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물유통][영상물][유통][영상물유통 성과][디지털화]영상물유통의 성과, 영상물유통의 디지털화, 영상물유통의 현황, 영상물유통의 인터넷유통 사례, 영상물유통의 기존연구, 영상물유통의 활성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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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영상물유통의 성과
1. 영화 콘텐츠의 유통 성과 분석
2. 방송 프로그램의 유통 성과 분석

Ⅲ. 영상물유통의 디지털화

Ⅳ. 영상물유통의 현황

Ⅴ. 영상물유통의 인터넷유통 사례

Ⅵ. 영상물유통의 기존연구
1. 창구화 순차
2. 홀드백 기간

Ⅶ. 영상물유통의 활성화 방안
1. 산업 내 무역이 국제무역의 보편적 형태로 발달
2. 다국적 기업의 기업 내 거래에서는 가격기구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위성과 케이블 TV, 인터넷 등의 새로운 매체를 이용한 방송 시간대의 증가,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른 쌍방향 데이터 방송이나 주문형 비디오 방송(Video-On-Demand)의 실용화 등으로 영상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되는 것은 물론이며, 디지털화된 영상물 자체는 기술의 특성상 손쉬운 전송 등을 통해 유통이 수월해지고, 다른 매체 내지 통신과도 쉽게 결합되어 활용되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방송되는 것을 1차 목적으로 제작, 유통되는 영상물 이외에도 방송 이외의 매체를 통해 전파되기 위해 디지털화된 영상물 시장까지 합친다면 영상물의 원활한 유통의 보장은 곧 영상 산업 전체의 발전을 위해서 꼭 필요한 先決 과제가 된다.




≪ … 중 략 … ≫




Ⅱ. 영상물유통의 성과

1. 영화 콘텐츠의 유통 성과 분석

영화 컨텐츠의 분석 대상은 국내에서 제작된 것으로 분석의 대상이 된 영화는 총 122편이었다. 이 중 창구화를 보인 영화는 92.6%로, 총 113편이 창구 유형에 관계없이 후속 창구로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112편(91.8%)이 비디오 창구로 이동하였으며, 케이블로 유통된 영화는 총 58편인 47.5%이었다. 유료 케이블TV로 유통된 영화는 총 65편이며, 지상파텔레비전으로 유통된 영화는 총 40편이었다.
가장 많은 창구화 유형은 ‘극장­비디오’이었다. 그 다음은 ‘극장­비디오­유료 케이블­지상파 텔레비전’으로 20.6%가 이러한 순서에 의해 창구화 되었다.
참고문헌
◈ 김성재, 영상물 유통시장의 재구조화에 대한 고찰, 한국언론정보학회, 1997
◈ 박익환, 음악과 영상물 보호와 유통 : 디지털 기술환경을 중심으로, 한국정보법학회, 2004
◈ 유락, 영상물 합법 다운로드 활성화를 위한 유통 플랫폼 모델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10
◈ 이옥기, 영상 콘텐츠론, 이담북스, 2011
◈ 정윤경, 다채널 시대의 영상물,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 조항제, 영상물의 유통구조, 한국언론학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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