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놀이행동][놀이체험][놀이활동][놀이기법][놀이자료][놀이프로그램]놀이행동, 놀이체험, 놀이활동, 놀이기법, 놀이자료, 놀이프로그램 분석(놀이, 놀이행동, 놀이체험, 놀이활동, 놀이기법, 놀이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놀이행동

Ⅱ. 놀이체험
1. 우리놀이
2. 우리놀이의 특성
3. 교육적 가치
4. 선행연구의 고찰
1) 선행연구 내용 분석
2) 선행연구 분석 결과 활용

Ⅲ. 놀이활동
1. Edutainment 형 통일교육 : 게임, 퍼즐풀이, 퀴즈, 민속놀이 등
2. 협동학습을 활용한 통일교육

Ⅳ. 놀이기법

Ⅴ. 놀이자료
1. 놀이 자료개발의 중요성
2. 선행연구의 고찰

Ⅵ. 놀이프로그램
1. 놀이활동 프로그램(훈련도구)
2. 적응행동검사(측정도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놀이행동

공격 행동의 중재를 위해서도 대체 행동 교수법이 사용되어 왔는데 공격 행동에 대한 대체 행동 교수를 위해 선택된 긍정적인 행동들은 주로 의사소통 능력을 포함하는 사회성 기술이었다. Knapczyk(1988)는 타인의 인사, 요구, 인사 무시, 요구 부인 등의 상황에서 바르게 대처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시범과 강화를 통한 대안적인 사회적 반응 훈련을 실시하여 두 명의 경도 정신지체아들의 공격 행동을 감소시켰다. Carr와 Durand(1985)는 어려운 과제가 주어졌을 때 “모르겠어요.”(I don’t understand.)라고 말하도록 가르치고, 교사의 관심을 끌고 싶을 때 “저 잘하고 있나요?”(Am I doing good work?)라고 말하도록 가르침으로써 회피 기능과 주의 끌기 기능의 공격 행동과 방해 행동을 감소시켰다. Day, Horner 와O'Neill(1994)은 과제 회피 기능으로 공격 행동을 하는 두 명의 중도 정신지체 아동에게 “휴식”이라는 단어 카드를 훈련자에게 주게 하는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아동의 공격 행동을 감소시켰다. Carr, Newsom 과 Binkoff(1980) 또한 대안적이고 비공격적인 휴식 요구 방법(검지손가락을 다른 손의 손등에 대기)을 가르쳐 공격 행동을 감소시킨 효과를 보고하였다. 그런데 이렇게 구조화된 과제 수행 시간에 장애 아동의 공격 행동에 대한 중재는 많이 이루어졌으나, 비구조화된 자유 놀이 시간에 일어나는 공격 행동에 대한 중재는 부족하다. 장애 아동에게는 과제 수행 시간뿐만이 아니라 자유 놀이 시간을 잘 보내는 것이 건강하고 정상화된 삶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Schleien et al., 1995).
협동 놀이는 사회적으로 가장 발달된 단계의 놀이 행동이다(Parten, 1932; Schleien, 1982). 따라서 공격 행동이 사회성 기술의 부족에 기인한다는 많은 연구자들의 주장(Goldstein, 1981; Howell & Morehead, 1987; Knapczyk, 1988; Meyer & Evans, 1989; Strain, Guralick, & Walker, 1986)을 받아들인다면, 협동 놀이 행동을 교수하는 것은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증진시킴으로써, 그가 보이는 자유시간의 공격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일반 유아교육 및 초등교육 분야의 연구에서는 협동 놀이 활동을 통해 공격적인 행동 문제를 해결한 경험적 성과들이 보고된 바 있다. Murphy, Hutchinson, Bailey(1983)는 334명의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협동 놀이의 구조화된 한 형태인 달리기와 줄넘기의 기회를 제공하고, 공격 행동에 대한 타임아웃(time-out) 절차를 적용하였을 때 공격 행동이 감소하였음을 밝혔다
참고문헌
부정민(2011), 어린 시절 놀이체험과 그 의미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한국교육인류학회
서선미(2011), 또래시간 놀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송영혜(1996), 놀이치료 기법의 이론적 탐색과 적용, 한국재활심리학회
안성(1991), 유아교육기관의 놀이자료 실태 조사연구, 원광대학교
유주연 외 1명(2012), 유아의 놀이행동과 역량지각 및 사회적 수용감 간의 관계, 한국육아지원학회
최상윤(2010), 놀이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프로그램][수업프로그램]예절생활,시각변별,정서적체험,통일체험학습(수업)프로그램사례, 체험학습,의사소통중심,독서학습(수업)프로그램사례
  • 활동내용 5. 소고 치기 1) 학습목표2) 준비물3) 활동내용 6. 송편 빗기1) 학습목표2) 준비물3) 활동내용 7. 제기 차기1) 학습목표2) 준비물3) 활동내용 Ⅳ. 통일체험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1. 남북한 비교문 쓰기1) 실천 사례(학생작품 발췌)2) 실천 결과2. 남북한의 민속놀이1) 실천사례2) 실천결과Ⅴ. 체험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1. 너 태어남에 세상은 더욱 빛나고(생일 잔치)1) 주제설정의 배경2) 학습 목표3) 방법4) 준비물5) 수업 분석2. 현

