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유통][소매][유통][도매시장분산관련성][경영애로요인][소매유통 현황][향후 소매유통 경기전망]소매유통의 도매시장분산관련성, 소매유통의 경영애로요인, 소매유통의 현황, 향후 소매유통의 경기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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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소매유통의 도매시장분산관련성
1. 양곡
2. 육류
3. 청과류

Ⅲ. 소매유통의 경영애로요인

Ⅳ. 소매유통의 현황

Ⅴ. 향후 소매유통의 경기전망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우리가 상품을 구매하는 장소. 소매점의 취급상품에 의해서 분류해보면 식료품점. 의료품점. 전기점. 화장품점 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 이러한 분류방법은 업종별에 의한 분류이다. 상품의 판매방법의 특징에 의해서는 백화점. 슈퍼마켓, CVS(conveniencestore), DS(discount store) 등이 있다. 최근에 와서는 소비자의 욕구의 변화에 따라서 한계가 애매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또한 새로운 소매업태가 등장하고 있다.

원래 「백화점」이란 표현은 ‘갖가지 종류의 상품을 취급하는 집’ 이라는 의미에서의 독일어인 ‘Warenhauser'에서 유래된 일본식 번역어이며, ’각각의 부문들이 통제를 받으면서 자율적으로 하나하나의 점포를 이루고 있는 것’ 의 의미인 ‘department store’라는 영어표현이 따른 번역어인 「부문별 조직점」이라야 옳을 것이다. 부문별 조직이란 백화점의 경영 관리적 특징으로서, 다품종의 취급상품을 상품군으로 구분해서 각 구분마다 손익계산 등 독자적인 관리방식을 채택하는 운영형태를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도소매업진흥법」에서 , 매장면적 1천 평(지방은 7백 평)을 초과하고 직영비율이 50% 이상이어야 하며 부문별로 상품구성을 해놓고 있어야 백화점이라 규종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준은 최소한의 수치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백화점들은 이 기준을 훨씬 상회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백화점을 구분하는 것 또한 나라마다 다른데,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도심형과 교외형으로 구분하며, 지방백화점을 따로 구분하기도 한다. 도심형으로는 신세계, 롯데, 미도파의 본점들과 쁘렝땅 등 시내에 위치한 백화점으로서, 최근 극심한 교통 혼잡과 주차장 부족으로 인해 매출신장율이 둔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교외형으로는 뉴코아, 현대 압구정점. 천호점, 그랜드 백화점 등으로 지역주민에 밀착한 마케팅을 펼치며 대부분 넓은 주차장을 확보하고 있다. 도심형에 비해 높은 성장을 하고 있다. 백화점의 가장 큰 특징은 의식주에 걸친 여러 가지의 상품을 one-stop shopping의 형태로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이지만, 최근에는 다종 다양한 상품구색이상으로 소비자에게 쇼핑자체에서 즐거움을 추구할 수 있는 점포 만들기로 변신해 나가고 있다. 백화점의 취급 상품수는 보통 10만 품목 이상이다.
참고문헌
○ 구자성 외 2명(2010), 소매유통 업태의 구조변화에 따른 고용형태 분석, 한국생산성학회
○ 김수정(2006), 지역 소매유통기관의 경쟁전략, 경상대학교
○ 박경애(2008), 소매유통환경에서의 비윤리적 행동의식, 한국의류산업학회
○ 오세조(2009), 국내외 경영환경의 변화와 소매 유통의 방향, 한국유통학회
○ 최병근(2010), 한국과 일본의 소매유통 구조에 관한 비교연구, 동의대학교
○ 최선호 외 1명(2010), 대형 소매유통업체의 자본조달 : 부채비율은 중요한 것인가?, 한국유통경영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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