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태도][과학적 태도와 특수교육][과학적 태도와 협동학습][과학적 태도와 특수아동]과학적 태도와 특수교육, 과학적 태도와 협동학습, 과학적 태도와 특수아동, 과학적 태도의 실태, 과학적 태도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과학적 태도와 특수교육

Ⅲ. 과학적 태도와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개념
1) Slavin(1987)
2) Johnson& Johnson(1975)
3) 박성익(1994)
4) 양낙진(1990)
5) 이동원(1992)
2. 협동학습 유형
1) STAD(Student Team Achievement Division)
2) TGT(Team Games Tournamemts)
3) TAI(team Assisted Individualization)
4) CIRC(Cooperative Integrated Reading and Composition)
5) Jigsaw

Ⅳ. 과학적 태도와 특수아동

Ⅴ. 과학적 태도의 실태

Ⅵ. 과학적 태도의 사례
1. 연구대상
2. 효과 검증 도구
3. 연구절차
1) 적용 범위
2) STAD에서 소집단
3) 학습지를 해결하는 방법
4) 형성평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5) 팀 점수의 게시와 보상
6) 학습 집단별 학습 과정 비교
7) 자료 처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금 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교육개혁의 많은 과제 중의 하나가 창의성 육성인데, 21세기에 살아남을 효율성이 좋은 인간을 기르려면 교육을 개성화해서 창의성을 육성해 주어야 한다고 말할 수가 있다. 해방 전 일제하에서부터 광복한지 반세기가 지난 오늘까지도 우리 교육은 획일화의 틀에서 별로 벗어나지 못하고, 초등학교부터 좋은 대학입학이라는 궁극적 목표에 수렴해서 진행하고 있다고 하겠다.
획일화란 모든 학생을 하나의 이념적 틀, 하나의 인간형, 혹은 “유능”이라는 개념틀 속에 묶어두고,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틀로 인해서 개성이 뚜렷하고, 다소 이질적이고, 속된 말고 “튀고 별난” 학생은 항상 교사와 학교로부터 지목 당하고 일탈자로 다루어졌던 것이다. 별난 학생, 괴짜학생, 개성이 뚜렷한 학생들이 숨을 죽이고 사는 교육풍토에서는 결코 창의적인 학생이 생존할 수가 없고, 성장해 갈 수가 없다.
한국인의 집단지향성, 혹은 높은 동조성 즉 남들이 하듯이 해야 하고, 많은 사람들이 하는 것을 따라 하지 않으면 못 견뎌하는 성향 때문에 자연히 가정, 학교, 사회가 획일적인 틀에 묶이게 된다. 이 획일적인 틀에 들어가지 못한 학생들이 좌절하고 소외당함으로서 개인적으로는 더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그 가능성을 박탈당하게 된다. 오늘날의 학교폭력, 왕따, 청소년비행, 범죄도 이 획일화가 부른 부산물의 하나인 것이다. 이런 각도에서 교육개혁은 획일화를 극복하고, 개성화와 다양화로 방향을 잡고 있는 것이다.
두 번째는, 지금까지의 교육이 학력중시의 교육이어서 누구나 대학으로 진학하려고 하고, 누구나 일류대학으로 진학하려고 하니 치열한 경쟁체제가 조성되고, 고액 과외비가 소요된다. 그밖에 대학원졸업자 및 박사인플레를 가져와서 고학년 실업자 수가 계속 늘어나는 부작용도 낳고 있다. 교육제도, 대학입시제도, 거기에 가족이기주의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고학력 풍토를 부추겼다고 할 수 있다.
미래사회는 다분히 학력 파괴사회가 될 것으로 본다. 거기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는데, (1) 학력이 높다고 그 만큼 창의적이라고 할 수 없고, (2) 고학력에 투자한 비용만큼 효율성이 적고, (3) 정보화 시대는 정보접촉이 완전히 개방되어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의사, 과학자, 교수 등을 제외하면 학력보다 능력이나 업적을 중시하게 됨으로 고학력에 대한 매력이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다.)
학력편중의 폐해가 진학경쟁의 최종 목적인 대학에 들어가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부추기고, 이 경쟁에서 밀려난 젊은이들로 하여금 좌절의 구렁텅이로 빠트리게 되는 것이다. 교육개혁도 바로 이 학력주의를 극복하려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대학입시 문제를 아무리 잘 만들어도 창의성을 측정할 수 있는 문제를 만들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대학이 그런 시험문제를 만들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창의성은 측정하려 들기보다는 기르는 쪽이 더 쉽다.
참고문헌
박진주, 자유탐구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적 학습동기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2011
송영욱 외 1명, 과학적 태도 요소 선정 및 학교, 가정, 사회 상황을 고려한 과학적 태도 측정 도구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 2010
손미숙, 과학철학적 관점에 따른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 분석, 부산대학교, 2007
윤은경, 수학과 과학의 통합활동이 유아의 수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2005
이상용, 중학생의 과학적 태도와 인지갈등 정도에 따른 과학 개념 변화, 한국교원대학교, 2000
장은옥, 과학놀이 활동이 정신지체 학생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의 최근 동향(1)21세기 유아교육과정의 최근동향(2)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7)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1)성공적인 교육과정 모형 : ‘Building Block Model8)통합교육과정의 유형김남순(2008)(1)일반교육과 동일시하여 그대로 적용하는 통합교육과정(2)일반학교 교육과정을 보완하거나 단순화하는 통합교육과정(3)표준교육과정을 수정한 통합 교육과정이유훈 외(2001)(1)통합의 정도에 따른 분류(2)통합의 학습요소에 따

