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자폐아동사회성결핍, 정신지체아동사회성,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장애유아사회성, 유아사회성발달,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놀이치료, 향후 사회성의 발달 촉진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자폐아동사회성결핍

Ⅲ.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정신지체아동사회성

Ⅳ.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장애유아사회성

Ⅴ.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유아사회성발달
1. 사회성이란 남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이다
2. 교육부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사회 교육의 목표
3. 사회교육
4. 어머니 - 유아의 관계
1) 애착의 개념
2) 애착의 발달과정
3) 애착의 대상
4) 애착의 유형
5) 애착유형을 결정하는 요인
6) 애착의 유형에 따른 유아의 행동 특성
5. 아버지 - 유아의 관계
1) 자녀양육에서의 아버지의 참여
2) 아버지 -유아간 상호작용의 특징

Ⅵ.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놀이치료
1. 놀이의 기능(유승원, 김현기, 1998; 11-14)
1) 놀이는 내적동기에 의해서 촉발된다
2) 놀이는 자발성에 기초한다
3) 놀이의 허구성과 규칙성
4) 놀이는 모든 문화와 인간 행동의 기초이다
5) 놀이는 신기함과 즐거움 속으로 몰입하게 한다
6) 놀이는 본능적 행위의 양식으로써 진실한 자기표현의 수단이다
7) 놀이는 그 결과에 대하여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한 활동이다
2. 놀이지도 방법의 중요성(윤재백, 조영춘 1998; 363)
1) 숨겨진 목표 설정
2) 단계적 지도
3) 다양성 유지
4) 공정한 심판과 규칙 준수
5) 준비의 철저
6) 정확한 시범과 설명
7) 최대한의 안전 보장
8) 협동을 통한 경쟁
9) 과정의 중요시
3. 놀이가 아동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1) 심신의 건강 증진
2) 잠재적 능력의 개발
3) 관계의 개선
4) 예방적 치료
5) 문화에 대한 안목 신장

Ⅶ.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의 사례
1. 연구의 대상
2. 연구대상 아동의 개인별 실태
1) 지능 및 사회성숙도 검사
2) 비장애인 또래 학생
3. 연구의 절차 및 방법
1) 사전 검사
2) 기능적 생활중심 지도 프로그램 적용
3) 사후검사
4. 목표 ‘1’의 실천
1) 목표1
2) 실천과제
3) 기능적 생활 기술 교육과정 편성 절차
4) 기능적 생활 기술 단원별 제재 분석표 작성
5) 기능적 생활 영역별 제재 일람표 작성

Ⅷ. 향후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의 촉진 전략
1. 협력학습
2. 또래교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은 출생과 동시에 사회의 구성원이 되어 그 속에서 생활하며 성장한다. 초기에는 소수 가족의 한 사람으로 생활하지만 성장해 감에 따라 폭 넓고 다양한 사회집단에 속하여 각각의 집단에서 요구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사회성이란 이와 같이 사람과의 관계를 맺어 나가는 성질을 지칭하며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이룩된다.
사회화란 한 개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함에 있어서 그가 속한 사회의 사고, 습관, 감정을 내면화하고 그 사회에서 요구하는 생활양식에 따라 행동하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즉 사회성이란 사회적 관계의 의식을 말하며,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성질, 즉 다른 사람과 사귈 수 있는 개체의 능력, 또는 개체의 사회 적응성, 대인 관계의 원만성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성이란 인간 관계 속에서 사회적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를 조절해 가는 행동의 경향이다. 즉, 인간의 사회적 기술은 출생시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기질과는 달리 살아가면서 후천적으로 형성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Hartup(1979)은 또래와 성공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어린시절의 중요한 과제이며 아동의 사회성과 언어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준다고 했다(김정림, 2000).
Reschly와 Gresham(1981)은 사회적 능력을 적응적 행동과 사회적 기술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보고 사회적 기술은 의사소통하는 기술이나 협동놀이와 같은 인간 상호간의 행위, 감정 표현, 도덕적 행위 등을 나타내는 자기관련 행동과 과제에 집중하여 수행하고 지시에 따르는 과제 중심적인 행동으로 보았다. Combs와 Slaby(1977)는 사회적 기술은 주어진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하는 것이며 사회적으로 용납될 만하고 가치있으며, 동시에 타인에게도 유익한 방법으로 반응하는 것이라고 했다(김정림, 2000).
Charlesworth 와 Hartup(1967)는 사회적 행동의 범위를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별했는데 하나는 긍정적 사회적 행동으로 다른 이와의 관계를 성공적으로 유지하려는 협력적, 관용적, 우호적 및 동정적 행동 등을 말하며 관심, 칭찬, 인정, 도움, 미소, 일반적 대화, 신체적 혹은 언어적 수용, 모방, 나눔, 다른 의견에 대한 인정, 도움, 다른 아동과의 놀이에 대한 타협, 허락, 협조적인 요구에 대한 순종 그리고 장난감이나 은식의 제공 등의 행동을 들 수 있다. 또 다른 하나는 부정적 사회적 행동으로 다른 이와의 관계를 성공적으로 유지하지 못하는 비협력적, 고립적, 반항적, 공격적, 적대적, 지배적 및 경쟁적 행동 등을 말하며 대화의 거부, 긍정적 강화의 억제, 타인의 제의에 대한 무시, 방해, 비난, 조종, 부정, 잡담, 공격, 협박적 요구 등의 행동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김정희 - 역할놀이 집단상담이 자아개념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남대학교, 2006
김민정 -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 존중감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남대학교, 2011
신은영 - 협동놀이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2002
윤은섭 - 놀이와 사회성 발달과의 상관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1987
이순재 -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공주대학교, 2009
인태숙 -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와의 애착과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