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중심][인지][인지중심 배경][인지중심 종류][형태심리학][통찰이론][인지주의]인지중심의 배경, 인지중심의 종류, 인지중심의 학습, 인지중심과 형태심리학, 인지중심과 통찰이론, 인지중심과 인지주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지중심의 배경
1. 통찰은 문제 상황의 배열에 달려 있다
2. 일단 통찰로 해답을 구하면 그것은 즉각적으로 반복될 수 있다
3. 통찰로 달성된 해답은 새로운 사태에 적용될 수 있다

Ⅲ. 인지중심의 종류
1. 정보처리이론
1) 감각등록기(sensory register)
2) 단기기억(short-term memory)
3) 장기기억(long-term memory)
2. 사회학습이론
1) 주의과정
2) 파지과정
3) 운동재생과정
4) 강화와 동기과정

Ⅳ. 인지중심의 학습
1. 행동주의
2. 인지주의

Ⅴ. 인지중심과 형태심리학

Ⅵ. 인지중심과 통찰이론

Ⅶ. 인지중심과 인지주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원식은 인지이론과 쾌락이론, 충동이론을, 김정원은 본능설과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김현택 등은 본능이론, 추동감소이론, 각성이론, 욕구이론, 유인가이론, 반대과정이론 등으로 설명하며, 서봉연 등은 본능론, 충동감소이론, 유인론, 등으로 밝히고 있다. 레빈은 동인감소 이론, 각성이론, 인지이론, 사회동기 이론, 성장이론, 생물학적이론 등으로 분류하였다. 이들 학습동기 이론들 중에서 대표적인 것들을 살펴본다.
본능이론이란 인간은 태생적, 본능적으로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를 지니고 잇다는 것이다. 즉, 인간이 학습을 하는 것은 그 학습에 대한 본능이 있기 때문에 기계적으로 그와 같은 학습을 하게 된다고 본다. 본능이론은 다윈의 진화론에 근원을 두고 있으면, 이 이론의 대표적인 하자로는 제인스, 맥도웰, 프로이드 등을 들 수 있다.
이 이론은 행동의 개인차를 설명하는 데 한계를 지닌다. 또 인간이 생리적으로 어떤 행동을 하게 되는 본능을 지니고 있는가를 과학적으로 규명할 수 없는 문제점을 지닌다.
추동감소 이론, 또는 충동감소 이론은 균형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이 학습을 하려는 동기가 나타나는 것은 신체적, 심리적 불균형 현상이 나타난 이러한 불균형을 해소시키기 위하여 학습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이론도 학생의 학습을 부분적으로 설명하는 방법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인간은 이와 같은 추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만 학습하는 것은 아니면 호기심, 도전감, 만족유예 등의 심리적 작용에 의해서도 학습하게 된다.
욕구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본능이나 추동감소를 위해 나타난다기보다는 스스로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유발된다는 것이다. 이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 로저스와 매슬로우를 들 수 있다. 특히, 해슬로우는 인간 욕구 5 단계설을 발전시켰다. 그는, 학습 동기란 소속 및 사랑의 욕구(부모, 교사, 친구들로부터 사랑을 받고자 하는 것), 인정의 욕구, 그리고 자아실현의 욕구가 있어서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하는 학습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이 점에서 이 이론을 인간주의 이론이라고 불리운다. 그러나 인간의 학습이 자신이 지니고 있는 욕구를 스스로 확인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학습하는 것만은 아니다. 외부의 힘이나 유인가가 제공되어 학습이 일어나기도 한다.
학습동기의 유인가 이론은 욕구이론의 보완이론이면서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이다.
참고문헌
김근수(2011) : 웹디자인 레이아웃에서 곡선 활용에 관한 연구 : 사용자 인지중심으로, 경남대학교
김헌수(2006) : 상위인지 중심 치료에 관한 이론적 탐색, 한국진로상담학회
옥영희(2008) : 표현활동과 탐구활동의 통합적 접근을 위한 질적 연구 - 인지 중심 유아미술활동의 현상학적 접근, 한국조형교육학회
윤은주 외 1명(2005) : 인지중심 도덕교육의 맥락적 조명, 한국교육학회
이종은(1998) : 의사소통과 인지 중심의 한국어 문법 교수,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임재욱(2011) : 상위인지 중심 소설 읽기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NLP 정의 역사 이론적 배경 전제조건 주요기법 적용사례
  • 심리학자로 당대 세계 제일의 최면 치료사로 인정받고 있던 밀턴 에릭슨이 발전시켰으며 그들의 주특기인 컴퓨터 공학과 언어학을 종합하여 인간의 우수성 모델로 개발한 것이다. 따라서 NLP는 이론이나 특정한 학파의 학설이 아니며 신경과학, 생리심리, 정신치료, 인지주의의 우수한 기법을 바탕으로 하고있다. NLP의 창시자인 리차드 벤들러와 존 그린더 두 사람은 또한 다른 많은 사람들의 통찰력과 아이디어를 도입했는데 특히 인류학, 인공두외학,

  •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의 이해 모든 학문의 용광로 인지과학
  • 인지과학은 시대에 뒤진 낡은 학문 분류 체계인 종래의 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의 분류 체계를 허무는, 이를 뛰어 넘는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종합과학이다. 자연 현상을 보는 틀이 20세기 전반까지는 물리현상, 생명현상에 초점을 둔 Newton의 이론, 진화론, 상대성 이론 등이었다면, 20세기 후반에 비롯된 새로운 보는 틀이 정보 및 심리현상을 중심으로 한 인지주의적 틀(Cognitivism)이며 구체적 제도적 과학으로 구현된 것이 인지과학인 것이다. 인지

  • 사회과학 인지주의 학습이론
  • 이론으로는 통찰설- Kohler, 장이론-Lewin, 잠재적 학습- Tolman - 인지적 행동주의, 관찰학습-Bandura, Piaget의 인지학습이론이 있다. 개방된 변혁이나 단순히 점진적인 진보과정으로 보여진다 해도, 인지이론이 현재 학습이론의 중심으로 이동했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으로 보여진다. 1. 인지이론의 역사적 배경인지이론의 배경* 인지학습이론의 기원은 19세기 독일의 W.Wundt로부터 시작- Wundt와 동료들은 피험자에게 체계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게 하는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심리학으로 분리된 계기 마련-심리학은 객관적 데이터에 의존해야. 자연과학적 태도Guthrie: S-R반응 시에 일어나는 자극은 그 반응 재발에 도움(단서/맥락?)Tolman: 유목적 행동주의자극 외에 유기체의 목적이 고려되어야형태이론(Gestalt)해석주의적. 통찰(insight)유럽중심: 대륙의 합리주의 전통과 연계논의점인식론적 전통과 학습심리학의 계보: 영미의 경험주의 전통과 미국의 행동주의 / 대륙의 합리주의환원주의생물학과 발달의 문제학습이론

  • 맨 위 통찰 학습이론과 사회학습이론 비교
  • 학습자를 수동적으로 보는 행동주의자들의 가정과는 상이한 접근이었다.그러나 초기의 인지 이론은 학습을 설명하는데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그러다 2차대전을 거치면서 새롭게 재조명되기 시작했다. 많은 연구자들은 피험자의 반응이나 자극의 종류보다는 피험자의 전략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행동주의 본래의 자극-반응결합이라는 설명으로부터 그 초점을 변화시켜갔다.2. 형태주의 심리학형태주의 심리학(gestalt psychology)은 인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