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향상][사회성][사회성향상과 놀이][사회성향상과 미술치료][사회성숙도][사회성발달 방법]사회성향상과 놀이, 사회성향상과 미술치료, 사회성향상과 사회성숙도, 사회성향상과 사회성발달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성향상과 놀이

Ⅱ. 사회성향상과 미술치료
1. 아동들의 변화
1) 아동1(토끼)
2) 아동2(나비)
3) 아동3(바람)
4) 아동4(공주)
5) 아동5(별)
6) 아동6(연두색 호)
2. 치료목표
3. 문제점

Ⅲ. 사회성향상과 사회성숙도

Ⅳ. 사회성향상과 사회성발달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성향상과 놀이

인간의 활동을 하고 싶어서 하는 일과 하기 싫어서 억지로 해야 하는 일로 나눈다면, 일, 고역, 놀이로 나눌 수 있다.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 스스로 즐겨서 하는 일은 놀이이다. 반면에 일은 생계유지를 위해 강제성이 요구되고 외부에서 강요된 규칙을 따른다. 돌을 수집하는 행동을 예로 들어보자. 예쁜 돌을 모으기 위해 돌을 수집한다면, 하고 싶어 하는 일을 하는 것이므로 놀이이다. 그러나 돈을 벌기 위해 한다면, 이것은 일이며, 돌을 구해오라는 윗사람의 명령을 받고 억지로 하는 일이라면, 고역에 해당 할 것이다.
놀이에 대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지만 아동들의 놀이를 관찰해 보면, 객관적으로 관찰 할 수 있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놀이는 사회 문화적 전통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아동이 살고 있는 문화권내에서 전통적으로 행해지는 놀이가 있다.
둘째, 놀이는 발육패턴에 따라 다르다. 일부 연구자들은 놀이의 단계를 탐험기, 완구기, 놀이기, 백일몽기로 나누었다. 탐험기는 생후 12개월까지 아동의 놀이이며 주변의 물체를 보고, 잡고, 탐색하는 시기이다. 완구기는 1세 이후부터 7~8세까지이며, 이 시기에는 장난감 놀이가 주류를 이룬다. 놀이기는 7~8세부터 학령기 말까지이며, 게임, 스포츠, 취미에 관심을 갖는 시기이다. 백일몽기는 학령기 말에서 사춘기까지이며, 백일몽에 많은 시간을 보낸다.
셋째, 놀이행위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성에 적절한 놀이와 공식적인 놀이가 증가하고, 반면에 놀이행위에 소비되는 시간, 놀이의 종류, 놀이친구의 수와 활동적인 놀이 수는 감소한다.

아동기 이전의 아동들의 생활은 대부분 놀이이며, 놀이는 아동에게 여러 가지 면에서 영향을 미친다. 놀이가 갖고있는 기능면에서 놀이의 영향을 살펴보면, 놀이의 기능은 연구자들의 이론적 배경이나 관심 영역에 따라 분류 명칭이나 분류 기준이 각기 다르다.
참고문헌
- 김금선, 부모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청주대학교, 2011
- 김소영 외 1명,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을 위한 사회성 향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한국미술치료학회, 2010
- 윤여훈, 자기성장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2005
- 이남섭, 소집단 놀이 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2011
- 정현주 외1명, 아동의 대인관계 능력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효과성연구, 한국아동복지학회, 2010
- 최민아,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아동중심 집단놀이치료의 효과, 명지대학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특징, 진단, 적용과 기법 및 사례 분석
  • 방법Ⅶ.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1. 미술치료가 말더듬 아동의 언어와 행동에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2. 자기표현 미술활동이 정서장애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3. 과잉활동성 장애아동에 대한 미술치료 사례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4. 미술활동이 자폐성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1) 대상아동의

  • 정신지체 레포트
  • 치료한 후에도 장애가 고착되었음을 진단서, 소견서, 진료 기록 등으로 확인하여야 한다. 정신지체의 판정 절차는 ①웩슬러 지능검사 등 개인용 지능검사를 실시하여 얻은 지능지수(IQ)와 사회성숙도 검사 등에 따라 판정하는데 지능지수는 언어성 지능지수와 동작성 지능지수를 종합한 전체 검사 지능지수를 말한다.②정신지체를 초래하는 원인 질환을 갖고 있는 유아의 경우 너무 어려서 상기의제 검사가 불가능할 경우, 발달검사를 시행하여 산출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발달에 대한 이해4.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이해제 2장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1. 삼위일체적 지능이론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3. PASS 지능이론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용2. 효율적 행동치료를 위한 행동목표의 설정3. 긍정적 . 적극적 행동 증진 기술4. 부정적 . 소극적 행동의 감소 기술제 4장 특수아동과 사회심리학적 접근1. 장애의 사회심리학적 정의2. 사회와 장애와의 관

  • 까리따스 종합사회복지관의 행정
  • 있었다.기관 소개는 팀장님께서 해주셨는데, 팀장님을 만나면서 강한 카리스마를 엿볼 수 있었다. 기관 방문 때 사회복지사 팀장님의 상세한 기관에 대한 설명과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궁금증을 풀어 주었고, 2시간 동안 쉬지 않고 설명하시는 것을 보고 기관에 대한 애정이 높으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기관방문을 하면서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은 우리들의 궁금한 점을 질문할 틈을 주지 않은 점과 기관의 라운딩을 하지 않은 것이 아쉬웠다.

  • 뇌성마비아 근력강화기능훈련, 자폐아동 의사소통기능훈련,모방놀이기능훈련, 정신지체아 손기능훈련,원예활동기능훈련,지역사회적응기능훈련 사례
  • 뇌성마비아의 근력강화기능훈련 사례, 자폐아동의 의사소통기능훈련 사례, 자폐아동의 모방놀이기능훈련 사례, 정신지체아의 손기능훈련 사례, 정신지체아의 원예활동기능훈련 사례, 정신지체아의 지역사회적응기능훈련 사례 분석Ⅰ. 뇌성마비아의 근력강화기능훈련 사례1. 환자2. 주소3. 출산력4. 발달학적 검사5. 신경학적 검사6. 기능적 수준7. 치료1) 무릎 신전(knee extension)2) 무릎 굴곡(knee flexion)3) 발목 저측 굴곡(ankle plantar flexion)8. 결과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