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특수아동)학습태도의 검사, 장애아동(특수아동)학습태도와 초등학생학습태도, 장애아동(특수아동)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 장애아동(특수아동)학습태도와 학습태도 사례, 향후 장애아동학습태도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장애아동(특수아동)학습태도의 검사
1. 대상 아동의 부정적 행동 검사
2. 대상 아동의 학습태도 검사
3. 그 외의 검사
1) 교사의 관찰 일지
2) 수행평가 협의서
3) 상담 기록
Ⅲ. 장애아동(특수아동)학습태도와 초등학생학습태도
Ⅳ. 장애아동(특수아동)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
1. 신○○의 학업성취도 평가
2. 최○○의 학업성취도 평가
Ⅴ. 장애아동(특수아동)학습태도와 학습태도 사례
1. 특수 아동의 부정적 행동의 감소
2. 특수 아동의 학습태도 향상
3. 교사의 관찰 기록 결과
Ⅵ. 향후 장애아동(특수아동)학습태도의 개선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육과정 중심 학교 교육 체제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교육 체제로 전환하기 위해 교육부, 시.도교육청, 학교가 각각 균형적으로 역할을 분담하고 이에 대한 책무성을 갖도록 함으로써 국가가 의도하고 있는 질 높은 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의 권한을 대폭 축소하고 단위 학교의 자율성을 크게 확대하였다.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있어서 교육부, 시.도 및 지역교육청, 학교의 실질적 역할 분담 체제를 확립한 것은 교육의 질을 효과적으로 지도.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 정책이다. 이는 교육과정의 다양한 운영과 자율화를 촉진하고 교육 내용과 방법 개선의 활성화를 이루려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장애아동(특수아동)학습태도의 검사
1. 대상 아동의 부정적 행동 검사
이는 대상 아동이 장애로 인해 통합 교육 장면에서 학습 참여를 저해하고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는 행동들 중 대상 아동의 어머니 및 특수교육 교사와의 협의를 거쳐 주요한 다섯 가지를 선정하여, 해당 행동의 출현 빈도 및 행동의 지속시간을 기록한 것이다. 이 기록표는 매일 연구자가 기록한 후 월별 통계를 통해 대체적인 부정적 행동의 변화 정도를 비교하는데 사용하였다. 본 검사도구에서 측정한 다섯 가지 부정적 행동은 자위행위, 물기, 버팅기기(struggle), 소리지르기, 자리이석이다. 이중 자위행위, 버팅기기, 자리이석 행동에 대해서는 빈도와 함께 지속시간도 측정하였다.
- 참고문헌
-
김혜숙 / 통합학급 일반아동의 장애아동 수용태도 분석가야대학교, 2006
이희정 /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교사의 태도 연구, 단국대학교, 2003
최경주 / 장애특성에 따른 초등학교 일반 아동들의 장애 아동에 대한 수용태도 비교, 공주대학교, 2009
최미숙 / 학습 장애 아동의 완전 통합을 위한 협력 교수 적용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2002
하성수 / 장애아동에 대한 긍정적 태도변화에 미친 변인별 효과 비교, 대구대학교, 2004
황응연 외 2명 / 학습장애아동의 인지적,정서적,행동적 특성, 한국심리학회,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 학령기,청소년기,성인기 발달분석(A+)
- 장애인통합교육의 의의,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 장애인통합교육과 협력학습, 장애인통합교육과 협동학습, 장애인통합교육과 소집단협동학습,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개선방향과 평가 분석
- 시각장애아동의 정의, 시각장애의 원인, 시각장애아동의 특성과 시각장애아교육의 배경, 시각장애아교육의 원리 및 시각장애아교육의 내용, 시각장애아의 컴퓨터교육 그리고 향후 시각장애아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전환교육(특수교육,장애인) 선행연구, 전환교육(특수교육,장애인) 기초, 전환교육(특수교육,장애인) 모형, 전환교육(특수교육,장애인) 개선과제
- [특수아동 교육]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또래교수 적용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