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산지][단일원산지][제품정보][수산물원산지표시제]원산지의 이미지, 원산지의 정보이용, 원산지의 단일원산지, 원산지의 제품정보, 원산지의 수산물원산지표시제, 원산지의 사례, 원산지의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원산지의 이미지

Ⅱ. 원산지의 정보이용

Ⅲ. 원산지의 단일원산지
1. 단일원산지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
1) 제품특성과 관련된 연구
2) 제조국 특성과 관련된 연구
3) 소비자 특성과 관련된 연구
2. 의류학에서 원산지 연구
1) 원산지 효과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
2) 원산지 효과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

Ⅳ. 원산지의 제품정보

Ⅴ. 원산지의 수산물원산지표시제
1. 원산지표시기준 및 방법
1) 수산물
2) 수산가공품
2. 원산지표시 위반시 벌칙규정
1) 법적근기
2) 형사벌
3) 과태료

Ⅵ. 원산지의 사례
1. 대상
1) 피험자
2) 품목선정
3) 독립변인
4) 종속변인
2. 분석방법
3. 결과

Ⅶ. 원산지의 효과
1. 후광효과(현혹효과)로서의 원산지 효과
2. 인지된 위험감소요인으로서의 원산지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원산지의 이미지

대부분의 연구들은 원산지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인으로 소비자들이 제품을 평가하는데 어떤 기준을 사용할 것인지에 관심을 가지고 원산지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을 사용해 왔다. 이는 대부분의 연구들이 원산지 이미지의 구성 요소를 사용할 때 특별한 검증 없이 제품관련 구성 요인을 가지고 연구하는 것이 연구목적을 보다 잘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황병일, 1999). 그러나 어떤 특정 국가의 제품 이미지는 국가 이미지와 기업의 이미지가 고려된 것이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지각되는 것일 수 있다. 원산지 효과는 단순히 제품에 대한 평가라기보다는 그 제품을 생산한 국가의 후광 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며(한충민, 1989), 막연히 소비자는 실제보다 호의적인 국가의 제품을 비호의적인 국가의 제품보다 더 호의적으로 평가하려는 맥락효과가 작용할 지도 모른다(황병일, 1999). 그러므로 원산지 효과를 측정하는데 있어 단순히 제품 관련 요인만을 측정하기보다는 Parameswaran & Pisharodi(1994)의 연구에서 사용된 것과 같이 일반적인 국가 속성(General Country Attributes)과 일반적인 제품 속성(General Product Attributes), 그리고 특정 제품 부류 속성(Specific product Attributes) 등으로 구분하여 측정하는 것이 보다 타당하다고 생각된다.

Ⅱ. 원산지의 정보이용

소비자는 제품정보가 불완전하거나 모호할 때 가격정보나 원산지정보를 이용한다. 이러한 정보탐색은 구매결정의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며, 이를 위하여 소비자는 일종의 품질지표로 지각될 수 있는 제품정보를 탐색하게 된다. 가격은 이러한 제품정보 중 대표적인 구매결정 단서가 된다. 특히 외제품을 구매할 경우에는 원산지정보가 품질지표로 이용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가격과 원산지는 외제품을 구매할 때 지각품질에 유의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참고문헌
사동천, 농산물의 원산지표시, 홍익대학교법학연구소, 2010
신소현 외 2명, 원산지 개념의 구성 차원이 소비자의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학회, 2008
여신문, 한·중 원산지 관리제도 비교연구, 경원대학교, 2009
이계임, 음식점 원산지표시제도의 현황과 과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9
최임수, 원산지표시위반 효과적 억제방안 연구, 한국조세연구포럼, 2011
편집부, 사례를 통해 배우는 FTA 원산지 길라잡이, 한국무역협회,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순당 막걸리 마케팅전략
  • 이미지인 제품 품질의 고급화를 이용하기로 선택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술 /저도주 트랜드막걸리는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 술로, 쌀과 누룩으로 빚어 그대로 막 걸러내어 만들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제조방법은 찹쌀, 맵쌀, 보리, 밀가루, 감자 등을 주원료로 하여, 이들을 찐 다음에 수분을 건조시켜 누룩과 물을 섞고, 일정한 온도에서 발효시켜 청주를 떠내지 않은 상태에서 그대로 걸러 짜낸다. 우리의 전통 민속주 막걸리는 순수한 미생

  • 한국 전통식품의 세계화 이슈에 대한 분석과 SWOT분석
  • 제품 출시■기능성 식품- 발효 통한 기능성 확대, 단백질 급원, 각종 성인병 예방효과■교포시장이 주수요처■독특한 냄새■고염도에 대한 외국 소비자들의 우려■비규격화된 공정과정■미생물관리와 균주관리 등의 품질관리와 저장성의 문제OpportunityThreat■한국 식문화 전파로 외국인 수요 증가 추세■식생활의 간편화와 현대화, 소비자의 생활양식 변화■고추장의 코덱스(CODEX)심의 통과■일본 낫토의 수요증가5) 떡

  • [마케팅 전략] 신제품 마케팅-국순당 생막걸리 마케팅 전략
  • 제품의 차별화를 위해서는 기존의 막걸리에 대한 ‘싸구려 술’이라는 고전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고 품질의 고급화를 통해 막걸리에 대한 현대적인 새로운 이미지가 필수적이다. 막걸리는 마시고 나면 머리가 아프고 속이 매스꺼운, 항상 뒤끝이 안 좋고 값이 싼 저급술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며, 명절이나 제사 때나 잠깐 마시는 그런 술로 생각되었기에 먼저 이런 현실을 깨기 위해 국순당의 기업이미지인 제품 품질의 고급화를 이용하기로 선택했

  • [소비자법과 정책] 계량규격의 적정화
  • 분석감정검사검정 측정방법5. 광공업의 기술과 관련되는 용어약어기호부호표준수 또는 단위6. 구축물 기타 공작물의 설계시공방법 또는 안전조건7. 기업활동과 관련되는 물품의 조달설계생산운용보수폐기 등을 관리하는 정보체계 및 전자통신매체에 의한 상업적 거래제2조의2 (산업표준화 기본계획 등)①산업자원부장관은 산업표준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산업표준에 관한 기본계획(이하“기본계획”이라 한다)을 수립하고 이

  • [소비자보호론] 식품표시조사
  •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가격, 품질, 디자인 등에 대한 적극적인 표시 정보탐색은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이 같은 배경에서 정부에서는 기업에게 표시 정보는 물론이고 다양하고 중요한 소비자정보를 소비자에게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하는 정보공개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제품 표준화, 잘못된 표시나 허위 ․ 과장 표시에 대한 행정규제를 통해 표시정보를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현대사회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