출시켜주는 창구가 된다. 놀이는 환경 속에서 제한 받음으로 해서 생겼던 긴장감을 이완시키는 배출구가 된다. 즉, 놀이는 어린이가 가지고 있는 감정과 생각 또는 행동의 긍정적인 면을 확대, 발신시켜 주고 부정적인 면을 축소, 근절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건전한 정서 발달을 돕는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곽효순(2005), 전통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 김영미(2007), 한국 아동 전통놀이의 재조명을 통한 현대놀이의 비판적 고찰, 아주대학교
○ 배영희(2005), 유치원 전통놀이 프로그램의 교육적 의미와 가치, 동국대학교
○ 이세희(2011), 전통놀이의 활용 효과와 계승 방안, 우석대학교
○ 오은순(2009), 한국전통놀이의 변천사 -유아교육적 적용을 위한-, 한국Montessori교육학회
○ 허소영(2006), 전통놀이의 유아교육 적용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무와 즉흥이란] 안무와 즉흥이란 무엇인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체육]소프트볼에 대해서
- [음악감상문]피아노 5중주곡 A장조 <숭어>
- 운동과건강 레포트(개별화 교육프로그램) 나의 상태 체크 및 운동 목표설정 및 그에 따른 세부 계획들
- [음악] 그레고리안성가
- [미술론]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MelencoliaⅠ과 최후의 만찬에의 적용
- [독일예술] 해프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