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놀이행동][놀이체험][놀이활동][놀이기법][놀이자료][놀이프로그램]놀이행동, 놀이체험, 놀이활동, 놀이기법, 놀이자료, 놀이프로그램 분석(놀이, 놀이행동, 놀이체험, 놀이활동, 놀이기법, 놀이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놀이행동
Ⅱ. 놀이체험
1. 우리놀이
2. 우리놀이의 특성
3. 교육적 가치
4. 선행연구의 고찰
1) 선행연구 내용 분석
2) 선행연구 분석 결과 활용
Ⅲ. 놀이활동
1. Edutainment 형 통일교육 : 게임, 퍼즐풀이, 퀴즈, 민속놀이 등
2. 협동학습을 활용한 통일교육
Ⅳ. 놀이기법
Ⅴ. 놀이자료
1. 놀이 자료개발의 중요성
2. 선행연구의 고찰
Ⅵ. 놀이프로그램
1. 놀이활동 프로그램(훈련도구)
2. 적응행동검사(측정도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놀이행동
공격 행동의 중재를 위해서도 대체 행동 교수법이 사용되어 왔는데 공격 행동에 대한 대체 행동 교수를 위해 선택된 긍정적인 행동들은 주로 의사소통 능력을 포함하는 사회성 기술이었다. Knapczyk(1988)는 타인의 인사, 요구, 인사 무시, 요구 부인 등의 상황에서 바르게 대처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시범과 강화를 통한 대안적인 사회적 반응 훈련을 실시하여 두 명의 경도 정신지체아들의 공격 행동을 감소시켰다. Carr와 Durand(1985)는 어려운 과제가 주어졌을 때 “모르겠어요.”(I don’t understand.)라고 말하도록 가르치고, 교사의 관심을 끌고 싶을 때 “저 잘하고 있나요?”(Am I doing good work?)라고 말하도록 가르침으로써 회피 기능과 주의 끌기 기능의 공격 행동과 방해 행동을 감소시켰다. Day, Horner 와O'Neill(1994)은 과제 회피 기능으로 공격 행동을 하는 두 명의 중도 정신지체 아동에게 “휴식”이라는 단어 카드를 훈련자에게 주게 하는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아동의 공격 행동을 감소시켰다. Carr, Newsom 과 Binkoff(1980) 또한 대안적이고 비공격적인 휴식 요구 방법(검지손가락을 다른 손의 손등에 대기)을 가르쳐 공격 행동을 감소시킨 효과를 보고하였다. 그런데 이렇게 구조화된 과제 수행 시간에 장애 아동의 공격 행동에 대한 중재는 많이 이루어졌으나, 비구조화된 자유 놀이 시간에 일어나는 공격 행동에 대한 중재는 부족하다. 장애 아동에게는 과제 수행 시간뿐만이 아니라 자유 놀이 시간을 잘 보내는 것이 건강하고 정상화된 삶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Schleien et al., 1995).
협동 놀이는 사회적으로 가장 발달된 단계의 놀이 행동이다(Parten, 1932; Schleien, 1982). 따라서 공격 행동이 사회성 기술의 부족에 기인한다는 많은 연구자들의 주장(Goldstein, 1981; Howell & Morehead, 1987; Knapczyk, 1988; Meyer & Evans, 1989; Strain, Guralick, & Walker, 1986)을 받아들인다면, 협동 놀이 행동을 교수하는 것은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증진시킴으로써, 그가 보이는 자유시간의 공격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일반 유아교육 및 초등교육 분야의 연구에서는 협동 놀이 활동을 통해 공격적인 행동 문제를 해결한 경험적 성과들이 보고된 바 있다. Murphy, Hutchinson, Bailey(1983)는 334명의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협동 놀이의 구조화된 한 형태인 달리기와 줄넘기의 기회를 제공하고, 공격 행동에 대한 타임아웃(time-out) 절차를 적용하였을 때 공격 행동이 감소하였음을 밝혔다
- 참고문헌
-
부정민(2011), 어린 시절 놀이체험과 그 의미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한국교육인류학회
서선미(2011), 또래시간 놀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송영혜(1996), 놀이치료 기법의 이론적 탐색과 적용, 한국재활심리학회
안성(1991), 유아교육기관의 놀이자료 실태 조사연구, 원광대학교
유주연 외 1명(2012), 유아의 놀이행동과 역량지각 및 사회적 수용감 간의 관계, 한국육아지원학회
최상윤(2010), 놀이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립생활의 정의와 특성, 원리및 기본철학을 설명하시오 자립생활 서비스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 유아와 조부모 특징, 유아와 관련하여 조부모와 상담시 유의해야 할 점, 다루어야 할 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베이커리 카페 사업계획서
-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
- [중장년기] 샌드위치세대로서의 중장년기 부모가 경험하는 역할부담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무역의 역할과 위상, 한국무역 성장과정 분석
- 미래해양 및 선박(전기추진, 자율운항 등)의 개발 및 운용에 있어서 기관학(다양한 엔지니어링 기술)의 중요성 및 역할에 관하에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가족생활주기 중 노년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할 것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