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즌스][프레젠스][임장감]프레즌스(프레젠스, 임장감)의 의미, 프레즌스(프레젠스, 임장감)의 의의, 프레즌스(프레젠스, 임장감)의 차원성, 프레즌스(프레젠스, 임장감)의 개념적 효용성과 미래의 연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프레즌스(프레젠스, 임장감)의 의미

Ⅲ. 프레즌스(프레젠스, 임장감)의 의의

Ⅳ. 프레즌스(프레젠스, 임장감)의 차원성

Ⅴ. 프레즌스(프레젠스, 임장감)의 개념적 효용성과 미래의 연구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디어 환경의 변화 중 가장 주목할만한 것은 미디어 융합이다. 융합은 방송/영상산업과 통신산업이 혼재하는 영역, 즉 서비스간의 중첩부문을 포함하며 지속적으로 전개되는 과정이다. 융합은 일반적으로 멀티미디어, 정보고속도로, 초고속정보통신기반 등의 의미로도 많이 사용된다. ITU는 융합을 기존 인프라를 통한 새로운 서비스의 제공, 새로운 형태의 인프라 개발, 기존 서비스와 기술의 향상, 별개의 분리된 서비스․시장을 통합시키는 기술, 법/규제적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 주목의 대상은 물론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다. 방송과 통신의 융합에 대해서는 그동안 몇 차례의 논의가 있었다(OECD, 1992; 김대호 외, 1996). 융합은 크게 네트워크의 융합, 서비스의 융합, 기업의 융합 등 세 분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먼저 네트워크의 융합(convergence of network)은 방송망과 통신망의 구분이 없어지는 것을 말한다. 즉, 방송이 방송망뿐이 아니라 통신망을 통해서 전송되며 또 통신도 통신망뿐만 아니라 방송망을 통해서도 이루어지는 상황을 말하는 것이다. 케이블TV망을 이용한 통신서비스, FM주파수대역을 이용한 무선호출서비스, 통신위성을 이용한 위성방송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이러한 망의 융합의 원인은 기술의 발달이 가장 큰 요인이다. 즉 디지털 압축기술, 광대역 확보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 영상서버 및 스위칭 기술, 유무선망의 진화 등을 들 수 있다. 망의 융합은 2단계로 이루어진다. 1단계에서는 통신망과 방송망이 독립적으로 고도화가 이루어지다가, 2단계에서 광대역화, 양방향화가 이루어져서 멀티미디어 정보가 자유롭게 송수신될 수 있도록 진화하게 된다.
둘째 서비스의 융합(convergence of service provision)을 들 수 있다. 즉 방송과 통신 서비스의 구분이 불분명해지는 경계영역적 서비스가 출현하는 것이다. 방송에서 불특정 다수가 아닌 특정인에 대한 수신을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으며, 통신에서는 다수의 수신자에게 제공되는 일방향성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으며, 영상 서비스의 제공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다. 서비스의 융합이 가져오는 파급효과는 첫째, 신규 서비스의 등장으로 신규 서비스와 기존 서비스간의 경쟁이 심화되며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으로 기존의 시장 자체의 경쟁도 증가되고, 둘째, 신규 서비스가 기존 법 제도의 틀 안에서 정의되어 있지 않으므로 적용할 법규범이 애매하며 기존 서비스의 새로운 응용 또한 기왕의 법 제도의 틀로 규제하기가 용이하지 않아 전반적인 혼란이 야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길래 외 1명(2010) : 텔레프레즌스 도입 및 사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김흥규 외 1명(2010) : 3D 입체영상의 프레즌스 유형과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남수(2009) : 영상구조와 프레젠스 연구, 성균관대학교
이옥기(2009) : 프레즌스 측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회
이은정 외 2명(2011) : 텔레프레즌스 시장분석과 기업동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황하성(2006) : 디지털TV와 엔터테인먼트:프레젠스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술문학] `조작된 현장성`을 위한 기법들, 그리고 그 효과- 영화 `비포선셋`분석
  • 프레젠스를 결정짓는 4개의 개념적 지표를 제시하였다. 이 개념적 지표는 통제(control), 감각(sensory), 방해(distraction), 그리고 사실주의(realism)이다. 이중에서 과 관련지을 수 있는 사실주의라는 요소에 대해 분석해보면, 먼저 영화라는 가상환경을 구성하는 모든 장면이 나타내는 사실주의는 프레젠스에 영향을 미친다. 장면을 구성하는 내용은 물론 묘사하는 방법, 해상도, 조명, 시각장, 영상의 차원성 등이 여기에 속한다. 장면의 사실주의는

  • 한국의 경제발전과 삶의 질 변화 과정
  • 한국의 경제발전과 삶의 질 변화 과정에 대한 연구- 질적 성장으로의 전환을 위한 양적 지표들의 재검토 -글의 목차Ⅰ. 문제의 제기Ⅱ. 기존의 연구에 대한 검토1. 외국에서의 삶의 질 연구2. 국내의 연구Ⅲ. 연구의 기본 틀과 진행 과정 개요1. 연구의 기본 틀2. 삶의 질: 개념적 문제Ⅳ. 객관적 삶의 질 변화1. 인구변동2. 경제발전, 소득 및 소비3. 보건4. 분배 및 불평등5. 교육6. 노동 및 사회복지7. 주거8. 문화 및 여가9. 환경10. 정보화11. 여

  • [전자정부론] 지식관리와 지식행정
  • 의미 있는 정보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삼성경제연구소는 정부지식을 문제정의 및 해결과 관련된 지식, 제도구축과 운용에 관한 지식, 전략적 방향에 관한 지식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먼저 문제정의 및 해결과 관련된 지식으로는 시민들의 여론수렴, 정부의 적적역할과 영역의 설정, 정책수단의 강구 및 비용효과분석 등이 포함되며, 제도구축과 운용에 관한 지식에는 지식창출을 위한 인센티브 구축, 주체 상호작용과정의 제도시스템화, 법과 제도의

  • [세계의 역사]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10건 이상의 언론 기사들을 참조하여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기술하되, 위의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을 유념하시오,
  •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김지대 외, 중소 제조기업들의 제조 빅데이터 기술 활용욕구와 도입 의도, 기업경영연구, 2016.• 남선숙, VR게임 유형이 장치/인지된 특성, 프레즌스, 즐거움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7.• 논객닷컴, 인공지능은 당신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이영환, 2019.• 뉴스1, 나노융합산업 작년 매출 사상 첫 140조원대 7.5%↑, 한종수, 2018.• 데일리카, 인공지능 적용될 자율주행차과연

  • 전자정부를 통한 시민들의 정책참여
  •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의 서비스 수준이 전자정부에서의 시민들의 정책참여 활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판단 하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6. 전자정부를 통한 시민참여와 정책의 민주성정책과정에의 시민참여는 대의민주주의의 한계를 보완하고 더 나아가 시민들의 이익증진에 기여한다. 또한 정책과정에서 시민들의 참여는 정부정책에 대한 시민의 신뢰제고와 사회비용 감소라는 긍정적 효과으로 판단된다.를 가지고 올 것 역으로 시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