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산지][단일원산지][제품정보][수산물원산지표시제]원산지의 이미지, 원산지의 정보이용, 원산지의 단일원산지, 원산지의 제품정보, 원산지의 수산물원산지표시제, 원산지의 사례, 원산지의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원산지의 이미지
Ⅱ. 원산지의 정보이용
Ⅲ. 원산지의 단일원산지
1. 단일원산지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
1) 제품특성과 관련된 연구
2) 제조국 특성과 관련된 연구
3) 소비자 특성과 관련된 연구
2. 의류학에서 원산지 연구
1) 원산지 효과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
2) 원산지 효과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
Ⅳ. 원산지의 제품정보
Ⅴ. 원산지의 수산물원산지표시제
1. 원산지표시기준 및 방법
1) 수산물
2) 수산가공품
2. 원산지표시 위반시 벌칙규정
1) 법적근기
2) 형사벌
3) 과태료
Ⅵ. 원산지의 사례
1. 대상
1) 피험자
2) 품목선정
3) 독립변인
4) 종속변인
2. 분석방법
3. 결과
Ⅶ. 원산지의 효과
1. 후광효과(현혹효과)로서의 원산지 효과
2. 인지된 위험감소요인으로서의 원산지 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원산지의 이미지
대부분의 연구들은 원산지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인으로 소비자들이 제품을 평가하는데 어떤 기준을 사용할 것인지에 관심을 가지고 원산지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을 사용해 왔다. 이는 대부분의 연구들이 원산지 이미지의 구성 요소를 사용할 때 특별한 검증 없이 제품관련 구성 요인을 가지고 연구하는 것이 연구목적을 보다 잘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황병일, 1999). 그러나 어떤 특정 국가의 제품 이미지는 국가 이미지와 기업의 이미지가 고려된 것이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지각되는 것일 수 있다. 원산지 효과는 단순히 제품에 대한 평가라기보다는 그 제품을 생산한 국가의 후광 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며(한충민, 1989), 막연히 소비자는 실제보다 호의적인 국가의 제품을 비호의적인 국가의 제품보다 더 호의적으로 평가하려는 맥락효과가 작용할 지도 모른다(황병일, 1999). 그러므로 원산지 효과를 측정하는데 있어 단순히 제품 관련 요인만을 측정하기보다는 Parameswaran & Pisharodi(1994)의 연구에서 사용된 것과 같이 일반적인 국가 속성(General Country Attributes)과 일반적인 제품 속성(General Product Attributes), 그리고 특정 제품 부류 속성(Specific product Attributes) 등으로 구분하여 측정하는 것이 보다 타당하다고 생각된다.
Ⅱ. 원산지의 정보이용
소비자는 제품정보가 불완전하거나 모호할 때 가격정보나 원산지정보를 이용한다. 이러한 정보탐색은 구매결정의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며, 이를 위하여 소비자는 일종의 품질지표로 지각될 수 있는 제품정보를 탐색하게 된다. 가격은 이러한 제품정보 중 대표적인 구매결정 단서가 된다. 특히 외제품을 구매할 경우에는 원산지정보가 품질지표로 이용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가격과 원산지는 외제품을 구매할 때 지각품질에 유의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 참고문헌
-
사동천, 농산물의 원산지표시, 홍익대학교법학연구소, 2010
신소현 외 2명, 원산지 개념의 구성 차원이 소비자의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학회, 2008
여신문, 한·중 원산지 관리제도 비교연구, 경원대학교, 2009
이계임, 음식점 원산지표시제도의 현황과 과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9
최임수, 원산지표시위반 효과적 억제방안 연구, 한국조세연구포럼, 2011
편집부, 사례를 통해 배우는 FTA 원산지 길라잡이, 한국무역협회,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 모든 제품이 동일하게 상품수명주기 4단계를 모두 거치지는 않는다 상당히 많은 신제품이 성공적이지 못한 도입기를 가지고 빨리 시장에서 도태되기도 한다 반면 어떤 제품들은 아주 장기간의 성장기를 가지는 경우도 있고, 성숙기와 성장기를 반복하는 경우도 있다 각각의 사례를 찾아서 해당되는 이유(근거)를 기술하시오
- 대학생의 바람직한 소비문화 형성을 위한 방안 모색 건전한 소비가치 정립, 친환경적이며 친사회적인 소비문화 등 바람직한 소비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자신만의 소주제의 제목을 정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관련하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주요 기술을 2개 선정하고, 해당 기술의 개념, 원리, 장단점, 활용분야 및 기대효과를 제시하시오
- 인플루언서의 개념과 분류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개념 관점 종류 특성
- 나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준 가족규칙이 있다면 10가지 적어보세요 그중에 명시적 규칙과 암묵적 규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세요
- 인간의 안녕상태(well-being)혹은 행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를 각각 한 가지씩 제시하고 그 이유를 논하시오
- 사회복지 공급주체에서 국가공급과 민간공급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최근 한국의 사회서비스산업 민영화 및 시장화에 대한 생각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적 개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장단점에 따른 정책적 대안을 작성하시오
-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차지하는 사회적 영향력을 순기능적인 입장과 역기능적인 입장에서 토론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