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동화(문화적 동화)와 수용자, 문화동화(문화적 동화)와 문화적 동화인, 문화동화(문화적 동화)와 사회현실인식, 문화동화(문화적 동화)와 문화적 동화인 및 상이인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화동화(문화적 동화)와 수용자

Ⅲ. 문화동화(문화적 동화)와 문화적 동화인
1. 개인주의 및 집합주의
2. 자기-관념(Self-Concept): 상호의존성(Interdependence)과 독립성(Independence)

Ⅳ. 문화동화(문화적 동화)와 사회현실인식

Ⅴ. 문화동화(문화적 동화)와 문화적 동화인 및 상이인 사례
1. 가설 및 연구문제
2. 연구방법
1) 사전 테스트
2) 실험 디자인
3) 자기-관념: 문화적 동화인와 문화적 상이인
4) 실험과정과 종속변인
3. 결과
1) 사전 테스트의 결과
2) 결과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인류학에서 가장 고전적인 문화의 정의는 E.B. 타일러가 그의 저서 《원시문화(1871)》에서 내린 정의이다. 그는 <문화 또는 문명이란 지식.신앙.예술.도덕.법률.관습 및 기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획득된 모든 능력과 관습의 복합 총체이다>라고 했다. 이러한 포괄적인 문화의 개념은 B. 말리노프스키.F. 보아스 등에 의해 계승되어 그 뒤에도 가지각색의 문화의 정의가 내려졌지만 기본적으로는 타일러의 정의가 쓰이는 일이 많았다. 그런데 최근에 와서 이러한 문화의 개념은 연구 진행상 너무 지나치게 포괄적이고 넓다는 비판이 일게 되었다. 이를테면, C. 기어츠는 문화의 개념을 좁혀서 한층 강력한 개념으로 하는 것이 현대인류학에서의 한 과제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을 어느 정도 좁혀서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대해서는 아직 견해가 일치되지 못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문화동화(문화적 동화)와 수용자

사람들의 삶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새로운 생활과 문화에 적응해야하는 경우가 많이 생겨나고 있다. 외국인 노동자, 이민자, 유학생, 정치 망명자의 경우, 기존의 사회와 완전히 다른 타국의 생활을 시작함으로써 기존에 가지고 있던 사고방식, 생활양식, 규범 및 가치관에 있어서 혼동을 느끼며 새로운 문화에 대한 생소함으로 인해서 생활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정란 외 1명, 동화 속의 문화, 문화 속의 동화, 건국대학교, 2004
김정철, 입문의식동화를 통해 본 남녀 차이 : 문화텍스트로서의 동화, 한국독일어문학회, 2008
권순희, 문화 텍스트적 관점의 번역 동화 이해 교육, 한국독서학회, 2006
정정, 중국남부지방과 북부지방간의 협상문화동화 차이에 대한 실증분석, 창원대학교, 2012
정지에, 문화소비가 중국인과 한국인의 문화동화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2010
Young Jae You 외 1명, 다국적 조직문화의 가맹국체인호텔 문화동화 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심리] TV속 고정된 가족 이데올로기 -`거침없이 하이킥`을 통해 본 변화하는 드라마 속 가족형태
  • 분석1) 시청자 게시판 및 기사를 통한 수용자 반응 분석(개별 반응/사회.문화적 현상)2) 심층 인터뷰(FGI)5. 결론6. 참고 문헌1. 서론 최근 30년 간 전통적인 대가족 체계의 가족 구성은 사회의 도시화, 산업화와 맞물리며 핵가족화 등의 가족 규모 축소, 변화를 겪어 왔다. 핵가족화 등의 비전통적 가족 구조의 변화는 텔레비전을 비롯한 대중매체에서 현대 사회의 긍정적, 이상적 가치의 표상으로 무분별하게 다루어져 왔다. 이에 반해 3세대 이상이 같

  • 찬반양론에 따른 전래동화의 패러디
  • 및 테크놀러지 환경의 조성) 웃음을 주고 관심을 집중시키는 목적으로 쓰임. 현실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가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놀이문화로 자리매겨짐. 문학뿐 아니라 모든 예술 분야에서 사회적 이슈이며 지금을 패러디의 전성시대라 할 수 있음(3) 패러디의 의의 - 과거 텍스트와 현재 텍스트의 혼합. 여러 이질적 텍스트의 혼합.- 지배 이데올로기에 도전하는 탈 중심화의 기교, 변두리 삶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방법. 미적 문맥뿐만 아

  • [조사론] 지상파 텔레비전의 어린이 프로그램에 나타난 폭력성 연구
  • 분석 틀3) 코더 간 신뢰도4. 분석결과1) 폭력적 장면의 방송사별, 장르별, 제작주체별 빈도2) 폭력의 주체와 대상의 역할과 성향3) 폭력의 맥락적 요소4) 폭력의 표현양식5. 결론 및 논의1. 서론어린이들의 여가시간은 하루 평균 4시간 20분이며 이 시간들의 대부분은 TV를 중심으로 이뤄진다. 어린이들이 TV에 의존하는 현상은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에 따라 TV는 단순한 놀이문화의 차원을 넘어서 성장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주

  • 다문화가정과 미디어
  • 사회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모습으로만 방영되는 것일까?우리는 이 질문들을 통해서 최종적으로 과연 미디어가 다문화가정에 대해서 현실을 반영하는 미디어로 존재하는 것인가, 아니면 또 하나의 편견을 조장하여 현실을 만들어가는 것인가? 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이에 우리는 다문화가정의 현실에 대해서 논문 자료와 같은 1차 자료와 신문 기사 등의 2차 자료를 통해 연구하고 미디어에서 재현되는 사례와 비교 분석하여 연구했다.2. 다문화

  • [교육사회학] 세계화와 다문화교육
  • 문화주의는 이처럼 한 마디로 정의하기가 쉽지 않은 개념이지만 다양성의 사회가 직면한 현실을 설명하는데 이를 대체할 용어를 찾아보기 힘들다. 타미르(Tamir, 1995)의 경우 다문화주의를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누어 개념화하고 있다. 첫째는 자유주의 내의 문화적 차이로 인해 생겨난 이해의 갈등에 초점을 두는 단순한(thin) 다문화주의이다. 둘째는 자유주의와 비자유주의라는 전혀 상이한 문화 간의 대립에 초점을 두는 복잡한(thick) 다문화주의이다. 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