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태도][책읽기태도][독서][책읽기][독서교육][독서습관][교육]독서태도(책읽기태도)의 형성, 독서태도(책읽기태도)의 변화, 독서태도(책읽기태도)와 독서교육, 독서태도(책읽기태도)와 독서습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태도(책읽기태도)의 형성

Ⅲ. 독서태도(책읽기태도)의 변화

Ⅳ. 독서태도(책읽기태도)와 독서교육
1. 독서의 목적
1) 책을 통해서 지식과 학문을 닦게 된다
2) 교양을 얻고 수양을 쌓게 된다
3) 생활을 즐겁고 보람 있게 해 준다
2. 독서의 개념과 의의
3. 학교에서의 독서 교육

Ⅴ. 독서태도(책읽기태도)와 독서습관
1. 독서 태도면에서의 변화
1) 독서 수준의 향상
2) 사고력, 비판력의 향상
3) 지속적 활동을 통한 독서욕구 촉진
4) 독서 실태의 분석
2. 독서 습관면에서의 변화
1) 도서관 이용 지도
2) 독후감 발표회
3) 독서위원회 조직 운영
4) 시설 미비의 지적
5) 꾸준한 개발과 연구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형태의 교육 성립의 기본요소로는 교육 대상자와 교육자 그리고 양자의 매개 역할을 하는 교재를 통한 교육과정 등이 포함된다. 이와 같은 교육 성립의 기본요소들은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본요소 중에서 어느 하나라도 빠질 경우 엄밀한 의미에서 교육활동은 성립되기 어렵다.
교육을 수행하는 일련의 행위를 교육과정이라 하는데 이러한 교육과정은 교육계획, 실제 지도, 평가 등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즉,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어떤 교육내용을 통하여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를 구상하는 교육계획과 실제 교육 대상자를 상대로 지도하는 교육활동과 교육을 수행한 후 그 결과에 대한 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 … 중 략 … ≫




Ⅱ. 독서태도(책읽기태도)의 형성

지식과 정보가 홍수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물질만능 주의와 인간소외 현상의 팽배, 청소년 문제 등 별리 현상이 심각한 오늘, 학생들의 지력 계발과 조화로운 인성의 함양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독서교육이 절실한 때이다.
더욱이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와 함께 새 학교 문화창조를 기치로 독서교육의 강화를 통하여 인격을 도야하고,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며,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신지식인 육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충청남도주요업무계획에서도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교육의 활성화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김한식, 독서 태도 및 습관 형성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1993
- 박일산, 독서 지도 프로그램이 독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우리말글학회, 2008
- 이상희, 독서지도가 초등학생의 독서태도와 독서습관에 미치는 효과, 경상대학교, 2008
- 정연옥, 독서반 운영이 학생의 독서 능력과 독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2010
- 조숙이, 독서토론 유형이 독서태도 및 독서능력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2007
- 진선영, 독서 태도 향상을 위한 학교도서관활용수업 연구, 인천대학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지도,방과후지도활동(교육활동)사례, 새노래지도,왕따지도활동(교육활동)사례, 역할놀이지도,함수지도활동(교육활동)사례, 생활습관지도활동 사례
  • 독서지도활동(교육활동) 사례, 방과후지도활동(교육활동) 사례, 새노래지도활동(교육활동) 사례, 왕따지도활동(교육활동) 사례, 역할놀이지도활동(교육활동) 사례, 함수지도활동(교육활동) 사례, 생활습관지도활동(교육활동) 사례 분석Ⅰ. 독서지도활동(교육활동) 사례1.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게 하기 위한 분위기 조성2. 학급문고 운영으로 자율학습시간․점심시간의 자연스런 독서환경 조성3. 학년별, 교과별 특성에 맞는 다양하고 흥미있는 도서

  • 독서 본질, 독서 목적,필요성, 독서교육(독서지도)개념,의의, 독서교육(독서지도)필요성, 독서교육(독서지도)방법, 독서교육(독서지도)내실화방안
  • 독서의 필요성 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념과 의의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Ⅵ.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1. 소리 내어 읽기2. 줄거리 읽기3. 요점 읽기4. 훑어 읽기5. 뭉뚱그리며 읽기6. 분석하며 읽기7. 문맥 읽기8. 상상하여 읽기9. 추리하며 읽기10. 비판하며 읽기11. 창의적으로 읽기Ⅶ.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실화 방안1. 독서환경 면1) 도서실 환경이 개선되어야 한다2) 학습 정보의 장으로 부족함이 없도록 장서와 시설을

  • [독서치료] 독서치료
  • 와 예방적 가치 개념과 진행 절차를 바탕으로 ꡐ정신적인 질병을 치료하거나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고 가치관을 정립 시키기 위해 다양한 독서 재료와 독후 활동을 이용하는 모든 활동ꡑ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정의중 병원과 미국 도서관 협회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사전적 정의 -웹스터 영어사전 3판(Websters Third New Interational Dictonary of English Language, 1961)는 다음과 같다. ‘정신의학과 의약 분야에서 치료적인 보조물로써 읽기자료

  • 독서 영역 교수, 학습원리
  • 읽기의 원리 ‘원리’범주의 교육 내용은 ‘본질’범주의 국어 교육 내용 배열의 일반 원리를 준용하되, ①규범적인 것(이렇게 해야 한다.)에서 상황적인 것(이럴 때에는 이렇게 해야 한다.), ②기초 기능 훈련에서 고차적인 전략의 조절 등의 순으로 배열되어있다. ­낱말 이해­내용 확인­추론­평가와 감상∙읽기의 태도 ‘태도’범주의 교육 내용은 흥미나 동기 유발에서 사회적 습관 형성의 순으로 배열되어 있다.­동기­흥미­습관­가치∙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변화되었다.(성숙에 의한 변화)② 체육 시간 후에 주의집중력이 떨어졌다.③ 본드를 흡입한 후 토론에 열심히 참석하였다.④ 화가 나서 입에 침이 마른다.⑤ 어떤 특정한 자극에 대하여 모든 학생들이 일시적인 반사행동을 나타냈다.(6) 학습으로 볼 수 있는 행동① 읽지 못하던 책을 읽게되었다. ② 하지 않던 거짓말을 하게되었다.③ 지속적이기는 하지만 바람직하지 못한 습관의 형성④ 지속적인 제3자가 관찰할 수 없는 태도의 변화(7) 학습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