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1 석전놀이, 사례2 우리집에왜왔니,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3 남대문놀이, 사례4 어깨동무놀이,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5 산가지놀이, 사례6 술래잡기놀이, 전통놀이 사례7 바둑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1 석전놀이
1. 놀이개요
2. 놀이방법
3. 놀이의 효과

Ⅲ.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2 우리집에왜왔니
1. 개념
2. 순서

Ⅳ.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3 남대문놀이
1. 방법 및 활동 내용
2. 유의점

Ⅴ.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4 어깨동무놀이
1. 정의
2. 준비물
3. 심화놀이기법
4. 효과

Ⅵ.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5 산가지놀이
1. 놀이설명
2. 영유아 놀이방법
3. 준비물
4. 제작
5. 효과

Ⅶ.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6 술래잡기놀이

Ⅷ.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7 바둑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놀이는 신체를 발달하게 한다. 어린이의 크고 작은 근육과 몸의 각 부분을 움직이고 훈련해 보기 위해서는 활동적인 놀이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어린이가 억압을 당하여 긴장되고 신경질적이며 불안정할 때 놀이는 그러한 잉여에너지를 방출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놀이는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준다. 어린이가 다른 사람들과 성공적으로 어울려 놀기 위해서는 다른 바람들의 생각을 이해하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기 때문에 놀이는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준다.
놀이는 억압된 정서적 에너지를 방출시켜주는 창구가 된다. 놀이는 환경 속에서 제한 받음으로 해서 생겼던 긴장감을 이완시키는 배출구가 된다. 즉, 놀이는 어린이가 가지고 있는 감정과 생각 또는 행동의 긍정적인 면을 확대, 발신시켜 주고 부정적인 면을 축소, 근절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건전한 정서 발달을 돕는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곽효순(2005), 전통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 김영미(2007), 한국 아동 전통놀이의 재조명을 통한 현대놀이의 비판적 고찰, 아주대학교
○ 배영희(2005), 유치원 전통놀이 프로그램의 교육적 의미와 가치, 동국대학교
○ 이세희(2011), 전통놀이의 활용 효과와 계승 방안, 우석대학교
○ 오은순(2009), 한국전통놀이의 변천사 -유아교육적 적용을 위한-, 한국Montessori교육학회
○ 허소영(2006), 전통놀이의 유아교육 적용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1 술래잡기놀이, 사례2 쥐와고양이놀이,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3 집뺏기놀이, 사례4 달팽이집놀이,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5 8자놀이, 사례6 석전놀이, 민속놀이 사례7 남대문놀이
  •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1 술래잡기놀이, 사례2 쥐와고양이놀이,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3 집뺏기놀이, 사례4 달팽이집놀이,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5 8자놀이, 사례6 석전놀이,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7 남대문놀이 분석Ⅰ.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1 술래잡기놀이1. 술래잡기1) 참가 인원2) 놀이 방법2. 병신 술래잡기1) 참가 인원2) 놀이 방법3. 알까기 술래 잡기1) 참가 인원2) 놀이 방법Ⅱ.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2 쥐와고양이놀이1. 인원2. 규

  •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민속놀이학습)의의,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민속놀이학습)실태,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민속놀이학습)실천모형
  • 3. 학교에서의 놀이활동Ⅶ.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놀이방법1. 놀이 1 : 말타기(말뚝박기) 1) 준비물2) 놀이인원3) 놀이방법2. 놀이 2 : 긴 줄넘기 1) 준비물2) 놀이인원3) 놀이방법3. 놀이 3 : 꼬리따기 1) 준비물2) 놀이인원3) 놀이방법4. 놀이 4 : 공기놀이 1) 준비물2) 놀이인원3) 놀이방법5. 놀이 5 : 투호 1) 준비물2) 놀이인원3) 놀이방법6. 놀이 6 : 깃발뺏기 1) 준비물2) 놀이인원3) 놀이방법7. 놀이 7 : 우리집에 왜 왔니?1)

  • 한국의 놀이문화
  • 한국의 놀이 문화◀ 목 차 ▶1. 서론2. 놀이란 무엇인가3. 우리나라 민속놀이의 전통가. 개인이 하는 놀이(1) 어른들의 놀이(2) 남자아이들의 놀이(3) 여자아이들의 놀이나. 단체로 하는 놀이 다. 특정 명절에 하는 놀이4. 역사적으로 바라본 우리나라의 놀이문화5. 시대별로 살펴본 아이들 놀이6. 가족과 함께 하는 전통놀이 7. 결론1. 서론사회가 안정되고 생활에 여유가 생기면 사람은 자연히 문화적인 면으로 관심을 돌리게 된다. 조선 후기에

  • 학습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청각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 정서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
  • 1. 내 이름 치장하기1) 준비물2) 응용2. 찰흙 놀이1) 준비물2) 응용3. 주사위 놀이1) 준비물2) 응용4. 공기돌 놀이1) 준비물2) 응용5. 돌탑쌓기1) 준비물2) 응용6. 까나페 만들기1) 준비물2) 응용7. 목공 놀이8. 잡지오리기1) 준비물2) 응용9. 보울링 놀이10. 주사위 산가지 놀이11. 가게 놀이12. 선생님 되어보기13. 신발 숨기기14. 비석치기15. 물놀이16. 장애물 놀이1) 준비물2) 응용17. 의자 차지하기18. 투호19. 탁구공 불기20. 까막 잡기21. 리듬에

  • [예술] 모래시계 제1회
  • 1976년 겨울당시 불량학생들 특유의 옷차림으로 옷깃을 벌리고모자를 쓰고 있는 모습이 눈에 띈다.한 학생이 망을 보고있다.시작을 알리는 종소리.명기 마지막으로 다 타들어간 담배를 한모금 더 피우고 끈다.#22 교실 안고등학생인 태수. 선생과 앞에 서있다. 전학생이다.선생:오늘부터 함께 공부하게 됐다.어이 강우석 옆자리 비었지.고등학생인 우석이 고개를 들어본다.그 옆자리가 비어있다.#23 교실 안고등학생들 특유의 시끌벅적한 점심 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