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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상황놀이활동
1. 상황놀이활동 결과
2. 제언

Ⅱ. 게임놀이활동

Ⅲ. 개념적놀이활동
1. 개념적 놀이 활동 전개
1) 리듬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놀이 활동
2) 가락 개념 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2. 결과

Ⅳ. 통합적놀이활동
1. 운영의 취지
2. 운영의 목적
3. 용어의 정의
4. 운영의 제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상황놀이활동

1. 상황놀이활동 결과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바람직한 정착을 위해 자연스런 언어 습득 환경을 조성, 상황 중심 심화․보충 학습 자료, 교실 영어 학습자료 제작 등 상황 중심 놀이활동 자료를 개발하고, 상황 중심 놀이활동 교수.학습 지도, 다양한 표현 기회의 제공 등 본 운영 과제를 실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 상황 중심 놀이활동의 교수.학습 적용으로 학생들은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되어 가정에서나 사회에서 생활 영어를 체험해 보려는 학생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었다.
나. 교수.학습 과정에서 게임, 노래와 챈트, 역할극 등에서 상황을 다르게 설정하여 영어 발화의 반복학습 기회를 제공한 결과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하게 하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다. 상황중심 심화.보충 학습 자료의 제작과 활용은 교수.학습 과정에서 심화.보충 학습에 도움이 되었으며, 가정과 사회 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상황에 따른 언어를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다.
라. 기초 기능 신장을 위한 교실영어 학습자료 제작과 활용은 교수.학습 시간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의사소통 신장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마. 교육과학연구원 개발 자료 활용은 심화.보충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바. 영어 능력별 교육활동 기본 학습 내용을 심화.보충으로 대한 자신감과 성취감을 갖게 되었으며, 발음이 정확하고 어휘력 등 영어 구사 능력이 높아졌다.
사. 자체 연수로 교사들의 영어 학습 지도력 향상과 영어 지도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
아. 학부모들도 영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 졌고, 연구 학교 운영에 대하여 긍정적인 인식을 하게 되었으며, 학교 교육을 신뢰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참고문헌
▷ 김완수(2002), 통합적 집단놀이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 백근숙 외 2명(2010), 게임 놀이 활동을 통한 언어지도가 발달지체유아의 자발적 언어 표현에 미치는 영향, 한국특수아동학회
▷ 박순옥(2001), 개념적 놀이 활동을 통한 음악과 창의력 신장,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 이영애(2010), 자유놀이 및 집단활동 상황에 따른 유아의 인지적 행동과 정의적 행동, 한국육아지원학회
▷ 최안좌(2006), 통합적 과학 놀이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 및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남부대학교
▷ 홍성지(2007), 게임놀이활동이 ADHD 아동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 대진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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