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놀이][체육놀이][운동][체육][놀이]운동놀이(체육놀이)의 특징, 운동놀이(체육놀이)의 기능, 운동놀이(체육놀이)의 의의, 운동놀이(체육놀이)와 시각장애아교육, 운동놀이(체육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운동놀이(체육놀이)의 특징과 기능

Ⅱ. 운동놀이(체육놀이)의 의의

Ⅲ. 운동놀이(체육놀이)와 시각장애아교육

Ⅳ. 운동놀이(체육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운동놀이(체육놀이)의 특징과 기능

놀이의 교육적 가치로써 운동놀이의 기능을 다음과 같이 열거하고 있다(이숙재, 1990).
첫째, 운동놀이를 함으로서 어린이의 신체 발육이 촉진된다. 적절한 운동놀이는 신체 각 부분의 조화로운 발달을 조장할 뿐 아니라 순환, 배설, 호흡 등의 기관기능을 향상시킨다. 또한 바른 자세를 형성할 수 있게 한다.
둘째, 대 근육을 사용하는 놀이는 어린이의 운동능력을 증진시킨다. 뛰어다니거나 매달리는 등의 운동놀이를 통해서 어린이의 균형, 협응성, 민첩성, 유연성과 같은 일반 운동력이 발달될 뿐 아니라 걷기, 뛰기, 점프하기, 구부리기, 밀고 당기기, 비틀기 등의 특수 운동능력도 개발될 수 있다.
참고문헌
권지윤, 운동놀이 프로그램이 아동의 운동능력 및 사회적 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1995
노순주, 통합적 운동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운동능력 및 행동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아동교육학회, 2003
민현숙, 운동놀이 활동이 유아의 기초체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1998
서은주 외 1명, 놀이운동 프로그램이 비만 아동의 체격, 신체조성 및 체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체육학회, 2009
이지영, 운동놀이활동이 장애유아의 기초체력과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2002
조윤신, 놀이운동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운동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장애아동 생활시설의 문제점
  • 와 수술 및 물리치료 등의 의료적 기능이 강하게 나타난다. 즉 장애인생활시설은 이들이 갖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인 손상에 대한 의료적 처치 및 생계보장을 위한 신체교정 기능이 전반적으로 모든 시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둘째, 시설에 대한 다른 특성은 교육적 기능이다. 즉 장애아동의 장애를 조기에 발견케 하여 장애의 정도와 진전을 최소화하며, 사회화 과정을 이행하기 위한 학습능력을 배양시킨다. 즉 정신지체아의 경우에 있어서 장애

  • 시각장애교육연구 시각 중복장애의 최근 동향
  • 분석2. 연구내용 / 방법 / 장애유형별 분류3. 양적접근 논문분석Ⅲ. 질적 접근1. 음률활동이 시각중복장애 유아의 음악 능력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2. 차별강화와 과잉교정 중재가 시각중복장애 아동의 상동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Ⅳ. 시각중복장애아 학습지도 프로그램Ⅴ. 제한 및 시사점Ⅰ. 시각중복장애 개요~☀1. 개념 시각중복장애란 시각이 주 장애이면서, 이차적 다른 장애를 가진 아동을 말한다. 농맹이거나 뇌성마비이면서 정신지

  • [장애아동] 장애아동복지사업의 문제점과 대책
  • 교육 가능 급, 훈련 가능 급, 보호 정신지체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② 시각 장애 아동 시각 장애란 물체를 식별하는 시각기능에 장애를 가진 것을 말합니다. 시각장애는 시력, 시야, 색시의 준거에 의해 판별하나 보편적으로 시력과 시야에 근거하며 이에 따라 맹 과 약시로 나눕니다. 시각장애아동의 특징은 대인관계에 제한이 있어 정상아동에 비해 사회성이 뒤떨어집니다. 시각의 장애로 인해 신체활동이 제한을 받게 되고 이에 따라 운동기능이 저

  • [사회복지] 장애인복지론 교육재활
  • 장애인복지론교육재활목차Ⅰ 머리말Ⅱ 본론1.특수교육① 특수교육의 개요② 장애아동의 부모와 가족2.장애유형별 특수교육① 시각장애 ② 청각장애③정신지체④지체장애 및 건강장애⑤정서행동장애(자폐성)Ⅲ.이슈1.이슈내용2.문제점3.해결방안Ⅳ맺음말Ⅰ머릿말심신에 장애를 지닌 아동도 하나의 인격체인 이상 가능한 한 최적한 환경과 조건 속에서 교육을 받아 재활과 사회적 참여를 꾀할 필요성이 있고,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 사

  • 외국과 우리나라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사회환경 개선방안과 직업재활
  • 교육 관련사항5) 임금 및 승진 관련사항6) 인사노무관리 관련사항7) 이직 관련사항8) 고용촉진 대책에 관한사항3. 학습과 언어훈련 4. 청각장애안의 사회화에 있어서 언어의 역할1) 사회적 정응과 개인적 적응2) 청각장애와 가족관례 3) 직업에의 적응5 청각장애의 판별6 자폐증 정신지체와의 판별7 수반될수 있는 정서적 문제1) 청각장애인 아동의 지도 2) 부모의 태도 8. 선직국의 청각장애인용 통신기기 및 관련제도 9. 정보화와 청각장애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