  • 정신지체 아동의 과학과 교수학습지도 방법
  • 학습 방법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정신지체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한 논문과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과 연구자료, 일반 초등과학 교수학습 모형을 참고할 수밖에 없었다. 본론에서는 과학교육의 성격 및 정신지체 아동의 인지적 특성과 과학과의 교수학습 지도 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론1. 과학교육의 성격과학과는 주변의 여러 가지 현상에 흥미를 가지고 탐구함으로써 합리적인 문제 해결능력과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길러주는 교과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전통 철학과 교육
  • 아동은 자연성을 신장하도록 자유스러워야 직접 경험에 의한 흥미는 가장 좋은 학습자극 교사는 학습활동을 안내하는 사람 교육은 생활의 준비가 아닌 그 자체임학교와 가정 간에 긴밀한 협조가 필요 학교는 교육적인 개혁, 실험을 위한 실습장학교는 경쟁보다 협동을 장려해야 아동의 육체적 발달의 조건에 유의하며, 교육의 제 1목표를 건강 증진에 두어야 교육은 민주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진보주의의 교육관진보주의의 한계 1957년 Sput

  • [졸업][교육과] 초등학교 체육교과 성교육 내용 분석
  • 사례도 적지 않다(조중근, 2000).특히 인간의 성에 대한 지식, 태도, 행위는 어릴 때부터 형성되어 지는 것이므로 성교육도 이에 맞추어 어릴 때부터 가정과 학교, 사회 모두의 공동 노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바, 성교육을 가장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전개 할 수 있는 곳이 학교이고 아동들이 최초로 접하게 되는 곳이 초등학교란 점에서 초등학교에서의 성교육은 더욱 중요하다고 하겠다(박귀옥, 2000).그러나 오늘날 학교현장에서의 성교육은 필요성과

  • 수업관찰 중요성, 수업관찰 기본전제, 수업관찰 음악수업(음악교육)관찰, 수업관찰 미술수업(미술교육)관찰, 수업관찰 분석법, 수업관찰 내실화방안
  • 교육)관찰1. 미술과 수업관찰의 방향1) 미술과 수업관찰팀의 운영 목적미술과 수업관찰팀의 운영 목적은 수업 개선을 통한 교육과정의 실현에 있으며 수업 방법 개선을 중심으로 연구학교의 기능을 전환하고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협동 장학력의 제고에 있다. 이러한 미술과 수업관찰팀의 운영 목적을 위해서 팀의 구성원은 교육과정의 재구성, 창의성 신장을 위한 수업 환경 조성 방안, 미술교과 중심적인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 적용, 개인차의 변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