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의 종류, 의의,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행동특성, 장난감놀이,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음악치료, 사회적응능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의 종류
1. 악기놀이 활동
2. 장난감 놀이 활동

Ⅲ.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의 의의
1. 대인관계 적응 능력의 개선
2. 언어 적응 능력의 변화
3. 집단적응 능력에 많은 변화

Ⅳ.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행동특성
1. 자폐아와 모방행동
2. 자폐아의 사회성

Ⅴ.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장난감놀이
1. 장난감 놀이와 상동행동
2. 상동행동의 특성

Ⅵ.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음악치료
1. 음악의 심리적 영향
2. 자폐아의 음악치료
1) 소리와 반응
2) 환경 조성
3) 촉각의 훈련

Ⅶ.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사회적응능력
1.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응행동 특징
2.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응 능력 형태
1) 사회적 대인관계
2) 의사표현 능력
3) 집단 적응 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사회적인 존재로 성장한다. 출생 후 초기에는 가정에서 부모와 놀이를 하면서 긴밀한 상호작용을 하는데 부모와의 놀이는 놀이감을 가지고 놀 때 보다 더 긍정적인 정서를 많이 경험하게 한다. 예를 들어 부모와 ‘까꿍놀이’를 하면서 유아는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이해하게 될 뿐 아니라 긴장감을 유발시키는 상황에 숙달되며, 부모에게 더욱 애착하게 되어 안정된 상태에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다. Lieberman(1977)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어린 시기에 애착이 잘 발달된 유아는 친구와 놀이감을 함께 나누어 사용하는 등 사회성이 발달되었다고 한다.
유아는 점차 성장하여 친구들과 놀이할 기회가 많아지면 사회적 능력이 더욱 발달된다.




≪ … 중 략 … ≫




Ⅱ.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의 종류

1. 악기놀이 활동

이진영(1995)의 악기놀이 활동이 자폐아동의 상동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에서는 훈련에 의한 악기놀이의 증가와 그에 따른 상동행동의 부수적인 감소현상을 통해 두 행동간의 간접적인 관계를 규명하므로 악기놀이 활동이 상동행동의 유용한 대체행동으로 기능할 수 있음을 밝혔으며, 중재가 종결된 한 달 후에도 악기놀이 훈련효과가 어느 정도 유지됨을 보여주었다.

2. 장난감 놀이 활동

이치영(1984)의 리드믹 동작 훈련이 자폐증 아동의 생활태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논문에서 자폐증 아동의 특성과 수용 능력에 알맞게 구안된 리드믹 동작훈련 프로그램은 적극적인 훈련을 통해 자폐증 아동의 동작 모방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보다 효과적이라 했으며 자폐증 아동의 동작 모방능력 신장은 자폐증 아동의 생활 태도 향상에 정상아동 수준을 따라갈 수 있을 만큼 영향력이 있다고 했다. 이상의 선행 연구물을 고찰해 볼 때 자폐아동의 상동행동이 장난감 놀이 학습을 통해 상동행동의 간접 교정이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일명 외 2명(2010) - 신체놀이 활동을 통한 자폐아동과 어머니의 상호작용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발달장애학회
김수영(2006) - 놀이지도를 통한 자폐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대한 효과 연구, 강원유아교육학회
박현자(2003) - 전통놀이가 초등학교에 통합된 자폐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심세화 외 2명(2010) -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놀이 기술 교수 중재에 대한 고찰, 한국자폐학회
이민경(2006) - 신체활동 중심의 놀이프로그램이 자폐아동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정태인(2006) - 구조적 놀이 활동이 자폐아동의 사회적 기능과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순천향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장애에 관한 연구조사
  • 장애는 포함시키지 않는다.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발달장애라는 개념이나 정의가 익숙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인지적, 기능적 기능과 감각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행동 면에서 평균의 사람들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Ⅰ. 서론Ⅱ. 자폐증의 개념Ⅲ. 자폐증의 특성1. 행동특성2. 언어 특성3. 인지 특성4. 사회 특성5. 정서 특성Ⅳ.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특성Ⅴ. 자폐증의 치료방법1. 전반적 발달장애의 치료방법 개관 2. 약물치료 1) 뇌기능장애의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약물 2) 비특이적인 정서장애나 이상행동의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약물 3) 합병하기 쉬운 정신의학적 상태 개선을 목적으로 하

  • [심리학]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학습장애 자폐성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틱장애 분리불안장애 Ⅲ. 치료법 행동치료 놀이치료 기타 치료 Ⅳ. 결론 Ⅴ. 후기 Ⅰ. 서론이상행동과 정신장애 중에는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주로 나타나는 것이 많다.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는 그 특성과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성인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와는 구분되어 따로 분류되고 있다. DSM-4에서는 성인기 이전, 즉 18세 이

  • [정신건강론] 자폐장애 역사적맥락, 장애의 특징, 최근의 쟁점들, 앞으로의 연구방향
  • 능력을 가질 확률이 8.8배 높다. 자폐여성이 더 심하게 지체되어있고 따라서 자폐관련 증상이 더 많다.(2)사회계층 : 사회경제적 상류 계층에서 유병률이 더 높다고 보고되나 이는 부모들이 치료적 서비스를 제공할 기회를 더 많이 가졌기 때문에 그렇것, 자폐는 전 계층에서 비슷한 확률로 발생한다.(3)문화적 요인 : 자폐는 전세계적으로 나타나며, 문화적 영향을 받지 않는다.Ⅳ. 병인(1)유전적 요인 : 전반적인 발달장애와 비슷하게 유전적 영향을 받

  • 미술치료 레포트
  • 치료 대 교육)는 다르다. 반면에 이 두 종류의 아동치료에서는 목표(치료)는 같지만 양식(미술 대 놀이)은 다르다.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에서 연극놀이를 할 때도 미술치료와 놀이치료는 구별된다. 대부분의 놀이치료사들은 미술재료를 제공하는데, 보통 광범위한 다른 놀이기구와 함께 제공한다. ‘좋아하는 놀이치료 기법들’의 최근 목록은 미술매체를 사용하는 많은 기법들을 담고 있지만 보통 특정한 목적을 위해 고안된 구조화된 활동에서 미술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