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에 대한 태도(광고태도)의 구축, 인지부조화이론, 광고에 대한 태도(광고태도)의 태도변용과정, 지식수준, 광고에 대한 태도(광고태도)와 기업광고, 소비자태도, 광고에 대한 태도(광고태도)와 광고태도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광고에 대한 태도(광고태도)의 구축

Ⅲ. 광고에 대한 태도(광고태도)의 인지부조화이론

Ⅳ. 광고에 대한 태도(광고태도)의 태도변용과정

Ⅴ. 광고에 대한 태도(광고태도)와 지식수준

Ⅵ. 광고에 대한 태도(광고태도)와 기업광고

Ⅶ. 광고에 대한 태도(광고태도)와 소비자태도

Ⅷ. 광고에 대한 태도(광고태도)와 광고태도 사례
1. 연구모형의 제시
2. 연구문제의 설정
3. 결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상표인식도(商標認識度, brand awarness)
소비자들이 상표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정도인 상표인식도는 실제 측정 과정에서 상기도와 재인으로 구별될 수 있다.
상기도(recall)는 다시 비보조 상기도와 보조 상기도로 나눌 수 있다. 먼저 비보조 상기도(unaided recall)는 “어젯밤 뉴스 시청 전후에 본 광고의 상표를 진술하시오”와 같은 개방형 질문(open ended question)을 제시하여 상표나 광고에 대한 언급 없이 소비자의 기억을 측정한 후 전체 조사대상자 중 몇 퍼센트가 기억하는 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다음에 보조 상기도(aided recall)는 “PCS 상표 중 생각나는 순서대로 대답해 주십시오.”라는 질문처럼 제품군과 더불어 상표나 광고에 대한 개략적 정보를 제시한 후 응답 내용을 수집, 분석한 것으로 이때 처음에 응답한 상표는 최초의 보조상기도라고 해 시장점유율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성숙시장에서의 바람직한 광고목표로 간주되고 있다.
재인도(recognition)는 “PCS 광고 중에서 프리텔 016 을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와 같이 특정 상표나 광고를 응답자에게 제시한 후에 얻어낸 응답률(%)이다.
인식도의 측정방법
인식도

상기도 재인도

비보조 상기도 보조 상기도

속성에 대한 지식과 신념
광고는 상품의 속성에 대한 지식과 신념에 영향을 미친다. 속성에 대한 지식은 레간자가 소음이 적은 차라는 내용처럼 광고된 상표(레간자)가 특정한 속성(저소음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고 신념은 특정한 속성(레간자의 저소음성)을 믿는 정도이다.
상표에 대한 이미지
광고를 소비자는 상표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이미지를 갖게 된다. 특히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저관여 상품의 구매는 평소 광고를 통해 형성된 이미지에 의해 영향 받기 쉽고,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관여 상품은 일반적으로 이미지의 영향을 덜 받지만 경쟁 상품과 품질이나 성능에서 차이가 없을 경우에는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감정(느낌과 정서)
광고는 소비자에게 인지적 측면에서 정보를 전달함은 물론 감정적 측면에서도 영향을 미치고 이렇게 형성된 소비자의 감정은 상표에 대한 태도를 형성한다. 감정이란 개인이 정신, 의식적 차원의 경험에 의해 주관적으로 느끼는 정신상태로 정서와 느낌을 총괄하는 개념이다.
저관여 제품은 물론 고관여 제품 중에서도 정서적 성격을 갖는 보석, 패션 등이 광고에 대한 감정적 반응에 의해 영향 받기 쉽다.
참고문헌
- 고정애 외 1명(2006), 기업광고 소구유형이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제주학회
- 김병희(1998), 광고 비평이 수용자의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 김형일(1997), 정서강도와 광고태도가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 수원여자대학
- 양영종 외 1명(1999), 광고태도와 상표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변인 연구, 경희의료원
- 오미현(2010), 광고인식유형, 광고태도, 구매의도간의 관계, 세종대학교
- 이수범 외 1명(2008), 수용자 특성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광고 태도에 대한 연구, 한국광고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소비자 행동 이론 전장
  • 구축, 신속한 구매정보의 제공 필요맞춤화된 제품에 대한 욕구의 증가(A Desire for More Customized Products)웹을 통한 소비자 임파워먼트(Consumer Empowerment through the Web)인터넷을 통한 소비자의 제품/서비스에 대한 정보의 증가→고객의 선택권 증가(empowrment)광고(Promotion)퍼미션 마케팅(permission marketing): 소비자는 방문하고 싶은 웹사이트와 메시지를 선택할 수 있다. 온라인 마케팅 담당자는 고객에게 직접 마케팅활동을 할 수 있는지를 허가받아야 한다(permiss

  • [국어국문 ]90년대 통신유머 연구
  • 대한 본격적인 연구에 착수하지 못하고 있다. 단지 심리학 분야에서 아동의 인지력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유머를 인지하는 문제라든가 유머가 스트레스 해소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에 관한 논문과, 광고학 분야에서 유머 소구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문. 응용미술 분야에서 미학적 관점으로 본 유머의 표현 방식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논문이 몇 편 있을 뿐, 본격적인 유머에 대한 이론이나 유머의 미학,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있어서의 유

  • 영삼성 지식플러스(삼성 SSAT 시사상식)[20100127_20110315]
  • 와 내용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분리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설득자에 대한 기억은 희미해져 가고 내용만 남게 되어 설득효과가 높아지는 것이다. 이것을 수면자효과라고 한다.예를 들어 금연을 주제로 한 광고메시지에 대한 태도변용을 조사할 때, 피실험자들은 금연 메시지와 ‘흡연이 몸에 그렇게 해롭지 않다’는 미약한 반박적 단서를 함께 접하게 된다. 바로 실시한 조사에서는 50명의 피실험자 중 10명만이 흡연이 몸에 좋지 않다는 쪽으로 태도가

  • [인적자원개발(HRD)] HRD 용어정리
  • 지식(knowledge), 기술(skill), 및 태도(attitude)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이들간의 논리적 관계를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개인 평가 개인 평가란 교육생 개개인의 지식, 기능 수준을 확인해 보는 것을 말한다. 현장의 업무가 점점 전문화되고 다양화됨에 따라 각 해당 분야에 적합한 인력을 발굴, 육성하는 일이 기업교육 평가의 중요한 기능이 되고 있다. 기존의 일반적이고 종합적인 능력을 지닌 종합 능력자(Generalist)를 발굴, 확인하는 것도 중

  • 광고 속 심리 레포트
  • 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광고주가 하는 일체의 유료형태에 의한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의 비대개인적(非對個人的 : nonpersonal) 정보제공 또는 판촉활동이다”라고 정의 한 바 있다. 1969년 미국 일리노이대학의 S.W.던 교수는 《Advertising, Its Role In Modern Marketing》에서 “광고란 광고 메시지 속에 어떤 형태로든 밝혀져 있는 기업이나 비영리기관 또는 개인이 여러 매체에 유료로 내는 비대개인적 커뮤니케이션이다”라고도 정의하였다. 광고와 흔히 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