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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양주 별산대놀이의 역사

Ⅲ. 양주 별산대놀이의 변화

Ⅳ. 양주 별산대놀이의 연희시기

Ⅴ. 양주 별산대놀이의 연희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산대놀이의 변이과정을 본산대놀이에서 별산대놀이로 분파되면서 발생했을 변이를 중심으로 살펴보려고 하는데, 먼저 강이천의 관극시를 분석하여 1778년 남대문 밖에서 연희되었던 산대놀이의 실상을 파악해 보기로 한다.
첫째마당은 상좌춤마당이었다.
상좌아이 깨기춤 추는데 - 승추무치소
‘상좌가 깨끼춤을 춘다’고 번역하였으나, 원시에는 ‘치소(緇素)’가 들어 있어 상좌의 복색이 흑색과 백색이었음을 알려준다. 그렇지만 그러한 색깔이 구체적으로 장삼의 색깔인지 고깔의 색깔인지 불분명하다. 따라서 현재의 양주별산대놀이의 상좌춤마당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본산대놀이의 흔적을 찾아보기로 한다.
① 첫째상좌가 전복 위에 도포를 입고, 적색 고깔 위에 백색 고깔을 쓰고 등장한다.
② 긴 염불곡을 연주한다.
③ 상좌가 천신에게 합장하여 배례한다.
④ 도포자락을 머리 위에 펴서 양손으로 잡고 동서남북을 향하여 재배하는 이른바 사방치기춤을 춘다.
⑤ 거드름춤을 춘다.
⑥ 도포와 백색 고깔을 벗으면, 전복과 적색 고깔이 나온다.
⑦ 타령장단을 연주한다.
⑧ 팔뚝잡이, 깨끼리, 여닫이, 곱사위를 춘다.

첫째상좌가 염불장단에 맞추어 천신과 사방신(지신)에게 배례하고 거드름춤을 춘 다음 타령장단에 맞추어 깨끼식춤을 춤으로써 엄숙하고 경건한 의식무에 이어서 환희용약하며 신명풀이춤을 추는 구성법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그러한 춤사위와 음악의 변화에 상응해서 복색도 도포와 백색 고깔에서 전복과 적색 고깔로 바꾼다. 도포는 정적(靜的)이고 의례적인 옷이어서 감정을 억제하는 춤에 어울린다면, 전복은 동적이고 전투적인 옷이어서 고양된 감정을 발산하는 춤에 편리하다.
다음으로 둘째상좌의 춤에 대해 살펴보자.

① 둘째상좌는 전복을 입고, 흑색 고깔 위에 백색 고깔을 쓰고서 등장한다.
② 염불곡을 연주한다.
③ 사방치기, 거드름식의 춤을 춘다.
④ 백색 고깔을 벗으면 흑색 고깔이 나온다.
⑤ 타령장단으로 바꾼다.
⑥ 팔뚝잡이, 여닫이, 멍석말이를 춘다.
참고문헌
- 이재란(2001), 조선시대 탈춤의 사회학적 연구 :양주별산대놀이를 중심으로, 청주대학교
- 은혜진(1995), 조선후기 탈춤의 문화사적 특성에 관한 연구 : 양주 별산대 놀이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 정보은(2002), 탈춤의 대중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양주별산대놀이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 진우파 외 1명(2011), 한국 〈양주별산대놀이〉와 중국 〈남봉나희(南?儺戱)〉의 비교연구, 세계한국어문학회
- 조귀연(2005), 양주별산대놀이를 활용한 창의적 미술수업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최윤영(2009), <양주별산대놀이>를 중심으로 한 僧과장의 등장인물과 역사적 전개에 관한 소고, 한국극예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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