  • 놀이치료(play therapy)의 정의, 역사, 필요성, 대상, 과정, 기법
  • 놀이치료(play therapy)의 정의, 역사, 필요성, 대상, 과정, 기법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며 놀이치료는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아동을 돕기위해 체계적으로 놀이의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관계 과정이다. Reid는 선행놀이치료 사례들을 분석하여 전통적 놀이치료의 도구와 방법들이 일부 아동들의 흥미를 끄는데 실패하였다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게임의 치료적 효과에 따

  •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교재,실행,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수업계획서,원어수업,동기유발사례,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모형,지도안작성,지도방법
  • 기법4. 체험 차트를 사용하는 교수방법5. 반복과 리듬이 많은 이야기를 이용하는 교수기법6. 단어 분석식 지도 기법7. 놀이(Games)참고문헌Ⅰ. 영어수업(영어교육, 학습)의 요소1. 학급 기술교사는 학급에 대해여 가능한 한 많은 것을 알고 항상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할 것이다. 학급에 대한 기술은 학생들에 관한 것뿐만 아니라, 수업시간, 수업의 빈도, 수업 시간의 길이, 물질적인 조건이나 규제 등에 관한 것을 의미한다.2. 최근의 활동교사는 학생들

  • [교육학] 생활지도와 상담활동
  • 분석학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이 현장에서 많이 적용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개인의 의미를 중요시하는 인본주의적 접근, 생활지도를 인간의 전체적 발달과정에 대한 전문적인 봉사로 보는 통합적, 인간발달적 접근이 관심을 끌고 있다. 1) 정보활동 : 생활지도 대상학생 원하는 정보수집과 제공 2) 조사활동 : 생활지도 대상학생 이해 -> 여러 가지 자료수집, 조사 3) 상담활동 : 생활지도의 중핵적 활동 4) 정치활동 : 적재적소의 배치활동2부. 상담이론

  • [정신건강] 자기존중감
  • , 선생님이)-신문지 찢기:  가지고 싶은 것과 버리고 싶은 것 ∙고맙습니다, 선생님자기표현 향상  4~5  -①②-감정 표현  : 긍정과 부정을 나타내는 말∙으뜸 헤엄이 3 종이 -①②-별칭 정하기(자기 소개)-게임: ‘나는 ~와(과) 같다’ ∙미운 돌멩이∙가끔씩 비오는 날자기 탐색21~2 사전검사프로그램 소개 마음을 열고  1준비물활동내용 독서자료목표회기자기존중감 증진방법독서치료놀이치료원예치료- 감사합니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