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지유통(농수산물 산지유통)의 정의, 산지유통(농수산물 산지유통)의 실태, 산지유통(농수산물 산지유통)의 문제점, 산지유통(농수산물 산지유통)의 미국산지유통, 향후 산지유통(농수산물 산지유통)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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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산지유통(농수산물 산지유통)의 정의
1. 상업농화 시대에 있어서 농업이란
2. 유통

Ⅲ. 산지유통(농수산물 산지유통)의 실태와 문제점
1. 판매방식은 어떠한가
2. 어떤 형태로 팔리고 있는가
3. 작물별 유통경로는 어떤한가
1) 고랭지배추나 양파
2) 상추와 포도
4. 정부의 산지유통정책은 어떠한가

Ⅳ. 산지유통(농수산물 산지유통)의 미국산지유통
1. 생산 및 유통체계
2. 산지유통 주체
3. 산지 유통 기능
4. 유통행정명령제(Marketing Order)
1) 개관
2) 종류

Ⅴ. 향후 산지유통(농수산물 산지유통)의 개선방안
1. 산지유통시설의 효율적인 운영
2. 체계적인 브랜드화
3. 특정기념시기에 맞는 전략적 농산물 출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농산물의 판매방식
농민이나 지주들은 생산한 농산물을 어떻게 판매하였을까. 첫째, 장시에 나가 판매하는 것이 가장 유력한 방식이었다. 둘째, 장시를 거치지 않고 촌락 내나 주변 지역의 주민에게 판매하거나 다른 물자나 서비스와 교환하기도 하였다. 셋째, 행상이 찾아와 산지에서 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었다. 넷째, 포구에 가까이 거주하는 지주층과 농민층은 처분할 농산물이 다량에 이를 경우 포구에 들고 가 판매하거나 어염과 교환할 수 있었다. 셋째와 넷째의 비중은 낮았다. 각각의 판매방식을 차례로 살펴보자.
고려시대 주현관아 부근에 열렸던 정기시는 조선이 건국한 무렵에 소멸하였다가, 15세기 후반 장문이란 이름으로 다시 출현하였다. 이것이 오늘날에도 각지에 존속하는 5일장의 기원을 이룬다. 그 이래 장시는 국가의 금압 조치를 견디어내면서 빠르게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18세기 중엽에는 전국에 천기를 헤아리게 되었다. 그리하여 북부의 산악지방을 제외한 농민은 대부분 하루 내에 장을 볼 수 있게 되었다. 1470년에 열린 장시는 15일마다 개설되었고 처음에는 한 달에 2~3번 열리는 장이 많았는데, 장날 간격이 단축되어 18세기 중엽에는 거의 모두가 5일장이었다. 18세기 중엽에 이미 장시밀도는 높은 수준에 도달하였고 장시간 분화와 연계가 진전하여 있었는데, 그 이래부터 1876년 강화도조약에 이르기까지는 장시밀도는 증가하지 않았고 장시망의 기본구조도 안정적으로 존속하였다. 이러한 장시망은 농민의 거래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하였지만, 20세기 초까지도 정기 시 체제를 극복하려는 움직임은 나타나지 않았다.
19세기 초의 실정을 보여주는 󰡔임원경제지󰡕에 1,052기의 장시가 실려 있는데, 그중 325기에서 거래상품이 기재되어 있다. 그 중요 상품의 지역별 출현빈도수를 수록하였다. 빈번히 출현한 것은 대체로 그만큼 상품유통, 나아가 상품생산이 활발하였음을 반영할 것이다. 당시 장시에서 거래되는 중요한 물품은 미곡을 중심으로 하는 곡물류, 면포를 중심으로 하는 직물류, 연초․면화 등의 특용작물, 수산물과 축산물, 각종 수공업품이었다. 그중에서도 곡물의 출현빈도수가 가장 많았다. 표를 통하여 지역별 상품유통과 상품생산의 동향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함경도를 제외하고는 미곡이 가장 고르게 상품화되었다. 곡물은 전라․경상․황해․평안도에서 특히 널리 상품화되었다. 연초는 비교적 고르게 상품화된 반면, 면화는 경상․황해․평안도에서 널리 상품화되었다.
참고문헌
◎ 김승환, 농산물 산지유통의 효율화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2010
◎ 김종철, 농산물 산지유통구조에 관한 연구, 경일대학교, 2008
◎ 설인준 외 1명, 농산물 산지유통센터의 운영개선방안, 한국산업경제학회, 2001
◎ 장문철, 산지유통 혁신을 위한 제 주체의 역할 정비·강화, 지역재단, 2009
◎ 천인석,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개선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2005
◎ 최태환, 산지유통조직에 대한 인지도와 구매특성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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