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유통][농산물][유통]농산물유통의 정의, 농산물유통의 역할, 농산물유통과 산지유통, 농산물유통과 도매시장, 농산물유통과 친환경농산물, 농산물유통과 농산물상품생산, 농산물유통과 농산물안전성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농산물유통의 정의

Ⅲ. 농산물유통의 역할

Ⅳ. 농산물유통과 산지유통
1. 산지유통의 개념
2. 산지유통의 기능
3. 산지유통의 조직

Ⅴ. 농산물유통과 도매시장

Ⅵ. 농산물유통과 친환경농산물
1. 친환경농산물의 유통경로
1) 현행 유통경로
2) 친환경농산물 유통경로의 특성
3) 현행 유통경로의 유형화
2. 친환경농산물의 가격
1) 가격결정 및 수준
2) 유통 마진
3. 친환경농산물의 품질관리

Ⅶ. 농산물유통과 농산물상품생산

Ⅷ. 농산물유통과 농산물안전성검사
1. 농산물의 안전성 검사 추진(1)
2. 농산물의 안전성 검사 추진(2)
3. 농산물의 안전성 검사 추진(3)
4. 농산물의 안전성 기반조성 확립기여
1) 서울시
2) 메스미디어
3) 농협 중앙회
4)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직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국 채소생산농가의 평균 경지면적은 약 23.7ha이며, 2ha이하의 경지면적을 갖는 농가호수가 38.1%이지만 면적기준으로 이들의 비중은 1.3%에 불과하며, 농가호수로 1.9%에 불과한 1,156농가에서 전체 채소재배 면적의 41.2%를 차지하고 있어 대규모 농가와 소규모 농가의 차이가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미국의 청과물 유통체계는 규모가 큰 생산자의 경우, 자체 포장시설(Packing House)과 운송능력을 갖추고 있으면서 포장단계에서 산지․등급․무게․수량을 표기하여 도매상과 직접 접촉 출하하는 경우가 많고, 소규모 생산자나 출하량이 소량인 경우에는 수집상(Assemblers) 또는 중개상(Brokers)을 통해서 도매상에 출하하고 있다.
도매시장에서의 거래는 도매상이 소매상 또는 구매업자(Buyer)에게 판매한 가격에 일정율의 수수료(법정 수수료율은 7~20%이나, 보통 10~15%를 받고 있음.)를 공제하는 ‘위탁판매방식(Price After Sale, Oper Price)’과 출하자와 협의하여 결정된 가격으로 도매상이 구매한 후 마진을 붙여 판매하는 ‘매수판매방식’으로 이루어지며, 도매상의 판매능력 및 신용도가 높을수록 위탁판매방식에 의한 거래비중이 높고, 도매상의 판매능력 및 신용도가 낮을수록 매수판매방식에 의한 거래비중이 높게 나타난다.
미국 내 생산된 신선청과물은 96.3%가 장거리 수송을 위한 산지상품화과정을 거쳐, 이중 7.2%는 수출되고 나머지 89%는 소비지 도매단계를 거친다. 또 3.7%는 농장-소비자 직거래(각 도시의 farm market, 고속도로변의 청과물 판매점, 소비자가 직접 농장에서 수확하는 픽 유 오운(P.U.O) 방식 등)를 통해 판매된다.
소비지 도매가격은 소비자의 청과물 지출액에서 55.9%에 해당되며, 산지화물작업액은 40.1%이고, 생산자의 수취분은 22.2%로 나타나고 있다.
청과물의 산지집하장(Shipping point)작업은 그 규모와 형태에 있어서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주로 청과물의 수확․선별․세척․포장․냉각․저장 등의 물리적인 기능을 수행하기도 하고 판매의 알선, 수송조절, 금융의 제공 등 조장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참여주체들은 수평적으로 또는 수직적으로 통합된 경우가 많으며, 개별적으로 경영하는 경우도 있다.

