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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정의

Ⅲ.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기원

Ⅳ.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특성
1. 플롯과 스토리의 불일치성
2. 대사의 풍자성, 해학성

Ⅴ.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유형
1. 영남지방의 오광대와 야유
2. 북청사자놀음

Ⅵ.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언어매체
1. 어긋난 반응 보이기(엇박자 원리)
2. 패러디(戱引)

Ⅶ. 가면극(탈놀이, 탈춤)와 조선시대

Ⅷ.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공연방법
1. 과장
2. 연희 내용
3. 연희자
4. 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 민족의 흥을 돋우는 꽹과리, 장구, 징, 북 등의 악기는 타악기 중심으로 실내에서 연주를 하면 대화가 불가능할 만큼 소리가 크나, 야외에서는 신명을 돋우기에 적합하다. 우리의 민요 중 지신밟기를 제외하면 풍물 반주에 의해 불려지는 민요는 없다. 풍물은 소리가 커서 노래와 사설이 전달되지 않기 때문이다. 풍물은 노래의 반주가 아니라 춤을 위한 반주악이다. 지금도 노인들이 풍물 반주가 나오면 춤을 덩실 추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삼국지 위서 동이전이나 후한서(後漢書)의 기록에 “한결같이 나라사람들이 크게 모여 술을 마시고 노래와 춤을 즐기며 제천행사를 했다.”는 옛 기록을 보지 않더라도 우리민족은 잘 노는 민족이었다는 증거이다. 또한 우리의 춤은 둘이서 마주보고 추는 쌍쌍춤이 아니라 두 팔을 좌우로 벌리고 여러 사람이 더불어 어울리는 대동춤이다. 이상에서 보듯이 우리민족은 더불어 어울려 하나가 되어 잘 노는 민족이다.




≪ … 중 략 … ≫




Ⅱ.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정의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의 연기자가 가면으로 얼굴이나 머리 전체를 가리고,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 동물 또는 초자연적 존재<신>등으로 분장하여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연극

Ⅲ.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기원

탈놀이의 문헌기록에 대한 고찰과 탈놀이의 기원․형성과정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탈놀이의 역사적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김신효(2010), 굿놀이와 탈놀이의 공통성과 독자성, 한국무속학회
- 박진태(2003), 한국 탈놀이의 유래담 연구, 국립민속박물관
- 박진태(2005), 탈놀이와 지역공동체, 한국어교육학회
- 윤미라(2007), 탈놀이 구조분석을 통한 한국창작춤의 새로운 접근, 성균관대학교
- 정형호(2009), 전승집단에 의한 탈놀이의 현대적 변화 양상, 실천민속학회
- 전경욱(1995), 탈놀이의 형성에 끼친 무속의 영향, 고려대학교국어국문학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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