산지 유통기구로는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는데, 가장 지배적인 형태는 생산자와 수송업자가 수직으로 결합된 생산자-화물수송자(grower-shipper) 형태이며, 그밖에 생산과 유통기능이 수직적으로 결합된 형태로서 생산-포장업자(grower-packers), 생산-포장-수송업자(grower-packer-shippers) 및 포장 수송업자(packer-shippers) 등 개별기업들이 산지 청과물 판매의 약 50%정도를 차지한다.
개별 기업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형태인 생산자-화물수송자(grower-shippers)들은 자기가 생산한 것을 상품화하여 수송할 뿐 아니라, 다른 농장에서 생산된 것을 구입하거나 수수료사업을 통해 화물수송하며 다른 생산자의 판매원 역할도 한다. 이들은 수송을 위한 계속적인 물량의 확보라는 점뿐만 아니라 대규모 운영에 따른 효율증대라는 측면에서 유리한 점을 갖고 있다.
참고문헌
◈ 곽정근, 지역농협의 농산물 유통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2011
◈ 기회성, 농산물 유통환경 및 기능변화에 따른 공영 도매시장 대응방안 연구, 건국대학교, 2010
◈ 김수욱 외 1명, 농산물 유통정보교육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농업교육학회, 1998
◈ 김병률,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의 파급효과와 생산자조직의 대응방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97
◈ 이현정 외 1명, 기후변화가 농산물 유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2012
◈ 최성길, 친환경 농산물 유통개선에 관한 연구 : 산지유통실태를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그린마케팅과 연관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 유통정보의 효율화 ◦생산자단체의 활동 필요↘   협동유통◦완전경쟁시장◦생산자는 시장가격 수용↗  -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 -중앙집중적 시장 필요→도매시장운영의 효율화     -상품의 동질성 -제품 차별화 곤란→제품차별화○ 농가수의 감소와 농업생산의 규모화가 촉진Ⅲ.국내 농산물 유통의 문제점복잡한 위 그림과 같이 우리나라 농산물 유통시장에는 생산자, 산지 수집

  • [경쟁력강화]도매시장의 경쟁력강화, 디지털시대의 경쟁력강화, 지역방송의 경쟁력강화, 방송정책의 경쟁력강화, YTN(연합뉴스)의 경쟁력강화, 공항의 경쟁력강화, 교원의 경쟁력강화, 사립대학의 경쟁력강화 분석
  • 유통업체의 구매패턴 및 소비자 소비패턴 변화 등을 감안하면 앞으로의 도매시장 기능은 소매업체 다빈도소량 구매에 대응하여 상품구색기능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는 소분포장, 저장기능, 가공기능, 배송기능 등을 활성화시켜 상류 및 물류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종합도매센타로서의 역할이 이루어져야 될 것이다. 도매시장의 기능이 현재와 같이 단순히 상장된 농산물을 신속하게 원형 그대로 분산시키는 것에 국한된다면 산지에서의 치열

  • [사업계획서] 유기농프리미엄 농산물 브랜드 런칭전략
  • 친환경농산물이 전체 농산물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 또한 4% 안팎으로 아직 틈새시장의 특징을 갖고 있지만, 2010년에는 10% 수준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됨∙ 친환경농산물을 인증단계별로 구분해보면 저 농약농산물이 63.1%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무 농약농산물 28.4%, 유기농산물 8.5%의 구성비를 보임∙ 친환경 농산물 인증제도란?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한 친환경농산물을 전문인증기관이 엄격한 기준으로 선별검사하여 정부가 그 안전성을 인증해 주

  • [농업] 로컬푸드운동의 정의와 해외사례 및 국내 로컬푸드운동 활성화방안(A+리포트)
  • 친환경급식     2) 제주 - 친환경급식     3) 대구 - 농민장터     4) 춘천 - 생협 농산물 상설매장 Ⅳ. 국내 로컬푸드운동의 한계점 Ⅴ. 국내 로컬푸드운동의 형태와 발전방향 1. 로컬푸드운동의 형태   2. 로컬푸드운동의 발전방향 Ⅵ. 맺음말로컬푸드운동의 정의와 해외사례 및 국내 로컬푸드운동 활성화방안Ⅰ. 들어가는 말 우리가 외치고 있는 ‘세계화’라는 이름 뒤에는 국가 및 지역 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 [유통관리] 농산물 유통체계 분석
  • 유통이란 식품이나 원료 농산물이 농가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이전되는 과정에서 수행되는 모든 경제활동으로써, 생산된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과정에서 운반, 저장, 가공, 소유권 이전 기능을 통해서 효용을 창조하는 경제적 행위로 볼 수 있다.1-2. 농산물 유통의 역할(1) 농산물의 수급 조절자급적 생산이 상당하게 잔재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오늘날의 농업 생산은 상품 생산이 지배적이다. 농업 생산과 소비 사이에 경제적 분리를 시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